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리시스, 숙박업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HBI 대시보드’ 출시
호텔리시스, 숙박업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HBI 대시보드’ 출시
  • 숙박매거진
  • 승인 2021.11.22 18: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당 숙박시설의 구성, 수요, 매출, 재무현황 등 데이터정보 제공
호텔리시스의 'HBI 대시보드'
호텔리시스의 'HBI 대시보드'

호텔리시스가 오는 121일부터 인공지능 기반 숙박업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플랫폼인 ‘HBI 대시보드의 베타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지난 1122일 밝혔다.

호텔리시스에 따르면 현재 우리나라 숙박업의 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데이터는 한국호텔업협회의 호텔업 운영 현황 자료가 거의 유일하다. 그러나 업체 수 기준으로 보면 7% 내외에 불과하고 호텔업 운영 현황에 집계되는 표본은 절반 수준, 또 여기에서 제공되는 데이터도 매출에만 국한되어 있다보니 시장에 대한 가시성이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고 신뢰성에 이이를 제기하고 있다. 이에 함은광 호텔리시스 대표는 이 부분이 숙박 시장과 자본 시장 간의 상호작용을 가로막는 가장 큰 요인이다. 호텔리시스가 제공하는 데이터는 호텔에 국한되거나 매출에 국한되지 않기 때문에 이 부분을 해결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HBI 대시보드에 대해 숙박 시장과 숙박업 가치사슬 전체에 대한 조망이라고 강조했다.

 

HBI 대시보드의 제공 데이터

본 플랫폼은 회원제 기반의 서비스형 소프트웨어로, 별도의 설치 없이 웹브라우저에서 로그인해 바로 이용할 수 있다. HBI 대시보드가 제공하는 데이터 유형의 경우 호텔은 물론 콘도, 여관, 생활 숙박시설 등을, 기간의 경우 2005년부터 2019년까지를, 범위의 경우 공급, 수요, 가격, 매출, 운영 비용, 재무 현황, 자산 가치 정보 일체를 포함하고 있다. 숙박시설 수는 지난 2019년 기준으로 영업 활동을 영위하는 전국 31,500여 개 숙박시설 중 21,900여개 숙박시설에 대한 수치다(한국호텔업협회 기준).

특히 재무 현황 데이터를 통해 이른바 흑자 도산의 원인이 되기도 한 운전 자본 변동성을 모니터링할 수 있으며, 자산 가치는 그동안 낮은 거래 빈도로 평가의 사각지대에 있던 수익 가치를 인공지능 알고리즘으로 추정해 장부 가치 및 개발 원가와 비교할 수 있다.

호텔리시스는 앞으로 인공지능 알고리즘에 의한 추정 데이터 오차율을 더욱 끌어내리고 이용자들이 더욱 편리하게 데이터와 분석 자료를 활용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선해가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

 

베타서비스 기간 동안 스탠더드 등급 무료 이용

참고로 본 HBI 대시보드의 베타 서비스는 오는 121일부터 2022131일까지 2개월간 진행된다. 이 기간 중에는 월 구독료 50만원의 스탠더드 회원 등급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유료회원으로 전환 시 다양한 이벤트 혜택을 제공받게 된다. 이벤트와 관련한 세부 사항 및 회원 등급별 이용 가능 서비스 범위는 베타 서비스 종료 전 웹사이트의 공지사항에 별도로 게시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