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립 박보현 대표

도심권 및 대로변에 위치한 곳이 무조건 목 좋다고 말하는 시절은 갔다. 이젠 자가용없이 찾아오기 힘든 곳에 위치하더라도 목적이 맞다면 매출은 충분히 기대할 수 있다. 아래 예를 들어 설명한 경기도 안성시 외곽에 위치한 OOO호텔을 보면, 주변 골프장을 마케팅으로 활용했는데 그 결과 검색 수가 수직상승을 기록하게 됐다. 온라인 마케팅의 성공사례다.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삼겠다는 오만에서 벗어나면 일이 수월해진다.”

세스 고딘, <마케팅이다> 중에서

 

우리 호텔 마케팅이 갈피를 잡지 못하고 헤매는 이유 중 가장 큰 문제는 욕심입니다. 커플 데이트, 가족 여행, 비즈니스 출장 고객의 마음을 모두 사로잡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세계에서 유명한 작가이자 마케터인 세스 고딘의 염색약 얘기를 꺼내 보고자 합니다. 가루 형태로 팔리는 도난 방지용 염색약은 수영장에 한 스푼만 넣어도 온통 진한 보라색으로 물든다고 합니다. 하지만 바다에 넣으면 아무 일도 없었던 것처럼 흔적도 없이 사라집니다. 망망대해를 물들인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기 때문입니다.

우리 호텔의 콘셉트는 무엇인지, 이것을 좋아할 만한 사람은 어떤 사람인지 먼저 점검해야 합니다. ‘20대 커플이라는 범주도 다소 큽니다. 보다 구체적으로 수영장을 일궈야 합니다. 예를 들자면, ‘OOO이 유명한 OOO 지역에 놀러 왔다가 5만원 내외로 이용할 수 있는 가성비 좋은 숙소를 찾는 20대 커플정도로 좁혀야 합니다. 이렇게 눈앞에 있는 작은 수영장부터 보랏빛으로 물들인 다음, 그다음 수영장을 찾아 넓혀가야 합니다. 모두를 위한 것은 그 누구를 위한 것도 아니라는 사실을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염색약 한 스푼에 온통 보랏빛이 될 수영장 찾기

예를 들어 설명할 OOO 호텔은 경기도 안성시에 있습니다. 중심지에서도 한참을 벗어난 위치에 있기 때문에 타지역에서 대중교통으로 방문하려면 감수해야 할 시간과 체력 소모가 엄청납니다. 사실상 자가용 없이는 이용이 불가능하다고 봐야 합니다. 이렇게 눈에 띄지 않는 곳에 위치한 호텔의 경우, 더 적극적인 온라인 마케팅으로 존재를 알려야 합니다. OOO 호텔은 202112월 오픈 전부터 저희와 함께 마케팅 방향에 관해 고민했습니다.

안성 최초의 비즈니스&부티크 호텔이라는 타이틀로 시설과 서비스를 갖췄던 OOO 호텔의 타깃은 비즈니스 고객과 서울 근교로 놀러 나온 커플 고객이었습니다. 시설 자체가 매력적이라서 초반 반응도 나쁘지 않았으나, 확실하게 물들일 수영장이 필요했습니다. 이때 주변 관광지나 시설을 호텔 이미지와 연결하면서 염색약 한 스푼에 온통 보랏빛이 될 수영장을 찾았습니다.

안성시에는 골프장이 많습니다. 골프를 치러 이곳을 찾는 사람들에게 OOO 호텔을 각인시킨다면 어떨까요? 그들에게 최신 시설과 감각적인 인테리어를 갖춘 신축 호텔을 잘 알리기만 하면 안성 골프장 이용 시 바로 떠오르는 숙소로 자리매김할 수 있겠다는 확신이 있었습니다.

우선 홈페이지에 주변 골프장이라는 카테고리를 신설했습니다. 골프장 사진과 이름, 주소, 연락처, 호텔과의 거리를 표시하여 소개했습니다. 그리고 파워링크 광고에도 안성 골프장과 관련된 새로운 키워드들을 추가했습니다. 안성 골프장 이름을 검색했는데 OOO 호텔이 보이는 겁니다. 더불어 호텔에서도 홈페이지에 해당 골프장을 소개한 사실을 알리며 적극적으로 움직인 덕분에 요새는 골프와 숙박을 묶어 12일 패키지 상품으로 만드는 등 협력과 협약까지도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오픈 5개월 차에 접어든 지금, 마케팅 고민과 시도를 꾸준히 반복하면서 호텔 이름을 직접 검색하는 사람은 나날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안성OOO호텔’, ‘안성OOO’, ‘OOO호텔의 검색량 총합은 지난달에만 무려 3,610건이었습니다.

타깃이 명확하지 않은 단순 홍보는 돈을 길거리에 뿌리는 것과 다를 바 없습니다. 마케팅은 브랜딩을 동반해야 그 진가를 발휘합니다. 지역의 특징을 파악하고, 우리 호텔을 연결하여 홍보할 방법을 고민해보시길 바랍니다.

저희 유튜브와 블로그, 인스타그램에서도 마케팅 이야기를 계속 해드리고 있습니다.

·유튜브 : 우리매장 네이버1등만들기(youtube.jalib.co.kr)

·블로그 : 17년 경력, 자영업자 마케팅 - 주식회사 자립

·블로그 : (blog.naver.com/dcafpark1)

·인스타그램 : 소상공인, 자영업자를 위한 동기부여&마케팅

·인스타그램 : (Instagram.com/jalib_insight)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