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립 박보현 대표

온라인에서 나의 매장을 홍보하기 위한 마케팅 수단은 다양한 편이다. 그중 네이버에서 새롭게 선보인 플레이스 광고는 매장 홍보에 있어 가장 이상적이다. 이용자가 검색하면 스마트플레이스에 등록된 정보가 바로 상단에 노출되기 때문이다. 그러면 이 광고가 어떤 효과를 가지고 있는지, 어떻게 이용자에게 전달되는지 자세히 살펴보자. <편집자 주>

 

이번 숙박매거진 10월호에는 네이버 플레이스 광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네이버 플레이스 광고는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면, 네이버 통합검색(PC/모바일)의 플레이스 영역 및 플레이스 서비스 / 지도웹() 검색 결과 상단에 네이티브 형태로 노출되는 서비스입니다. 즉 네이버에서 원하는 장소를 찾는 이용자에게 매장을 적극적으로 알릴 수 있는 네이트 형태의 검색광고입니다.

위 화면은 강남모텔/인천모텔 검색 시 플레이스 최상위 순위를 잡고 있는 호텔들입니다. 강남모텔 세 군데 모두 자립이 관리하는 곳이라면 놀라실 겁니다

강남모텔, 강남역모텔 두 키워드만 가지고도 매월 3,000명이 모텔을 찾고 있습니다. 1년이면 3만명이 넘습니다. 이렇게 많은 고객이 지금 이 순간에도 야놀자와 여기어때가 아닌 네이버에서 모텔을 찾고 있습니다. 이 고객들이 네이버에서 가장 신뢰하는 공간이 어디일까요? 바로 플레이스 순위입니다. 이 플레이스 순위가 왜 중요하냐면 돈 주고 올릴 수 없기 때문입니다. 고객들도 이걸 알고 있기 때문에 이 검색어에 대한 결과를 실제 인기 순위로 인식합니다.

음식점의 경우 이곳에 노출하기 위해서 500만원까지 컨설팅을 받습니다. 500만원 주고 올릴 수 있으면 오히려 쉽겠지만 컨설팅비만 500만원이지 실제 올라가는 걸 보장해 주는 업체는 없습니다.

 

네이버 플레이스 노출도 1위를 하려면?

답은 아주 단순합니다. 네이버가 좋아할 만한 행위를 하면 된다는 겁니다.

네이버에 우리 호텔 정보를 정확하고 상세하게 정리했나요?

외부 사이트(인스타그램, 페이스북, 구글, 유튜브) 등을 통해 방문자가 있나요?

다른 사이트 혹은 블로그에서 우리 호텔이 언급되고 있나요?

네이버가 제공하는 플랫폼을 활용하고 있나요? 예를 들어 네이버 예약, 블로그, 파워링크, 네이버톡톡, 동영상, 지식인 등)

호텔의 정성스럽게 찍은 사진과 내용이 네이버에 잘 기록되고 계속 업데이트가 되고 있나요?

플레이스에 올라온 예약자 리뷰, 영수증 리뷰, 블로그 리뷰를 점검하고 있나요?

매일 우리 호텔의 플레이스에 접속하고 있나요?

 

가장 중요한 건 네이버에 우리 호텔의 정보가 정확하게 제공되고 있는지가 기준이 됩니다. 전화번호나 주소 정도를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네이버는 정보제공 포털사이트입니다. 전화번호와 주소만 들어가 있는 호텔보다 더욱 자세한 정보들이 있는 호텔을 네이버는 선호합니다.

이 정도만 해도 1위까지는 아니어도 3개월 정도 투자하시면 상위노출을 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를 조금이라도 연구하고 시간 투자를 해보신 분이라면 공감이 가실 겁니다.

 

오늘 칼럼은 네이버플레이스 상위노출을 위해 시간적 여유가 많으신 분들을 위해 드리는 팁이었습니다. 놀라운 결과로 보상 받으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라는 바다를 활용해서 호텔매출을 상승시킬 수 있는 팁 중 플레이스 상위노출을 알려드렸습니다.

외부 필자의 원고는 본지의 편집 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