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크루컴퍼니 김용수 대표

이번 객실관리 IT솔루션 이야기에서는 좀더 근본적인 주제로 함께 고민했으면 합니다. 호텔 및 숙박업소를 인수할 경우 이미 시공된 RMS(Room Management System, 객실 관리 시스템)를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신축 및 리모델링을 할 경우는 새로운 RMS를 선택해야 할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 안정적인 시스템 및 매출에 기여할 수 있는 RMS를 고르는 꿀팁 4가지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RMS 업체 선정은 운영 업주가 직접 선택한다

지금까지 RMS(객실 관리 시스템) 선정은 운영업주 또는 관리책임자가 직접하기 보다는 기존 사용했던 제품을 그대로 인수를 받거나 인테리어 견적에 포함하여 가장 저렴한 제품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공사비 비중은 높지 않지만 호텔 운영 수익에 절대적으로 의존할 수밖에 없는 솔루션을 자신이 아닌 제3자에게 맡기는 것은 올바른 선택이라 보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기존 제품을 인수 받는 경우는 불가피한 상황이라 하더라도 교체할 경우는 매우 신중히 직접 판단하는 것이 호텔 숙박업의 가치를 높이는데 큰 기여를 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단순 소문 및 낮은 단가만으로 시공 업체를 결정하기 보다는 아래의 기준을 참고하여 선정한다면 결코 솔루션 선정에 실패하지 않을 것입니다. 사실 RMS의 중요성은 두 번 이야기 할 필요 없이 매우 중요한 상황입니다.

 

OTA 연동 서비스 제공 가능한 업체를 검증한다

이제 호텔 숙박업에서 OTA(Online Travel Agency, 예약 대행 업체) 협약 영업은 기본 필수 사항입니다. 호텔 숙박업소의 위치 및 특성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겠지만 평균적인 OTA를 통한 예약률은 60% 이상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업소들은 수기 관리 및 OTA 제공 PMS 솔루션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이는 RMS와 연동이 안되어 있기 때문에 프런트 업무량에 급격히 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제는 단순히 객실상태 확인만의 기능이 아니라 OTA(예약대행사)과 연동하여 객실 배정 및 체크인 아웃과 연동이 반드시 되어야 합니다. 과거의 경험했던 RMS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새로운 고객 창출을 할 수 있는 솔루션을 선택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특정 OTA(예약대행사)에 종속되어 있는 서비스를 이용하신다면 결과적으로 호텔 경영은 내가 책임지고 호텔 운영 수익은 특정 OTA가 대부분을 가져가는 구조적인 문제에서 벗어나기 쉽지 않을 것입니다.

 

지속적 모바일 연동 서비스 업데이트 가능 업체

지금까지 객실 내 출입제어, 조명제어, 냉난방제어, 차량호출, 카드홀더 기능을 설치된 제품을 이용하는 방식이었다면 이제는 게스트 모바일 APP을 통해 출입제어, 조명제어, 냉난방제어, 차량호출, ·퇴실 등의 모든 기능을 구현 가능한 제품으로 선정하실 것을 권유합니다. 이러한 단골고객과 마스터APP을 통해 소통할 수 있는 시점이 올해를 기점으로 획기적으로 늘어날 것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모바일 APP의 확장은 우리가 생각하는 그 이상으로 발전될 것이기 때문에 이러한 시장을 사전에 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고객은 게스트 APP으로 예약을 하고, 호텔은 마스터 APP으로 고객 관리가 이미 시작되어 대세로 굳어지는 추세입니다.

 

24시간 고객 대응 솔루션 가능 업체

솔직히 말씀을 드려 아직 24시간 접수, 원격, 출동 서비스를 갖추고 있는 RMS 업체는 현재 없습니다. 하지만 조만간 이러한 서비스를 시작하지 않으면 경쟁력에서 밀려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아이크루컴퍼니가 곧 시작할 예정입니다. 사실 이러한 서비스 체계를 유지하기에는 적지 않은 투자와 의지가 없으면 쉽지 않습니다. 지금까지는 정식 근무가 아닌 콜착신 방식으로 임기응변식 대응을 했지만 체계적 대응을 갖추어 준비된 RMS 업체가 있다면 앞으로는 반드시 그 업체와 계약을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RMS(객실관리시스템) 계약대행을 하시겠습니까? 위의 세 가지를 갖춘 시스템 업체를 찾기는 쉽지 않지만 이러한 시스템을 갖춘 업체가 있다면 상당한 투자와 노력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한 번 선택한 시스템 업체는 쉽게 바꿀 수가 없는 만큼 위 4가지 팁을 중심으로 선정하신다면 결코 실패하지 않으실 겁니다.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