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건장치에서 알림 전송되는 IoT 제품까지 매우 다양해

숙박업소 객실에 설치된 고사양 PC에서 그래픽카드 및 CPU, 램 등이 도난되는 사례가 끊이질 않고 있다. 숙박업소 측에서는 이를 방지하기 위해 각종 잠금장치 등 여러 방법을 동원해보지만, 절도범들은 이를 비웃듯 더 지능적 수법으로 절취하고 있다. 그렇다고 객실에 CCTV를 설치할 수는 없는 노릇, 그저 고가의 PC부품이 도난되는 상황을 지켜볼 수밖에 없다. 그러면 방지는 절대 불가능한 걸까? 현 시점에서 방지할 수 있는 장치(시스템)를 살펴 본다.

숙박업소는 2000년대 이르러 부티크콘셉트가 유행을 타기 시작해 새로운 데이트 장소 등으로 각광을 받기 시작했다. 그와 동시에 대실문화도 같이 생겨나면서 수면 아래에 있던 숙박업소들이 하나둘 개방된 장소로 올라섰고, 이때부터 다양한 실내문화를 즐길 수 있는 멀티방개념이 생성되었다. 젊은 세대에 의해 놀이 및 힐링, 파티 등 즐기는 공간으로의 이미지가 만들어진 것이다. 최근엔 코인노래방이나 VR가상체험 등 테마객실로 확장되고 있어, 취향과 기호에 맞춘 독립형 객실이 더욱 유행을 타고 있다. 그중 가장 높은 이용률을 보이는 것이 바로 고사양 PC 객실이다. 가장 친숙하면서도 2인 이상이 즐기기에 이상적이다. 그러나 절도 품목으로서의 노출도 높다고 볼 수 있는데, 왜냐면 고가로 재판매할 수 있는 그래픽카드가 장착돼 있기 때문이다.

현재 유통되는 그래픽카드의 경우 몇 년간 품귀현상으로 인해 출시가보다 2~3배 높게 중고시장이 형성되어 있다. 출시가가 50만원 이라면 100만원 선에서 재판매되고 있는 것이다. 이는 가상화폐 열풍으로 인해 효율성 높은 그래픽카드가 채굴 용도로 이용되면서 부터인데, 전세계적으로 채굴업자들이 물량을 싹쓸이해 가격이 비상식적으로 상승한 것이다. 최근 들어서 채굴방식의 변화와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 중국의 암호화폐 규제 등에 의해 점점 안정세에 이르곤 하지만, 여전히 도난율은 줄어들지 않고 있다. 왜냐하면 10~20대들이 범죄에 심각성 보다 가장 손 쉽게 돈 벌 수 있는 수단으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더구나 장물처리도 쉬운 편이기에 범죄가 끊이지 않고 있다.

 

지능적인 절도 수법들

많은 숙박업소들이 절도를 예방하고자 제각기 도난방지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지만 사실 큰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일반적인 수법이라면 공구 드라이버로 PC 케이스를 열고 그 안에 있는 그래픽카드, CPU, 램 등을 가져간다고 생각하겠지만, 사실 이보다 더 치밀한 계획하에 접근한다.

숙박업소에 비치된 대다수 PC에는 간단하게라도 시건·잠금장치 등이 갖춰져 있다. 그래서 드라이버를 이용한 절취는 통하지 않는다. 그렇다 보니 절도범들은 PC 후면에 위치한 파워서플라이 및 백패널, 카드 슬롯을 강제적으로 뜯고 손을 넣어 부품을 절취한다. 여기서 더 나아가 철제 케이스 등으로 도난방지 시스템이 갖춰진 곳에는 쇠지렛대나 절단기 등으로 가드를 파손시킨 후 절취한다. 이러한 행동은 그 어떤 죄책감도 없이 오로지 절도목적을 위해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숙박업소는 밀폐된 공간이기에 불안감 없이 절도 행각을 펼칠 수 있다. 누가 보겠어?’, ‘안들킬거야!’라는 자기를 안심시키는 심리가 깔려 있어 가책을 느끼기 어렵다.

현재 검거된 범죄자들의 연령대를 보면 10~20대가 압도적이다. 이들은 숙박예약 앱을 통해 미리 숙박업소의 PC 사양을 탐색한 후, 현장을 방문해 현금으로 결제한다. 혼자 또는 2인 공범으로 투숙하고 크든 작든 여러 공구 장비들을 소지한 채 입실한다. 간혹가다 여행 캐리어에 PC 본체를 통째로 가져가는 극단적인 행각을 보이기도 한다. 그렇게 절도에 성공하면 언제나 그렇듯 편의점 등을 간다는 핑계로 프런트를 속인 후 도주한다.

최근 모 온라인 숙박업 커뮤니티에 실제 절도범과의 재판 결과가 공개된 적이 있다. 20대 피고는 PC 사양이 좋은 객실만 골라 미리 준비한 공구 등으로 그래픽카드를 절취했다. 그런데 우발적이라 볼 수 없는 것이 여러 숙박업소를 돌면서 총 16회에 절도 행각을 펼쳤다. 피해 금액만 3,129만원 수준이었다. 그러나 재판부의 결과는 솜방망이 처벌이었다. 징역 1, 집행유예 2년이 선고되었고 배상신청은 기각되었다.

 

절도방지 방법들

시건·잠금장치, 특수 볼트

인터넷 쇼핑몰에서 ‘PC 도난방지로 검색해보면 수많은 잠금장치들이 노출된다. 자물쇠(열쇠) 방식이나 체인방식 등 다양한 제품들이 나열되지만, 실제 숙박업소에선 큰 효과를 거두기 어렵다. 우발적인 절도 행각은 방지할 순 있어도, 애초 절도가 목적인 상황에서는 무용지물과 같다.

잠금장치 외에 특수 나사를 통한 방지법도 있다. 기존에 설치된 나사 대신 이 특수 나사를 대체 사용하면 특정 공구가 아니면 PC 케이스를 열 수 없다. 적은 비용으로 1차 도난방지 효과를 기대한다면 이 방식도 나쁘지 않다.

 

철제 케이스 및 프레임 책상

커다란 철제 케이스 안에 PC 본체를 그대로 넣고 보관한다. 매우 단단한 케이스이기에 사람의 힘이나 단순한 공기로는 절도가 불가능하다. 그러나 절단기나 쇠지렛대를 이용한다면 얘기가 달라진다. 최근 부피가 큰 범행 공구를 소지한 채 입실하는 절도범들이 늘어나고 있다. 그렇기에 여행객 차림이 아니면서 큰 가방을 휴대한 채 입실을 한다면 일단 한번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그리고 PC 절도 방지 목적의 전용 책상도 있다. PC 본체를 정해진 위치에 넣고 철제 프레임 등으로 사방을 차단한다. 전원 온/오프만 가능하도록 별도의 스위치만 외부로 노출시켜 직접 본체를 조작할 수 있는 길을 차단한다. 이는 큰 효과를 기대할 순 있겠으나 PC 업그레이드나 수리 시 매우 불편하고, 책상 자체를 구입해야 하기에 비용 부담도 큰 편이다.

 

RF 경보기

흔히 의류 및 식료품 매장에서 한 번쯤 봤을 도난방지 시스템이다. RF라벨을 부착한 제품이 결제 없이 구역을 벗어나면 경보가 울리는 시스템이다. 그래픽카드 내부에 RF라벨을 보이지 않게 부착해 놓으면 이 사실을 모르는 절도범이 구역을 벗어날 때 경보음이 발생된다. 이 방식은 절도를 입증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지만 여러 대의 감지기를 로비 현관, 주차장, 후문 등 곳곳에 설치해야 하는 문제점이 있다. 또 경보음이 작동한다고 임의적으로 소지품 검사를 진행할 수도 없다. 그리고 크기가 작은 CPU, 램 등에는 몰래 RF라벨 부착이 여의치 않다.

 

IoT 센서 알림

뛰는 놈 위에 나는 놈이 있듯이 지능적인 절도 행각이 심화되자 최근 IoT 기술이 적용된 도난방지 기술이 주목받고 있다. 센서 기능이 포함된 특수 나사가 장착돼 절도범이 개폐를 시도할 때마다 프런트에 빛과 소리로 알려 준다. 프런트에서는 전 객실에서 일어나는 전자제품 관련 이상 현상을 모두 전달받을 수 있다. 게임기나 프로젝터 등에도 적용이 된다.

그리고 휴대전화로 도난 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도난방지 기술이 있다. 이중안전장치로 구성된 본 패키지는, 먼저 마그네틱 도난방지 시스템을 PC 후면 케이스에 장착한다. 이는 절도범이 케이스를 열었을 때 이상 알림을 휴대전화로 전송한다. 그리고 그래픽카드를 절취했거나, 방지선을 절단했을 경우에도 별도로 설치된 통신모듈이 관리자에게 알림을 전송한다. 이처럼 절도 행각이 전송될 경우 바로 경찰에 신고한다면 현장 검거도 할 수 있다. 하지만 제품 가격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기에 전 객실 내 PC에 설치할 경우 상당한 비용이 예상된다.

 

절도죄는 명백한 중대 범죄

절도죄는 6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이 처해진다. 살인죄 및 강도죄와 함께 강력 범죄로 규정되는데 아무리 절도 금액이 소액일지라도 처벌은 피할 수 없다. 무엇보다 절도죄는 재범·누범 사실에 중형이 가중된다. 한 예로, 지난 2014년 라면 한봉지 절도사건으로 3년 중형을 받은 일이 있었다. 당시에 너무 과한 처사라도 많은 비판이 있긴 했었지만, 사실 이 절도범은 5회 절도 행각을 벌인 누범자였고, 유예 기간임에도 불구하고 절도를 저지른 것이었다.

현재 숙박업소 PC부품 절도범들은 학생 신분이거나 사회 초년생이 대부분이다. 이들은 범죄에 대한 자각성을 인지하지 못한 채 무감각적으로 범죄를 저지르고 있다. 재범·누범이 될 가능성이 매우 높아 숙박업소에서도 강력하게 단죄할 수 있도록 철저한 도난방지 시스템 구축이 요구된다. 재물 손괴에 대한 보상도 당연하겠지만 절도가 통용되는 안일한 사회 인식도 근절하고 강력한 단호함이 요구됨에 따라, 각 숙박업소에서는 도난 예방에 높은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어 보인다.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