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P디자인건설 이영환 대표

 

건축이나 리모델링 인테리어를 준비할 때 디자인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바로 건축 자재다. 그 특성에 따라 적합한 환경에 알맞게 사용해야 하며, 그 만큼 큰 효과를 거둘 수 있다. 그럼 이 글을 통해 대표적인 인테리어 재료인 시멘트 보드와C A L블록에 대해 알아보자.

 

시멘트 보드(CRC 보드)

시멘트 보드 즉 CRC 보드는 크게 인테리어 마감재용과 하지용으로 구분되며 인테리어에 있어 가장 많이 사용되는 건축자재입니다. 흔히 단열재 합지용, 화장실, 욕실·룸 벽체, 석고보드 대용, 타일 하지매, 외벽 마감용, 아파트 발코니 칸막이, 로비, 주방 천정 벽체 등에 사용됩니다.

본 보드는 천연펄프인 셀룰로스 섬유와 포틀란트 시멘트, 규사 등을 물과 배합해 1만톤으로 가압 후 증기양생을 한 불연자재입니다. 대리석이나 타일 시공 시 재료의 성질이 같아서 접착력이 우수해 시공 후 떨어지는 하자의 염려는 거의 제로에 가깝습니다. 가격은 방수합판보다 저렴하고 방수석고 보드와는 비슷합니다. 석고보드에 비해 밀도가 높아 음향차단의 성능이 뛰어나 건물 내부 방음효과가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주성분이 무기질인 포틀랜트 시멘트이기 때문에 불연 1급 마감재로 내화성이 우수합니다. 그리고 수분 흡수에 따른 길이 변화가 적고 내수성이 뛰어나 습한 부위에도 사용이 가능하며, 욕실의 타일 하지용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평활도와 내수성이 뛰어나 도장과 벽지 타일 등 어떠한 마감재로도 처리가 가능합니다. 빠른 공사에 적합합니다.

 

시멘트 보드(CRC 보드)
시멘트 보드(CRC 보드)

 

시멘트 보드 시공방법

시멘트 보드는 주로 건식 공법으로 시공합니다. 콘크리트 벽 또는 단열재 위 시공 시에는 기본 석고보드 떡가베 시공과 같습니다. 시공방법으로는, 콘크리트 웅벽(바탕벽)을 깨끗하게 정리 웅벽에 G2 본드 또는 석고본드를 30cm 간격, 소요 두께(5cm)3, 직경 50cm 정도로 바르기 본드를 바른 후 30분 이내에 단열재(아이소 핑크) 선으로 가볍게 눌러 수평을 맞춰 부착 단열재 위에 G2 또는 석고본드를 30cm 간격, 적당한 두께로 다시 바르기 시멘트 보드를 수평 맞춰 부착 후, 탈락방지를 위해 고정 못으로 고정, 24시간 정도 충분히 양생 도배나 페인트, 타일 등으로 마무리합니다.

목재틀 시공 시에는 부착 범위에 목재틀 또는 각 파이프 등으로 상을 만들어 고정시키며, 기존의 합판 및 석고보드 시공 방법과 동일하게 타카핀 피스 본드 접착이 가능합니다. 타카핀이나 피스로 접착 시에는 본드를 겸용해 사용하기를 권장합니다

 

시멘트 보드의 단점

시멘트 보드는 무겁습니다. 그래서 뛰어난 가공성에 비해 절단 가공성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보드의 사용 방향에 따라 보드 너비 방향 강도와 길이 방향 강도에 따라 잘 부서질 수 있습니다. 또한 단단하기 때문에 나사 못 등을 박을 경우 유지하기가 좀 어렵습니다.

 

경량형 기포 콘크리트(ALC 블록)

ALC 블록은 석회에 시멘트와 기포제를 넣어 고압과 증기 양생과정을 거쳐 만든 기포 콘크리트입니다. 주로 비내력벽과 내력벽 벽체공사에 사용되며, 비내력벽엔 두께 100mm를 표준으로 블록에 몰탈을 고르게 펴 수직과 수평을 맞추고 설치합니다. 예전에 고르게 펴지 않고 시공한 경우가 있었는데 시공 후 방음이 되지 않아 곤혹을 치른 경험이 있습니다.

ALC 블록
ALC 블록

 

ALC 블록 장점

여러 장점이 있지만 대표적으로, 별도의 단열이 필요 없을 정도로 단열이 우수 기포 콘크리트는 바닥의 단열재로 자주 사용되는 콘크리트지만, ALC 블록은 더 많은 기포량을 가지고 있어 단열성이 우수 불연 및 내화성 등이 우수하며 시공이 용이한 건축자재 ALC 블록은 소리를 흡수하는 차음성이 우수하고, 석회질로 만들어 환경 호르몬을 거의 유발하지 않음 숨쉬는 건축자재라고 불릴 정도로 습기 조절기능이 있음 습기가 높은 날은 습기를 머금고, 반대라면 배출해 쾌적한 공간을 만들어 줍니다.

이처럼 ALC 블록의 장점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통기성이 좋은 마감재 사용하고, 벽체 준공 건조를 최대한 해야 곰팡이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ALC 블록 단점

단점으로는 ALC 블록에 수분과 습기가 많은 경우 강도 및 단열 성능이 떨어지며, 벽체에 곰팡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화장실 및 욕실 등 습기가 상시적으로 발생하는 환경에서는, ALC 블록 벽체공사 9mm 이상 몰탈 미장 시멘트 액체방수 1종을 하고, 보호 몰탈을 처리 타일 시공 등 마감재 시공을 해야 합니다.

 

마무리

많은 사람들이 집을 지을 때 춥지 않고 따뜻한, 편안하고 아늑한 건물을 원합니다. 그러나 건물을 구성하는 재료에는 고유의 장·단점이 있습니다. 이처럼 특성을 잘 고려하여 시공한다면 친환경적인 건물, 그리고 장기간 유지도 용이할 것입니다.

외부 필자의 원고는 본지의 편집 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