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P디자인건설 이영환 대표

전기는 인류가 발전함에 있어, 또 문명을 이룩함에 있어 절대적인 영향을 끼쳤다. 오늘날 전기없이 생활한다는 것은 상상도 할 수 없으며, 전기자동차 등은 이미 전기공학의 첨단 노하우들로 집결되어 있다. 그 외 가정용 배터리팩 개발 등 전기를 이용한 기술은 꾸준히 이뤄지고 있다. <편집자주>

우리의 일상 속에서는 전기를 이용하는 문명의 이기(利器)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전기없이는 단 한 순간도 살 수 없는 세상이 된 지 오래입니다. 그렇다면 현대 사회를 살아가면서 전기에너지를 어떻게 효율적인 시스템으로 이용하고 활용하는지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전기에너지 도입 역사

발전소에서 만들어진 전력은 송전선과 변전소, 배전선 등을 거쳐 소비자에게 전달됩니다. 1879년 에디슨의 백열전구가 발명되면서 전기는 인류에게 빛을 안겨주었습니다. 전기가 사용되기 전 시대는 암흑기라 할 수 있습니다. 온 천지가 어둠에 묻히는 밤에 아무것도 할 수 없었습니다. 이후 전기는 꾸준히 발전하여 오늘날에 이르렀고, 전기가 없는 세상은 지금으로서는 상상할 수 없는 환경이 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민간인을 위해 최초로 전깃불이 켜진 건 19004월이라고 합니다. 처음 전기가 도입된 후 120년이 지난 오늘날에는 모든 국민이 풍족하게 사용하고 있고, 또 이를 기반으로 산업 강국으로 도약하고 있습니다. 전기의 활용도는 우리 생활에 밀접해졌고 점점 스마트화돼가고 있습니다.

 

호텔 내 설비 시공사례

최근 강원도 강릉시 경포대에 소재한 오션호텔에 리모델링 공사를 맡은 바 있습니다. 이때 설치 구축했던 전기, 통신, 소방공사 등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자 합니다.

 

전기설비

불과 수년 전까지만 해도 호텔이 사용하는 전기는 단순히 불만 켜는 용도 및 콘센트에 전열기구를 연결하는 정도였습니다. 난로와 전기장판, 에어컨, TV, 정수기 등을 직접 연결했습니다. 그러나 요즘엔 스마트화 흐름에 맞게 객실과 로비, 프런트에 새로운 제어 시스템이 구축되고 있습니다. 먼저 객실에서는 침대 좌우 협탁 위에 휴대용 충전기제어 전원 2, 스탠드조명제어 전원 2, 유선전화기가 사용되며 침대 머리판 위 취침용 벽등, 헤드 부분에 간접조명용 제어전원 등이 기본적으로 사용됩니다. 이를 위해 배선 및 전원 콘센트를 적절하게 구축합니다. 그리고 침대 맞은편에는 가구를 놓고 화장대와 냉장고, TV, 초절전 난방 컨트롤 제어함을 배치합니다.

 

통신설비

인터넷은 UTP CAT.5E 3회로를 기본으로 배선해 인터넷 모듈러잭 22개를 설치했습니다. 바닥 난방은 기존 엑셀방식에서 전기 초절전 온수관으로 설치했습니다. 각 객실과 프런트에서도 온도를 제어할 수 있도록 시스템화했습니다. 또한 드라이기, 고데기, 커피포트 등도 전원 제어할 수 있도록 구축했습니다.

천정조명은 3회로로 시스템에어컨을 설치하고 제어 전원을 주었습니다. 기타 객실관리 스위치 패널, 키꽂이 함, 인디게이트 등 화장실에는 천정조명 1회로와 환풍기 전원, LED거울 전원을 주었습니다.

프런트에는 키오스크 UTP CAT 5E 1라인, 키오스크 위 천정 CCTV 1라인, 객실바닥 초절전 전기난방 온도 컨트롤 모니터 전원, 온수보일러 컨트롤 전원, 외부 간판, 외부 조명 스위치, CCTV 모니터, 로비·프런트 조명 스위치, 객실관리시스템 모니터, 린넨실 인터폰, 복도 스피커, 카드 단말기 전원 등 전기 및 통신을 구축했습니다. 이것은 호텔을 통제하고 제어하는데 매우 중요한 설비입니다. 우리 인체와 대조해보면 중앙제어는 뇌, 회선은 혈관 역할로 리모델링에 있어 매우 중요한 시공이라고 생각합니다.

 

끊임없는 전기에너지 개발

전기는 빛이고 열이며 동력입니다. 연결과 관계, 소통도 전기 없이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전기가 없으면 살 수 없는 세상이고, 그것이 지금 현실입니다. 전기에너지를 충열 및 충전하여 일생활에 사용하고 스마트화시킨지는 오래되었습니다. 그리고 스마트폰과 전기자동차가 활성화된 지금에서야 제대로 된 활용법을 찾은 것 같습니다.

미국 전기자동차기업 테슬라모터스에서 최근 흥미로운 프로젝트를 내놓은 바 있습니다. 일반 가정에 전기를 공급할 수 있는 배터리팩을 선보인 것입니다. 일명 테슬라 홈배터리팩으로 불리우는 데 발표 당시부터 2개월 후에는 자체적인 배터리팩을 공개하고, 6개월 후에는 생산에 돌입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계획대로 진행된다면 머지않아 상용화되어 가정이나 사무실에 대용량의 배터리를 놓고 자유롭게 사용할 것입니다. 마치 마트에서 생수를 사다 마시듯이 전기도 필요한 만큼만 구입해 사용하는 세상이 오지 않을까 합니다.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