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크루컴퍼니 김용수 대표

OTA를 통한 마케팅이 불가피한 시대다. 또한 모바일을 이용한 접근성도 증가하고 있어 숙박업계에서는 OTA 전용 키오스크 도입을 고민하고 있다. 도입할 경우 별도의 관리 PC가 불필요하고 비대면 체크인이 가능하며, 객실 자동배정 서비스와 예약문자 발송 등 관리자-투숙객 모두에게 더 나은 환경을 제공해주기 때문이다.

이제 호텔모텔 숙박업은 모바일과의 전투입니다. 많은 업종들도 비슷한 상황이지만 특히 숙박업소도 이제 OTA를 벗어나 자체 마케팅만으로 살아남기가 거의 불가능한 상황이며 자체 마케팅도 결과적으로 검색 포털 내에서 SNS 활동에 불과하므로 이젠 모바일과의 전쟁에서 벗어날 수 없습니다. 그러면 어떠한 전략으로 지금의 상황을 극복해 나아가야 할까요? 이번 숙박업 IT이야기에서는 작지만 큰 지렛대 솔루션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프런트 내에 있는 매니저 PC를 대체하면서 OTA 고객 전용 키오스크를 활용할 수 있는 대안입니다.

 

OTA 전용 키오스크와 프런트 매니저 운영 PC의 통합

쉽게 설명을 드리면 이제는 프런트 바닥에 별도의 PC를 둘 필요없이 OTA 키오스크를 활용해 객실관리 매니저 프로그램을 활용한다는 의미입니다. OTA 키오스크 내에 있는 PC를 활용해 프런트 데스크 내에서는 객실관리 프로그램을 이용하고 OTA 예약고객은 POS 단말기처럼 키오스크를 통해 OTA 예약자 체크인을 한다면 거의 추가 비용없이 OTA 전용 키오스크 비대면 운영이 가능합니다.

 

OTA 키오스크를 통한 OTA 예약 전용 비대면 체크인

국내 모든 유명 OTA 및 국외 OTA 포함 예약고객에 대해서 자동 객실배정 및 수동 객실배정을 포함한 모든 체크인 과정을 비대면으로 처리가 가능합니다. 사실 예약고객만이라도 키오스크를 통해 완전하게 체크인 업무가 가능하다면 프런트 업무가 50% 이상 줄어들 수 있습니다. 또한 OTA 친절도에 대한 후기 만족도도 오히려 늘어날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습니다. 고객에게는 단순한 예약번호 및 예약 QR코드가 문자로 전송되기 때문에 만족도가 매우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내외 유명 OTA 자동 연동 및 객실 자동배정 기능

국내 유명 OTA 뿐만 아니라 국외 OTA 업체 자동배정 서비스도 모두 가능합니다. 물론 호텔모텔 숙박업에서 국내 OTA 비중이 상당히 높은 편이지만 지역 및 고객층에 따라 국외 OTA 비중도 높은 만큼 OTA 연동은 이제 필수 사항입니다. 숙박업 경영에서 영업매출 및 영업이익의 핵심은 공실률 최저, 객단가 최대라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는 기본 상식이므로 OTA 채널별로 최대한 이용하는 것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신용카드 및 삼성페이 등 모바일 페이 결제 가능

OTA 예약 전용 키오스크로 개발된 제품이지만 워크-인 고객 중 신용카드 및 각종 모바일페이 결제도 가능합니다. 국내 통용되고 있는 신용카드 및 모바일 페이 결제뿐만 아니라 단골 고객 마일리지 서비스로도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실상 기존 키오스크의 대부분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다만 OTA 예약고객 중심으로 설계된 제품이기 때문에 현금 고객은 직접 결제는 제한적이고 계좌 이체를 통해 진행할 수밖에 없는 작은 단점이 있지만 도입 구입 대금 및 저렴한 월유지보수 비용을 감안하면 가성비 높은 선택이라 생각합니다.

 

기존 RF호텔도어락 호환 가능

키오스크 도입 시 중요한 점검 사항 중에 하나는 RF호텔락 도어락 호환성 부분입니다. 물론 RF호텔 도어락이 없다면 당연히 호텔락 신규 도입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초기에 RF호텔락을 도입하셨던 분들은 독일산, 일본산, 중국산 등 외국산 제품이 대부분 적용되어 있을 것입니다. 최근에 RF호텔락 도입을 하셨다면 국내산 제품 비중도 낮지 않은 상황입니다. 문제는 RF카드 호환성 문제입니다. 아마도 외국산 호텔락을 사용하고 계신 분들은 대부분 RF카드 암호화로 인해 발급 방식의 키오스크에서는 대응이 쉽지 않을 것입니다. 이러한 호텔 도어락 호환성과 고객의 직관적 사용을 고려하여 카드 개별 토출 방식을 선택하여 기존 호텔락 교체 없이 바로 사용 가능 가능합니다.

 

OTA 예약고객 및 호텔 부킹엔진 예약고객 자동예약QR 및 예약번호 문자(카톡) 발송 기능

OTA 예약고객 및 호텔 자체 예약고객에게 실시간 문자 및 카톡 발송을 통해 호텔 이미지 개선 및 홍보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대부분의 OTA 복잡한 예약번호 대신 고객은 단순한 예약번호 및 QR인증을 통해 신속하고 편리하게 체크인 할 수 있고 운영팀에서는 비대면으로 효율적으로 프런트 업무를 대신할 수 있는 솔루션입니다.

물론 높은 도입 비용을 통해 비대면 무인자동화를 도입하여 비대면 운영을 할 수는 있겠지만 무인 관제 위탁 방식이 아닌 이상 완전 무인으로 운영은 쉽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직원들의 업무 강도를 줄이면서 고객 서비스를 극대화할 수 있는 대안을 선택하는 것이 지급 시점에서는 최선이라 생각합니다. 이번 호에서는 최소 도입 비용, 저렴한 월 수수료 부담을 통해 비대면 운영의 효과를 누릴 수 있는 최선의 대안을 제안합니다. 특정 제품에 대한 홍보보다는 중소형 숙박 시설의 비대면 운영의 효율적 솔루션으로 고민해 주셨으면 합니다. 이후에는 더 좋은 대안 및 솔루션을 제안하도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