제10회 코리아호텔쇼

새로운 호텔산업 트렌드를 확인해 볼 수 있는 10회 코리아호텔쇼가 지난 616~18, 3일간 코엑스 D홀에서 개최됐다. 이번 회에서는 지난해보다 더욱 진보된 스마트 기기, IoT 시스템&솔루션 등이 전시돼 숙박 경영의 첨단화를 엿볼 수 있었다. 또한 숙박시설 내·외관에 큰 영향을 주는 인테리어 측면에서도 다양한 건축자재, 디자인 가구, 객실용품 등이 출품돼 유행 트렌드도 파악할 수 있었다.

올해로 10회차를 맞이한 코리아호텔쇼는 매년 25,000여명의 숙박관련 종사자들과 바이어들이 한 자리에 모여 비즈니스 네트워킹이 펼쳐지는 전시회로, 올해는 70여개사 총 184부스 규모로 개최되었다.

특히 이번 전시회에서는 16개사 제품들이 한자리에 모인 호텔만들기부스가 참관객들로부터 관심을 받았는데, 설치된 객실 용품들을 하나하나 체험해 보는 곳으로 기억에 남는 색다른 시간이 만들어졌다. 그 외에 관광·레저 ISC 대국민 이슈 리포트 공모전과 관광·레저산업 디지털 전환 기반 아이디어 공모전(MICE 분야) 등 다양한 부대행사도 동시 개최되었다.

 

호텔산업 전문 컨퍼런스

전시회와 함께 진행된 컨퍼런스는 3일간, 14명의 강연자가 호텔(숙박)산업 발전과 전망, 각종 이슈에 대해 발표했다. 한국마이스융합리더스포럼의 진홍석 회장은 코로나 시대에 관광업계의 뉴노멀과 대안에 대해서, ()더호스피탈리티서비스 최영덕 대표는 호텔의 경쟁력 강화사례 소개 및 메타버스 활용방안에 대해 연설했다. 그 외 폴라리스 어드바이저 한이경 대표는 국내 호텔의 현주소, 그리고 미래 호텔의 발전 방향’, 켄싱턴호텔앤리조트의 권순범 대표는 ‘ESG, 선택 아닌 필수, 호텔 가치 상승의 핵심 트리거’, 서종글로벌 호텔운영사업본부 최익준 상무는 예전의 호텔과 지금의 호텔, 호텔의 변화와 미래’, 브릴리언트 에셋파트너스의 정노재 전무는 코로나 시국의 호텔 매입 및 매각 현황 및 향후 전망등에 대해 강연했다.

또한 전시장 내 조성된 마케팅 스테이지에서는 디앤솔루션의 이성훈 대표가 숙박 예약, 판매수수료 ZERO 시대에 대해 발표하고, 코디더매니저는 호텔IT트렌드 2023’에 대해 연설하는 등 비교적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진행되었다.

 

우수 제품을 공개한 기업들

숙박산업과 관련해서 참신하면서도 트렌드한 제품을 현장에서 읽을 수 있었다. IoT 사물인터넷 전문기업은 ()바른손스테이는 새롭게 론칭한 무인 프런트 플랫폼 ‘staygo 클라우드를 선보이고, 매우 저렴한 비용으로 배선공사없는 스마트한 호텔 구축이 가능한 점을 강조했다. 숙박업소가 직접 직거래마켓에 객실을 등록, 판매하는 루밍플랫폼은 판매수수료 0%를 실현시키고 있다. 객실 내부의 분위기를 시켜주는 레트로 감성, 무소음 냉장고 제조사 윈텍에서는 8종의 컬러 냉장고를 전시해 참관객들로부터 주목을 크게 끌었다. 스마트 Keyless IoT 시스템을 선보인 오아시스스토리는 출입관제시스템 등을 선보였다. 그리고 기업운영관리와와 자금관리를 한 번에 할 수 있는 RPA 기반 PMS도 공개했다. 호캉스 전문 큐레이션 서비스 플랫폼 포케트래블에서는 현장에서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고, 방문자와 쌍방향 소통을 하는 등 다양한 호텔관련 정보들을 전달했다. 스마트 키오스크/RMS/부킹엔진을 통해 효율적인 숙박삽업에 앞장서는 벤디트는 클라우드 기반의 운영법을 선보여 차별화된 기술력을 뽐냈다. 화장품 제조업체인 바디야건강에서는 고품질 어메니티 등을 전시했다. 친환경 종이원단으로 포장된 바디로션/바디워시/천연급 샴푸/헤어 트리트먼트 패키지는 소량 생산도 가능함을 강조했다. 호텔마다 고유한 특색을 입힐 수 있다.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