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립 박보현 대표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제도가 새해에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숙박업소 운영과 관련해 매우 밀접한 제도이기에 보다 확실한 다각적 마케팅이 요구된다. 즉 객실 예약 시 소소한 온라인 선물 제공과 지역 이벤트에 맞춘 목적성 키워드 광고 등 적극적 자세가 요구된다. <편집자주>

 

보안녕하세요! ()자립의 박보현 대표입니다. 올 새해엔 숙박매거진 구독하는 대표님 모두 원하시는 목표를 꼭 이루시길 바랍니다. 보통 새해가 오면 금연하기’, ‘다이어트등 개인의 소망을 기원하는데, 아마 올해부터는 야놀O와 여기OO 등 숙박앱의 의존도를 낮추려는 노력을 많이 펼치실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반드시 성공할 수 있는 마케팅 100% 비법에 대해 본 원고를 준비해 봤습니다. 올해는 호텔 마케팅을 제대로 펼치시길 바라며, 이에 고민을 갖고 계신 분이라면 이번 칼럼을 주목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나는 1만 가지의 발차기를 한 번씩 연습한 상대는 두렵지 않다. 그러나 한 가지 발차기만 1만 번 연습한 상대는 무섭다. <이소룡>

위 문장은 이소룡의 명언입니다. 꾸준함이 위대한 결과를 만든다는 뜻입니다. 프로와 아마추어의 차이도 마찬가지입니다. 처음 시작은 누구나 흥미와 기대를 가지고 재미있게 합니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지루함의 반복이 되죠. 그 반복되는 지루함을 이겨내는 자만이 성공을 할 수 있다는 진리를 우리는 이미 알고 있습니다. 마케팅을 한다는 건 호텔 매출을 올리기 위함이지만, 결국 원하는 결과를 얻어내려면 반복되는 지루한 과정을 멈추지 않고 지속해야만 할 것입니다. 아래는 꾸준한 마케팅으로 좋은 결과를 만들어내는 한 호텔의 좋은 사례입니다.

 

마케팅 고민

[그림 1] 대화창 이미지 속의 상대 호텔은 지난 2016년경 오픈해서 5년 넘게 네이버에 지속적인 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한 달도 빠지지 않고 블로그체험단 및 파워링크, 플레이스 관리 등 다양한 이벤트를 꾸준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보통 숙박업소들은 5년이 경과하면 매출 감소가 이어져 리모델링을 해야 하나 고민하는 시기에 도래하지만 이 호텔은 거뜬합니다. 지속적인 마케팅 활동으로, 리모델링에 대한 고민 없이 매출 상승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보유한 호텔/모텔의 매출 상승을 위한 마케팅 고민을 갖고 계실 겁니다. 그러나 1년에 한두 번 갑자기 좋은 아이디어가 떠올랐거나, 아니면 갑자기 떨어진 매출을 복구하고자 기획한 단발성 이벤트가 기대만큼의 직접적 매출에 도움이 되지 않았다는 건 경험해 보셔서 아실 겁니다. 그러자 바로 이런 이벤트 한다고 해서 손님이 오겠어?’라고 포기하거나, 한동안 마케팅에 대한 관심을 두지 않으실 겁니다[그림 2].

 

곧은 신념의 꾸준한 마케팅이 비법

장사가 잘되는 호텔에서 가장 강력한 비법 중 하나는 바로 꾸준한 마케팅입니다. 그리고 꼭 명심해야 할 것은 마케팅이란 우리 호텔을 찾아주는 고객을 위한 감사함이라는 생각을 가져야 합니다. 즉 그러한 마음의 전달을 목적으로 해야 합니다[그림 3].

우리는 결국 성공하는 정답을 이미 알고 있습니다. 다이어트는 하루도 빠지지 않고 유산소운동을 1시간씩 하면 됩니다. 1주일에 책 한 권을 평생 읽을 수 있다면 지식과 교양이 갖춰집니다.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정원을 가진 주인에게 관리 비법을 물었더니 나는 10년을 단 하루도 빠지지 않고 잡초를 뽑았을 뿐이에요라고 대답을 합니다.

이젠 우리 호텔/모텔의 매출은 야놀O, 여기OO에 의지하지 않고도 올릴 수 있습니다. 아주 작은 마케팅부터 매월 꾸준히 시작해 보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