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숙박업 위생교육 전면 실시
2022 숙박업 위생교육 전면 실시
  • 숙박매거진
  • 승인 2022.05.30 14: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라인 6월 2일 개시, 집합교육은 5월부터 진행 중

2022년 숙박업 위생교육이 본격적으로 시작되고 있다. 현재 온라인 위생교육은 모든 강의 영상 촬영을 마치고 공식 사이트(edu.motel.or.kr)을 통해 지난 62일부로 진행되고 있으며, 집합교육은 중앙회·지회·지부 관할 아래 창원지회(513)를 시작으로 실시되고 있다.

한편 온라인 위생교육에 활용되는 교육 영상은 지난 428~29일 경기도 부천시에 소재한 비전스튜디오에서 촬영을 종료하고, 후속 편집과정을 거쳐 위생교육 사이트에 정식 등록되었다. 더불어 교육 강의에 이해를 돕고자 관련 참고자료(PPT)가 첨부되어 있어 시청과 함께 열람할 수 있다.

 

실무 중심의 핵심 내용으로 채워져

위생교육 강의 주제는 공중위생관리법, 소방안전관리, 노무관리 3대 분야로 숙박업경영에 있어 매우 중요한 사안들로 구성됐다. 참여한 모든 강사진은 과목별 기초 상식에서 실무 중심의 활용 사례까지 폭넓게 설명하며 반드시 인지해야할 내용과 주의사항 등을 전달하는데 초점을 잡았다.

먼저 공중위생관리법의 강선 강사는 공중위생관리법과 관련해 개요, 숙박업 시설기준 및 위생관리 기준, 숙박시설 유형 및 우수업소 인증제, 분쟁 관련 대법원 판례 등을 중점적으로 설명했다.

소방안전교육의 서병선 강사는 소방안전 관리자의 임무, 소방안전시설의 종류와 사용법, 화재 발생 시 관리자로서의 행동 요령과 안전시설의 작동방식, 응급처치와 심폐소생술 등의 내용을 설명했다.

그리고 매년 변동되는 노무관련 정책제도 및 상식과 관련해 최원태 강사는 2022년 최저임금 안내/4대 보험 가입 시 사업주 혜택, 올바른 근로계약서 작성법, 시간외수당 지급 방법, 퇴직금 지급 방법, 법정의무교육 등 상식적인 인력관리에 대해 설명했다. 최근 노무와 관련된 법적인 사고가 종종 발생하는데 반드시 유념하고 집중해야할 내용이다.

 

교육 미수료 시 과태료 부과

숙박업 위생교육은 숙박업경영자가 매년 1회 수료해야 하는 법정의무교육으로 지난 2020년 부터 미수료 시 6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위생교육은 보건복지부 고시에 의거 ()대한숙박업중앙회에서 주관하고 있으며 전국 숙박업경영자들의 적극적인 참석을 독려하고 있다. 그러나 집합교육 참석이 어려운 숙박업경영자를 위해 온라인에서도 교육을 수료할 수 있는 제도도 시행하고 있어, 원하는 시간대에 교육 강의를 수료할 수 있다.

따라서 2022년도 온라인 위생교육 수료를 희망하는 숙박업경영자는 네이버 등 포털사이트에서 숙박업 위생교육을 검색 후 들어오거나, 공식 사이트(edu.motel.or.kr)에 바로 접속하면 교육을 받을 수 있다. 먼저 회원가입 후 수강을 신청하고 교육비 납입하면 동영상 강의를 시청할 수 있다. 그리고 시청이 종료되면 10개의 시험 문항이 출제되는데 그중 6개 이상을 맞춰야 공식적으로 수료가 된다. 이후 교육관련 설문조사도 진행된다. 전체 교육시간은 약 2시간 30분 정도이며, 수료증은 개인 프린터를 통해 바로 출력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