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립 박보현 대표

요즘 숙박업소를 찾는 고객들은 가까운 곳에 있다가 무작정 출입하는 것이 아닌, 숙박앱 및 포털사이트에 남겨진 후기를 살펴보거나 SNS를 통해 객실 정보를 입수하고 예약을 진행한다. 즉 자신이 원하는 서비스 유무를 확인하는 것이다. 최근엔 넷플릭스나 고사양 PC 등 목적을 찾아 투숙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에 숙박업경영자는 시설 및 서비스 투자가 요구되고, 온라인 마케팅을 병행해 적극적인 홍보가 요구된다. <편집자주>

 

안녕하세요! ()자립의 박보현 대표입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이미 여러분의 호텔이 갖추고 있는 서비스를 여우같이 표현만 잘해도 매출이 오르는 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이 방법만 응용해도 당장 활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가 많이 떠오르실 겁니다.

[그림 1]은 야놀자에서 역삼지역 최상위 광고중인 3곳 호텔의 판매 페이지입니다. 공통점이 보이시나요? 모두 넷플릭스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여러 호텔/모텔들이 이미 넷플릭스와 고사양의 PC에 대한 고객 수요가 있는 것을 알고 있기에 각 객실별로 좋은 서비스를 갖추어 놓았습니다. [그림 2]를 참고해 보면 네이버를 통한 월간 검색량을 볼 수 있습니다. 넷플릭스 관련 키워드가 월 3,000건 이상, PC호텔/모텔의 검색수가 월 2,300건 이상이 됩니다. 그 외 스타일러, 조식, 픽업서비스, 주차, 전기차 충전, 집보관 서비스, 휠체어 대여, 자전거 대여, 유아용품 대여, 세탁 서비스, 다리미/다림판 대여 서비스, 우산 대여 등 이 중에서 무엇 하나라도 우리 호텔에 적용하여 고객들에게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많은 호텔/모텔이 매출을 올리기 위해 다양한 고민을 하고 객실에 투자하여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들을 고객들에게 여우같이 알려야 합니다.

 

야놀자 외 네이버광고도 진행

[그림 2]에 노출된 키워드를 합쳐보면 1만명 이상이 이러한 서비스를 찾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야놀자에서만 서비스 내용을 텍스트로 올릴 것이 아니라 네이버에서도 적극적으로 홍보해야 합니다. 고객들이 우리 호텔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먼저 여러분의 호텔이 네이버에서 이러한 내용들을 잘 안내하고 있는 지 살펴봐야 합니다. 아마 대부분은 알고 있지 않을 것입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지금부터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수원역에 위치한 [그림 3]의 호텔은 ()자립이 관리하는 곳입니다. 네이버 수원역모텔 최상단에서 바로 노출이 되고 있으며 우리 모텔은 PC사양과 넷플릭스를 볼 수 있어요~”라고 적극적으로 안내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최상단 광고를 통해 우리 호텔에 관심을 유도한 후 플레이스를 들어오게 되면 [그림 4]와 같은 소개란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을 적극 활용하여 서비스를 보다 안내해야 합니다.

 

세 번째, [그림 5]처럼 홈페이지 첫 화면에서부터 우리의 강점을 강력하게 강조합니다. 이미 사진만 보아도 PC가 강점인 호텔임을 느낄 수 있고 카테고리 하나도 놓치지 않고 있습니다.

 

네 번째, 고사양의 PC를 객실에 설치했다면 [그림 6]처럼 이렇게 적극적으로 알려야 합니다. PC관련 검색어로 호텔을 찾고 있는 고객들은 단지 PC가 있는 곳을 찾는게 아닌 본인이 원하는 게임을 하기에 사양이 충분한지를 알고 싶을 것입니다.

 

다섯 번째, 넷플릭스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는 좀 더 적극적으로 넷플릭스 신작 등을 업데이트 함으로써 넷플릭스 고객을 위해 신경을 쓰는 곳임을 어필해야 합니다. 언제 어느 때 방문해도 아무 문제 없이 넷플릭스를 시청할 수 있겠구나하고 안심할 것입니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또 다른 OTT 서비스 디즈니플러스와 왓챠까지도 적극적으로 안내하고 있으니, 드라마 시청에 관심이 많은 고객은 이 호텔에 대한 호감도가 매우 높아질 것입니다.

 

투자로 만든 고객 서비스, 적극 홍보

여러분들이 우리 호텔을 찾는 고객을 위해서 진심으로 고민하고 큰 투자를 통해 만든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알려야 합니다. 과거에는 고객들이 강아지와 같았습니다. 그냥 지나가다가 보이는 호텔로 들어갔고 가던 곳만 가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지금의 고객들은 고양이가 되었습니다. 네이버로 후기나 블로그를 상세히 찾아보고 인스타그램으로 한 번 더 검증합니다. 이렇게 고양이로 진화하고 있는 고객보다 한발 앞서 여우처럼 우리 호텔을 알리기 위해 노력하면 지금보다 매출이 오를 수 있습니다.

 

이번 칼럼으로 여러분의 호텔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강점들을 어떻게 PR할까 고민해 보는 시간이 되셨으면 합니다. 대한민국의 숙박업을 이끌고 계신 대표님들 항상 응원합니다.

저의 블로그와 유튜브를 통해서도 마케팅이야기를 계속 해드리고 있습니다. 유튜브 : 우리매장 네이버1등 만들기(youtube.jalib.co.kr) / 블로그 : 17년 경력, 자영업자 마케팅-주식회사 자립(blog.naver.com/dcafpark1)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