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 줄눈시공업체 ‘줄눈연구소’

신축 공사, 리모델링 작업 시 욕실과 주방, 현관 등 타일이 있는 모든 곳에는 줄눈이 시공된다. 최근엔 화려한 색상으로 개성을 뽐내기도 하고, 곰팡이 생성을 방지하고자 새로운 친환경 줄눈제로 재시공하기도 한다. 점점 관심도가 높아지는 줄눈 시공, 과연 어떤 사례들이 있었는지 줄눈연구소를 찾았다.

 

줄눈 작업을 단순하게 보는 시각이 있다. 큰 기술을 요하지 않는 쉬운 작업이라 생각하고 자기 시공에 도전하고 있다. 시중에서도 줄눈키트를 쉽게 구입할 수 있어 더더욱 그렇다. 하지만 이는 오산이다. 기본 재료인 안료 및 기타 약품부터 품질의 차이가 있고, 줄눈 제거 및 시공 작업 등 정밀한 기술을 요한다. 쉽게 생각했다간 기존 타일이 손상돼 전면 재시공을 해야하는 최악의 사태를 맞이할 수도 있다. 그래서 전문 시공 업체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그래야 혹을 떼려다 혹이 두 개 달리는 일이 발생치 않을 것이다.

 

줄눈시공이 필요한 이유

일반적으로 줄눈은 백시멘트로 시공을 한다. 신축 아파트나 건물, 숙박업소 등에서 맞이한 줄눈은 대부분 백시멘트다. 그러나 이 소재는 발수 기능이 약하고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을 같고 있어 상당한 시간이 흐르면 스스로 부셔지거나 깨져 분진을 발생시킨다. 또 구멍이 뚫린 것처럼 빈 공간이 생겨 미관상 좋지 않을 뿐 아니라, 세균이 번식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도 만들어 진다. 여기서 발생한 곰팡이 세균 등은 사람에게 호흡기 질환을 일으킬 수 있는 여지가 있기에, 하루 빨리 재시공을 해야 한다. 최근 들어 숙박업계에서의 관심도가 높은 편이다. 재시공으로 인한 비용 지출을 방지할 수 있으며, 곰팡이 등 미관상 더러웠던 환경을 깨끗하게 걷어낼 수 있기 때문이다. 물 사용이 많아 습한 기운을 내포하고 있는 숙박업소 특성 상 친환경 줄눈 시공이 매출 상승에 소소한 대안이 되고 있다.

요즘엔 친환경 줄눈제가 큰 인기다. 업계에서도 이를 권장하고 소비자 역시 추천하는 추세다. 시중에 유통 중인 친환경 줄눈제가 다양하겠지만, 줄눈연구소는 인체에 무해한 순수 폴리우레탄 타입의 제품을 사용한다. 이 제품은 기존 백시멘트에 비해 내오염성, 항곰팡이성, 항균성이 월등히 뛰어나다. 무색의 제품으로 다양한 안료를 혼합해 사용하며, 발암을 유발하는 포름알데히드와 같은 성분이 전혀 포함돼있지 않아 매우 안전한 제품이라 볼 수 있다. 그 외 방수성이 뛰어나 염수, 해수 등에 의해 노화나 변성이 거의 발생하지 않으며, 황변현상이나 겨울철 백화현상 등에서도 강점을 가지고 있다.

 

줄눈연구소의 시공 기술

줄눈 시공에 있어 시공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제거기술이다. 기존의 백시멘트 줄눈을 완벽하게 제거하지 못했다면 결국 머지않아 재시공을 하는 일이 발생한다. 그래서 줄눈연구소는 커팅 기술을 적용한다. 이 기술은 1mm~5mm 너비, 깊이로 줄눈 사이를 완벽 제거한다. 왜냐하면 ‘V’ 커팅으로 백시멘트가 일부 남은 채 재시공을 했다면 하자 발생율이 높아진다.

 

'ㅁ' 커팅 기술
'ㅁ' 커팅 기술

 

줄눈연구소는 고객과의 상담에 귀를 크게 기울인다. 이미 한 번의 하자를 경험했기에 200%의 만족감을 전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무엇보다 시공할 부위를 꼼꼼하게 점검, 확인한다. 이어 고객 취향과 현장 분위기를 고려해 100% 만족할 수 있는 색상을 선정한다. 이 과정을 끝나면, 기존의 백시멘트를 완벽하게 제거하고, 거기에서 발생한 가루는 재시공 시 미세한 영향을 줄 수 있어 완벽하게 청소한다. 줄눈 백시멘트 메꿈 작업을 진행하고, 바로 수분제거 및 마스킹 작업에 들어간다. 준비가 완료되면 매우 중요한 과정인 프라이어 전처리를 시공하고 수직제 및 바닥제 줄눈을 시공 마무리한다. 실리콘 오염방지 시공의 경우 실리콘 위에 전처리제를 도포한 후 수직제로 시공해야 하자가 발생하지 않는다. 이러한 모든 과정이 끝나면 경과를 지켜보다 시공 부위를 검수하고 보완 작업이 필요하면 마무리를 한다.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