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P디자인건설 이영환 대표

주거공간이나 숙박업소 등에서 인테리어 마감재로 도배지와 인테리어 필름을 많이 사용한다. 다른 마감재에 비하여 쉽게 작업할 수 있고 색상과 디자인 연출을 자유롭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인테리어 마감재에 대하여 이번 호에는 도배와 인테리어 필름작업에 대하여 알아 보고자한다.

 

도배란 천정이나 벽에 벽지를 바르는 것을 말하는데 인간이 생활하는 건축공간에 옷을 입힌다고 표현할 만큼 건축 인테리어 마감재로서 중요하다. 도배는 벽지의 종류와 재질에 따라서 여러 가지 기술이 동반되고 있으며 결과물에 대한 느낌과 분위기가 다르며 공간의 용도에 따라 색상과 디자인이 다르다.

인테리어 필름이란, 한마디로 PVC 재질을 코팅 마감한 필름이다. 앞면은 원하는 마감재가 출력되어 있고 뒷면은 접착 처리가 되어 있어 벽이나 가구 표면에 부착해 인테리어를 완성하는 접착식 마감재를 말한다. 인테리어 필름은 공간에 구애받지 않는다. 어디든 평평한 표면이면 원하는 무늬와 질감, 컬러를 손쉽게 입힐 수 있으며 상대적으로 쉽게 변화를 줄 수 있으니 효율적인 리모델링이 가능하다.

 

도배와 인테리어 필름의 차이

도배와 인테리어 필름은 전혀 다른 시공 마감재다. 도배는 천정이나 벽 마감에 사용되지만 인테리어 필름은 문틀이나 문짝, 샷시, 금속 등에 주로 사용된다. 일반인들은 이 인테리어 필름을 시트지 마감재라고도 부르는데, 그 이유가 시공 도구가 도배와 거의 비슷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인테리어 필름은 도배에서 출발한 것이 아니다. 무늬목 마감재의 발전이라고 보면 된다. 무늬목 마감재는 목공작업의 마무리 단계가 거듭 발전하면서 기술적 측면에서 목공에서 분리되었다고 이해하면 된다. 실제로 인테리어 필름이 처음 들어왔을 때 목공 기술자들이 작업한 분류인데, 이것이 더욱 편리해지고 색상이 다양해지면서 인테리어 기술로 독립한 것이다.

 

인테리어 필름의 장·단점

인테리어 필름은 쉽고 빠르게 원하는 스타일을 연출할 수 있다. 초기 접착력이 약해 작업이 수월하며 초보자도 주의를 기울이면서 충분히 수정을 가하면 완성도 높은 결과를 낼 수 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면 접착력이 강해지는데 절대 떨어질 염려가 없다. 또한 각종 오염이나 부식에도 영향을 받지 않으며 내구성이 강해 변형이나 변질, 변색, 마모, 수축현상이 거의 없다.

인테리어 필름은 페인트나 벽지, 시트지와 비교하면 가격대가 높은 편이다. 그러니 공간 전체를 시공한다면 비용 부담이 상승하기에, 벽이나 창틀, , 주방 등 특정 부분에만 원하는 포인트를 접목해 가격대비 높은 효과를 이끌 수도 있다.

단점으로는 연출하고자 하는 색감을 정확하게 담기 어렵다. 색을 섞거나 채도를 조절해 다양한 색감과 톤을 표현할 수 있는 페인트와 달리, 필름지는 정해져 있는 색상과 질감 중에서 선택해야 한다. 또한 접착제를 사용하는 마감재이기에 한 번 부착하면 쉽게 떨어지지 않는다. 그러니 최초 시공할 때 신중해야 한다. 혹시 제거를 해야 한다면 시간과 비용, 노동이 별도 투입되어야 하기에 전체 시공시간이 더 늦어질 수 있다.

 

인테리어 필름 직업분류에서의 독립성

인테리어 필름이 우리나라 직업분류 코드에 정립된 것이 지난 2011년경으로 볼 수 있다. 그 이전까지만해도 어떤 일을 어떻게 하는 직업인지 인지조차 어려웠다. 도배는 도배사라고 지칭하고, 목공은 목수라고 표현하지만 인테리어 필름 시공자는 아직까지도 공식화된 명칭이 없다. 지난 2011년 발간된 관련 책자에서는 래핑사라고 표현을 하긴 하는데 이 역시 대명사가 되지 못했다. 그러나 이 래핑사라는 명칭이 정확히 어떤 일을 하는 사람인지 설명해주진 못하지만, 그래도 직업을 지칭하는 부분에서는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

 

기술직 기능인의 대우

안타깝지만 기능인은 한국 사회에서 그리 대접받고 있지 못하다고 생각한다. 블루컬러 보다는 화이트컬러가 더 대접받는 사회이지만 그래도 인식의 변화는 이뤄지고 있다고 본다. 유럽이나 미국에서의 기능직은 무엇보다 대우가 높고 라이선스 관련 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그렇지 못하다. 심지어 라이선스를 무시한 채 도배나 목공기술을 펼치는 작업자도 많다. 현장에서 라이선스 유무가 일을 하는데 있어 그리 큰 지장을 주지 않는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이는 반드시 개선되어야 할 사회 환경이라고 생각한다.

호텔을 경영하시는 대표님들께서 리모델링을 하거나 인테리어 건축을 계획하시고 있다면 도배지와 인테리어 필름을 다양하게 디자인하여 활용하길 바랍니다.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