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위탁운영 무인관제 OTA 예약 기반 위탁 운영 시스템
비대면 위탁운영 무인관제 OTA 예약 기반 위탁 운영 시스템
  • 숙박매거진
  • 승인 2021.12.01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트래블 버블 정책 등을 통해 외국 관광객이 방한 관광을 시작하고 있다. 이에 OTA는 향후 완벽하게 개방될 관광시장에 대비해 맞춤형 마케팅 등 고객유치에 사활을 걸고 있다. 숙박업소 역시 광고비 등 지출금액이 커지게 된다. 이때 키오스크와 같은 비대면 솔루션을 통해 비용 절감을 할 수 있다면, 오히려 영업이익이 상승하는 기회가 될 수 있다.

 

OTA 기반 비대면 위탁 운영

코로나19로 얼룩진 2021년이 이제 막바지입니다. 다행히 내년에는 위드코로나로 많은 여행객으로 인해 숙박업소의 활력을 찾게 되겠지만 여전히 OTA 예약 비중은 날이 갈수록 높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면 OTA 예약 비중을 고민할 것이 아니라 역발상을 통해 기존 OTA를 십분 활용하여 매출증대 및 비용절감으로 영업이익을 극대화하는 전략을 세우면 어떨까 합니다. 이제 흐르는 물을 거슬러 가기보다는 흐르는 물에 몸을 맡기고 현재 우리가 취할 수 있는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선택이 무엇인지 찾아야 할 시점이 되었습니다.

 

OTA 전성시대 3.0

국내 1OTA 업체를 포함, 수많은 OTA 업체가 경쟁적으로 예약유치를 위해 숙박업 고객 대상으로 현란한 마케팅으로 고객을 유치할 것이기 때문에 OTA 이용 고객 비중은 늘어날 수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OTA 업체 전략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개별적으로 상당한 시설투자 및 홍보 마케팅의 투자 없이는 쉽게 대응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고객 입장에서는 OTA 도움을 통해 최저가로 숙박업소를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OTA 활용도는 더더욱 높아질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지금은 OTA를 배제하기 보다는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시점입니다. OTA를 통해 매출 증대와 OTA 수수료 대신 비용 절감을 통해 매출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했으면 합니다.

 

OTA 예약 고객은 무조건 키오스크에서 체크인

일단 OTA 예약 모든 고객은 키오스크를 통해서만 체크인할 수 있도록 전략을 세웁니다. 키오스크 메이커 및 종류는 모두 달라도 예약 고객 수기입력 연동기능은 모든 업체들이 갖고 있습니다.

OTA PMS를 통해 예약 고객이 등록될 경우, 예약 고객은 키오스크를 통해 입실을 유도하면 대부분 고객은 한 두번 사용으로 적응하여 OTA 예약과 키오스크를 이용 단계를 매우 자연스럽게 적응할 것입니다. 어느 정도 정착이 되어 OTA 예약 자동 연동 서비스를 이용하신다면 프런트 업무의 50%의 공정을 최소화할 수 있는 효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때 특정 OTA 뿐만 아니라 최대한 많은 OTA 업체들과 연동될 수 있다면 최선의 선택이라 생각합니다.

중요한 것은 OTA 예약고객은 무조건 키오스크에서 체크인 전략을 고민하시면 크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성인인증 가능한 키오스크 또는 위탁 성인인증 대행 서비스

키오스크에서 성인인증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면 다행이지만 구매한 제품이 성인인증에 취약한 제품이라면 성인인증 대행 서비스(위탁운영 무인관제 일부기능)를 별도 가입하는 것도 좋은 대안이라 생각합니다. 사실 인물사진 검색을 통해 미성년 자동화 인증은 확률적으로 큰 리스크를 수반하기 때문에 결정에 신중하셔야 하고 법적 물증 확보를 자동화할 수 있는 솔루션 및 관리자 육안 인증 확인을 기반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리자 또는 운영자가 직접 육안 및 인증 자동화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지만 결국 내부 근무자의 부담이 가중되는 단점이 있어 외부 성인인증 업무 대행 서비스를 통해 보완하는 것도 좋은 대안일 것 같습니다.

 

OTA 기반 비대면 위탁운영 솔루션 준비 단계

이번 편에서는 비대면 위탁 운영 솔루션 시작 준비 단계를 간단히 살펴보았습니다. ‘키오스크는 다양한 프런트 업무의 복잡성으로 인해 현실적이지 못하다’, ‘키오스크는 미성년자 대응에 무방비하다’, ‘프런트 업무의 핵심은 친절함이다등의 이유로 도입을 꺼리고 있지만 결과적으로 시간의 문제이지 도입에 뒤처질수록 업소의 경쟁력은 나날이 떨어질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위의 두 가지 기초적인 OTA 예약 고객의 키오스크 체크인 ()자동화만이라도 이용할 수 있다면 비용을 통해 OTA 홍보 마케팅 투자로 생각하신다면 결과적으로 오는 2022년은 영업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한 해가 될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