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블로그 마케팅의 중요성
네이버 블로그 마케팅의 중요성
  • 박정임 기자
  • 승인 2021.07.30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자립 박보현 대표

온라인 마케팅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는 가운데, 똑똑한 소비자들은 숙박업소에 가기 전 포털 사이트에서 방문할 곳을 미리 검색, 블로그와 리뷰를 확인 후 꼼꼼하게 비교하고 체크한다. 이번 호에서는 네이버 블로그 마케팅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자.


지난 7월호에서 야놀자 광고 전 필수 준비사항으로 네이버 블로그 마케팅으로 우리 호텔을 알려야 한다는 이야기를 했습니다. 그동안 숙박매거진의 칼럼을 못 보신 분이라면 지난 호들을 먼저 읽어 보시고 이번 칼럼을 보면 이해에 더 도움이 되실 겁니다.

1월호 온라인 입지의 중요성
2월호 숙박업의 현주소 야놀자 강점기
3월호 야놀자 강점기를 탈피하는 방법
4월호 모텔매출은 이렇게 하면 오른다
5월호 야놀자에서 하고 있는 것은 마케팅이 아닌 세일즈이다
6월호 호텔마케팅 성공원칙은 시간투자
7월호 야놀자 광고 전 필수 준비사항

▲ [표 01] 네이버 블로그 키워드별 상위노출호텔
▲ [표 01] 네이버 블로그 키워드별 상위노출호텔

[표 01]은 네이버에서 지역별 호텔 또는 모텔로 검색 시 VIEW(구 블로그)카테고리 상위를 점유하고 있는 자립이 관리하는 호텔들 현황입니다. 스마트폰이나 PC로 검색하고 확인하면서 이 글을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검색이 중요한 이유를 그동안 계속해서 알려드렸습니다. 한 달에만 1만 명에서 많게는 10만 명까지 지금 우리 호텔로 올 수도 있는 고객들이 매월 네이버에서 호텔·모텔을 찾고 있습니다. 블로그 글을 통해서 우리 호텔을 알려야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어떻게 하면 우리 호텔 블로그 마케팅을 잘 할 수 있는지 그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블로그 마케팅이란 블로거(자신의 관심사에 따라 자유롭게 칼럼, 일기, 기사를 올리는 사람)를 우리 호텔로 초대해서 직접 경험하게 하고 본인이 직접 찍은 사진과 체험한 내용으로 네이버에 글을 올리는 마케팅 방법입니다. 이들을 최근에는 인플루언서(영향력을 행사하는 사람)라고도 칭하여 인플루언서 마케팅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블로그 마케팅의 중요성
첫째 : 네이버 검색 시 우리 호텔 블로그 글이 상위노출이 되는 경우 광고효과가 있습니다.
둘째 : 야놀자 리뷰와 달리 상세한 사진과 내용으로 호텔의 다양한 장점을 알릴 수 있습니다.
셋째 : 음식점의 경우 블로그 글 보고 방문 했다가 맛에 실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냐하면 음식 맛은 주관적이기 때문, 그러나 호텔의 공간사진은 객관적인 사실이기에 블로그 글을 보고 갔다가 실망하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넷째 : 블로그를 검색하는 고객은 가격이 저렴한 곳보다는 좋은 시설을 찾는 고객들이므로 객단가를 높일 수 있습니다.
다섯째 : 지금은 스토리텔링의 시대로 우리 호텔의 이야기가 네이버에 없다는 것은 고객들에게는 존재하지 않는 호텔이 될 수 있습니다.

블로그 마케팅 진행을 위해 알아야 할 것들
업체선정 : 블로그 마케팅 회사를 검색하면 수 백 군데 회사가 있을 정도로 많습니다. 그러나 거의 대부분의 회사가 음식점에 특화되어 있기 때문에 호텔/모텔의 특성을 잘 알고 있는 회사에 맡기는 것이 중요합니다(추천: 자뷰체험단).

한 달에 몇 명? : 매월 3~5팀 정도 꾸준히 진행 하는게 좋습니다. 한 팀당(2명 기준) 객실을 무상으로 제공해야 하므로 너무 많은 인원을 뽑게 되면 객실 제공에도 부담스러울 수 있으니 5팀 이하로 꾸준히 진행합니다.

제공내역 : 호텔에서는 객실을 체험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것인데 서울 및 수도권의 경우 주중(일~목) 숙박권을 제공해도 모집이 가능합니다. 지방의 경우 금·토 숙박권을 포함해야 모집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키워드 : 네이버 검색 시 우리 호텔이 노출될 수 있도록 돕는 것으로 중요한 키워드로만 세 개 정도로 요청합니다(ex: 역삼호텔/역삼모텔/강남모텔).

미션 : 블로거에게 글 작성 시 요청하는 내용으로 우리 호텔의 강점을 포스팅에 적어 달라는 요청사항입니다(ex: 조식안내, 안마의자체험, 근처 맛집 안내, PC방 수준의 컴퓨터 사양).

블로그 마케팅 경쟁 호텔보다 잘하는 방법
첫째: 영향력 있는 블로거를 모집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좋은 블로거가 쓴 글 하나가 10만 명 100만 명에게 우리를 알릴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좋은 객실을 제공하고, 이용날짜도 주말권을 포함할 정도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평일보다 주말 고객이 10배 많은 것처럼 블로거도 주말권을 제공해야 좋은 블로거가 우리 호텔을 방문합니다.

둘째: 블로거 방문 시 실제 고객과 똑같은 서비스를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블로거는 우리 호텔을 홍보해주는 기자라고 생각하고 극진히 대접까지는 아니더라도 실제 고객처럼 기분 좋게 이용하고 갈 수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블로거가 방문했을 때 직원들의 응대부족으로 기분 상하는 일이 많습니다.
호텔 대표는 블로그 마케팅의 중요성을 알고 비용과 객실무상제공까지 큰 마음먹고 시작했으나 이 마케팅의 중요성이 직원들에게 전달이 안되어 직원들의 입장에서는 ‘공짜로 방 쓰면서 요구사항도 참 많네’라는 생각에 블로거를 홀대하게 되면 안됩니다.

셋째: 블로거가 쓴 글이 다소 마음에 들지 않더라도 그냥 넘어가는 마음가짐이 중요합니다(객관적인 사실과 다른 경우에만 수정요청). 블로거는 이 호텔의 장점과 단점을 객관적으로 쓰는 게 중요하며 그렇게 해야 고객들이 보았을 때 그 글에 신뢰를 합니다. 너무 좋은 내용만 있으면 홍보성 글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혹여 안 좋은 내용이 올라왔더라도 호텔의 개선사항으로 받아들이는 마음가짐이 중요합니다. 블로거의 글 하나하나 신경 쓰면서 보다 보면 지속해서 블로그 마케팅을 하기가 힘듭니다.

넷째: 상위노출에 대한 욕심을 버려야 합니다. 1~2달 블로그 5팀 정도 진행하고 키워드 검색 시 우리 호텔이 노출이 안된다고 실망하면 안됩니다. 네이버 상위를 점령하는데 짧은 시간에 효과를 기대하면 실망하고 오래 지속할 수 없습니다(모텔의 경우 블로그 마케팅을 거의 안 하기 때문에 사실상 몇 달 만에 상위노출이 됩니다).

다섯째: 가장 중요한 꾸준함입니다. 저의 칼럼에서 늘 강조 드리는 부분인데 공부, 운동, 투자 등 모든 세상이치가 같습니다. 단기간에 효과를 보려고 하지 말고 블로그 마케팅은 우리가 일기를 쓰듯이 꾸준히 그리고 당연히 해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이 부분에서 종로모텔을 다시 한 번 검색해보면 VIEW카테고리를 도배하고 있는 종로다나호텔이 보일 겁니다. 다나호텔은 블로그 마케팅만 5년째 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마케팅이 무엇인지, 왜 중요한지, 어떻게 하면 경쟁호텔보다 더 잘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 시작에 있는 표를 보고 네이버에서 지역별호텔을 꼭 검색해 보시길 바랍니다. 우리 동네에 어떤 호텔 모텔들이 잘 노출되고 있는지 유심히 보면 대부분 매출 상위인 곳들이 블로그도 잘 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직도 90%의 호텔 모텔들이 야놀자나 여기어때만 신경 쓰고 있습니다. 앞서가는 호텔들은 네이버를 먼저 선점하고 있음을 잊지 않기를 바랍니다.

다음 칼럼에서는 우리 호텔을 네이버에서 한 달에만 100만 명에게 노출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이번 칼럼이 도움이 되셨다면 네이버에 자립마케팅 검색해서 제가 기고하고 있는 블로그도 참고하면 좋습니다. 유튜브에서는 ‘유튜브골목식당’이라는 채널도 운영하고 있으니 구독하시고 영상을 통해서도 꿀 팁 가져가시길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