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가 만들어 낸 여행·숙박업 변화

코로나19 종식이 점점 가까워지는 것 같다.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가 지난 4월 이뤄졌고, 더 나아가 52일에는 야외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됐다. 그와 함께 대한민국 숙박대전에서는 숙박 거래액이 전년대비 150% 넘게 상승했다. 전국이 여행·숙박을 즐기려는 사람들로 들썩거렸다. 이제 숙박업소는 본격적으로 국내·외 여행객들 맞이에 준비해야 한다. 그럼 올해의 관광트렌드는 무엇이고, 또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분석 결과를 통해 살펴본다.

 

코로나19가 만들어 낸 여행·숙박업 변화

코로나19 유행 감소세가 현저히 줄어듦에 따라 정부에서는 지난 418, 21개월만에 사회적 거리두기를 전면 해제했다. 더불어 야외 마스크 의무 착용도 지난 52일 해제함으로써 일상 속 답답함을 한풀 벗겨내었다. 그에 따라 그간 억눌려있던 여행 욕구들이 하나둘 분출돼 국내외 가릴 것 없이 떠나는 여행객들로 곳곳이 붐볐다. 그중에서도 제주도는 코로나19 대표 관광지로 지정될 만큼 많은 인파가 발길을 찾았다.

2년간의 코로나19 시국은 일상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에 걸쳐 색다른 환경을 조성했다. 여러 명으로 구성된 활동 모임이 축소되었고 지극히 개인 중심적인 사회 현상으로 변화했다. 개성을 드러낼 수 있는 온라인 소통채널(블로그,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이 높은 선호도를 받았다. 여기에 재택근무/비대면 일상화로 랜선을 이용한 콘텐츠가 인기를 끌었고 대신 떠나는 여행에 많은 공감자들이 생겨났다.

직접 떠나는 여행 역시 당일치기 또는 한달살기로 극명하게 나뉘었으며, 비대면 요구에 따라 캠핑(차박, 백패킹) 등이 상위권으로 올라섰다. 이처럼 코로나19가 만들어낸 실상에서 숙박업소가 비집고 들어갈 틈은 더욱 좁아 졌다. 숙박업소는 정부 지시에 따라 객실 제한 등 방침을 수행했고 실질적 매출 타격을 입었음에도 별다른 보상을 받지 못했다. 연장선상으로 고객 만족을 위한 비대면 서비스 등도 제대로 구현되지 않았기에 여론은 캠핑 등 방향으로 편중되었다. 이제 숙박업계도 트렌드를 철저하게 분석하고 접근해야 한다. 코로나19 종식 이후 자리매김할 수 있는 기틀을 다져야 하고, 변화에 적응하며 또 도입하려는 자세 등이 요구된다.

 

2022년 관광트렌드 분석, 그리고 숙박업 대응

한국관광공사는 ‘2022년 관광트렌드‘HABIT-US’로 표현했다. 이는 개인적 문화 취향과 소비의 근간이 되는 성향체계인 용어 HABITUS에서 착안한 것으로, 팬데믹으로 인해 바뀐 일상 속에서 여행 트렌드가 이제 자신 중심으로 초점이 잡혀 있음을 말하고 있다.

 

Hashtags - 개별화, 다양해지는 여행 취향

코로나19 발생 이후 비대면 요구에 따라 호캉스, 텐트, 캠핑카 등 타인과의 접촉을 최소화하는 숙박 형태가 대중화되었다. 또 이러한 흐름에 편승하고자 감성 숙소 및 고급화와 안전을 위한 독립형 숙소 등이 큰 인기를 끌었다. 이제 숙박업계는 평범한 콘셉트 대신 차별화를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 최근 객실에는 대형 욕조, 스파, 사우나 시설 등 대규모 시설이 설치되는 추세다. 여행의 종착지인 숙박업소에서 감성 여행을 마무리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이 더욱 요구되는 실정이다.

 

Anyone - 누구와 함께여도 행복한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구수가 매년 증가하고 있다. 더불어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전용 숙박시설도 속속들이 개장하고 있는데 요즘 가장 주목받는 신흥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다. 일반적인 숙박업소의 경우 반려동물 출입이 금지되다보니 반려동물과 떠나는 여행객에 대한 기대가 늘 충족되지 못했었다. 그러나 반려동물 놀이터, 카페, 포토존 등이 구현된 반려동물 전용 숙박업소가 등장하면서부터 색다른 풍경의 여행 수요가 만들어졌다. 또 아이와 함께 떠나는 가족여행에서도 단순 놀이에 그치지 않는 특정 레저/체험활동, 박물관, 유적지 관람 등 능동적인 활동을 겸하는 방식으로 변모하고 있다. 게다가 숙박업소 역시 실내에 포토존, 키즈카페 등을 조성해 테마의 의미를 설정하고 있다.

 

Beyond Boundary - 여행 경계, 정해진 틀을 넘어서

백신접종이 본격화된 이후 관 내에 머물던 사람이 전국 각지로 여행을 떠난 것으로 조사되었다. 한국관광공사는 242개 시군구 유출 현황을 밝혔는데 근거리 여행에서 장거리 지역까지 이동 형태가 확대되었다. 더불어 올 봄에는 상춘객의 나들이 여행,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에 따랐던 해갈, 대한민국 숙박대전 등을 통해 관광·숙박률이 상승하였다. 특정 지역에 쏠리는 현상보다 전국 각지로 곳곳에 여행객이 방문하였기에, 숙박업계에서는 손님을 맞이할 수 있는 서비스 개선, 단골로 만들기 위한 노력 등이 요구된다.

 

In a Wink - 미리 계획을 세우지 않아도 떠나고 싶을 때 바로

즉흥으로 떠나는 여행객이 증가했다. 이럴경우 바닷가나 계곡, 휴양림 등 기분을 달래줄 수 있는 장소가 방문율이 높고, 전통시장 탐방 및 맛집 투어 등 낯선 곳에서의 소소한 재미를 찾는 여행객도 많다. 그러나 대부분 사전 정보없이 떠난 경우라 돌발변수가 생길 여지가 다분하다. 그래서 지역 내 숙박업소들은 주변 관광지 및 맛집, 교통편 등 세세한 정보들을 미리 수집하여 고객에게 제공할 필요가 있다. 즉흥 여행에 있어 MSG 부여하는 역할을 자처하면 유리할 것이다.

 

Therapy - 나를 위로하고 치유하는 경험

비대면을 요구하는 사회적 현상에 따라 자연과 함께하는 여행이 크게 두각을 보였다. 도보여행을 준비한다면 등산이 인기였고, 지역친화여행을 고민한다면 촌에서 한달 살아보기 등 장기체류 패키지 등이 이용되었다. 최근 지방자치정부에서도 이와 같은 장기체류 사업을 공식 추진 중이기에 인기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자연친화여행은 힐링 목적에 따라 휴양림 등의 방문율이 높다. 마지막으로 캠핑은 차박, 불멍 등으로 대표되고 있다. 이에 숙박업소는 주변 내 둘레길, 하이킹 정보들을 제공하고 주변 휴양림, 수목원 등에 제휴사업을 제안하는 등 온라인 마케팅 활동에 사용될 콘텐츠 확보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된다.

 

Usual Unusual - 일상이 된 비일상

코로나19 시국 속 하늘길이 막혀 있다 보니 가고 싶었던 국외 여행지를 랜선을 통해 떠나는 신종 문화가 생겨났다. 유명 관광지 등을 온라인 공간에서 영상으로 시청하며 실제 방문한 것 같은 느낌을 체감한다. 최근엔 국내 여행지에도 이 방식이 이용되고 있는데, 이에 숙박업계에서는 온라인 중심의 콘텐츠를 개발하고, 홍보 아이템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숙박업소 중심의 랜선여행 테마를 설정하는 것도 하나의 홍보 방법으로 보인다.

 

Special Me - 나의 특별한 순간을 만드는 여행 기록

취미가 여행으로 전환되는 새로운 여행 패키지가 개발되었다. 골프나 스쿠버다이빙 등의 취미는 체험관광으로 연결되고, 사진·그림 등 취미는 여행뷰나 여행스케치로 이어진다. 충북 영동군에서 추진한 영동와이너리투어에선 와인 담그기, 와인시음 등 다양한 프로그램 등을 체험해볼 수 있다. 광안리SUPrise는 해상 위 패들보드에서 요가운동 체험을 즐길 수 있다. 이러한 관광상품은 지방자치정부에서 공식적으로 출시되고 있어 숙박업계 역시 이와 같은 프로그램을 기획하거나 업무 협력을 추진하는 등 여행·숙박이 연계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

 

숙박업소도 정책 마케팅 경쟁력 높여야

예전만 하더라도 숙박업소는 지나가던 여행객이 입실하던 공간이었으나 이젠 숙박업소도 하나의 여행관련 중요한 곳으로 인지되고 있다. 객실의 크기, 침구류 품질 여부, 전망 기능 등 기반 시설을 꼼꼼하게 체크하고 조식과 같은 부대 서비스 등을 비교한다. 여행지 방문 숙박업소 방문이 아닌, 숙박업소 우선의 여행으로 달라지고 있다. 그렇다 보니 지금은 본격화된 마케팅 시대다. 과거처럼 우리 숙소로 오세요~”라는 방식은 통하지 않는다. 온라인을 통해 해당 숙소의 특장점을 철저하게 어필하고 주변 관광지, 맛집 등과도 사업을 연계해야 한다. 인스타그램에 담을 수 있도록 감성 느낌을 강조해야 하고 여행기록을 위한 소소한 포인트 등도 심어놔야 한다. 이처럼 여행에는 주제가 담겨 있고, 그것을 사진이든 영상이든 또 글이든 기록을 하는 것이 트렌드화 되었다. 이제 숙박업소도 정보 수집과 마케팅을 고객에게 제시하는 필요성이 더욱 요구되고 있다.

참고자료 : 한국관광공사 분석 보고서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