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대 바로 옆에 배치되는 협탁에 IOT솔루션이 도입된다면 호텔에서는 어떤 형태로 활용할 수 있을까? 스마트협탁을 통해 관광숙박산업의 다양한 패러다임의 변화를 살펴볼 수 있는 내용을 아이크루 김용수 대표가 진단해 봤다.

지난 호에 이어 객실 스마트협탁을 통해 향후 어떻게 IOT기반 객실관리 운영방식이 변화할 수 있을지 고민하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협탁은 단순한 기능을 조합한 다기능 제품이 아니라 호텔 운영방식의 스마트 체인화의 중심적 역할을 하기 위한 고객 유저인터페이스라고 보는 것이 바람직 할 것입니다, 음성인식 기반 객실IOT제어, 객실조명을 통한 다양한 인테리어 조합, 객실관리통합시스템의 방향, 앞으로 대세가 될 키리스(KEYLESS) 운영 시스템의 준비 등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음성인식을 통한 객실IOT제어
지금까지 통합리모콘을 통한 TV채널 선택, 냉·난방제어, 객실조명제어 방식은 매우 익숙한 내용입니다. 통합리모콘 방식은 앞으로도 꾸준히 사랑을 받겠지만 음성인식을 통한 객실 내 IOT 제어방식의 비중이 점차 높아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최근에는 통신사에서 객실 음성인식제어를 실현해 고객뿐 아니라 경영자분들의 반응도 매우 좋은 편입니다. 다만, 높은 시공비용 및 객실 당 월관리 수수료가 높아 접근성이 낮다는 문제가 있지만, 고객 사용후기로 살펴보면 반응이 긍정적이기 때문에 호텔 스토리 마케팅으로 좋은 효과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음성을 통해 가전제품을 직접 제어 할 수 있고 객실 내 조명을 선택적으로 제어 할 수 있으며 모션침대, 모션커튼 제어뿐 아니라 객실 내 필요물품 등도 음성을 통해 주문할 수 있어 고객들의 편리성과 함께 이용고객들의 흥미를 주기에 충분한 소재가 될 것입니다. 단순한 IOT제어를 넘어 주변 관광지문의 또는 맛집소개, 각종 서비스 안내 등의 기능을 포함합니다. 음성인식도 한국어뿐 아니라 전세계 언어로 가능하며 동시에 안내멘트 및 비상방송이 가능해 외국인 고객에게도 다양한 서비스가 가능할 것입니다.

2. 객실 조명 인테리어의 다양한 조합
사실 전통적인 호텔 객실 분위기는 자신의 안방처럼 편안히 쉴 수 있는 모던한 분위기를 선호하는 것이 일반적 콘셉트입니다. 객실 조명 분위기만 바뀌어도 어지간한 소품 없이도 다양한 객실 분위기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문제는 객실 조명 분위기를 리뉴얼하기 위해서는 조명 종류 및 배치, 배선 등 리모델링 수준의 공사를 통해서만 객실 조명 분위기를 연출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만일 스마트협탁 조명만으로 객실 내 조명 연출 분위기를 다양하게 바꿀 수 있다면 디자인적으로 매우 뛰어날 것입니다. 당연히 객실 공사비용은 거의 발생하지 않고 다양한 각도의 프로젝션 및 스마트협탁 조명만으로 사계절 자연환경 분위기를 사운드와 함께 연출 할 수 있고 프로포즈 이벤트를 위한 준비된 이미지를 활용할 수 있으며, 객실 내 분위기를 리모델링이 아닌 조명만으로도 변경할 수 있기 때문에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할 수 있습니다.

3. 객실관리 시스템의 통합
일반적으로 객실관리 구성은 RCU(객실제어콘트롤), KHD(키센서), LCP(조명제어), CHB(차임벨및인디게이터) 등으로 구성됩니다. 이를 구성하기 위해 전기배선 및 결선 등의 비용이 투입되어 시공단가를 낮추기 어렵습니다. 스마트협탁을 사용하게 되면 이를 모두 하나로 통합할 수 있어 객실관리 시공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을 뿐 아니라 기존 객실관리배선이 없는 숙박업소에서도 스마트협탁 AC220V 연결만으로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협탁은 이제 시공의 개념이 아니라 전원연결만으로 모든 객실관리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며 그동안 소개한 모든 기능을 사용 가능하게 할 수 있습니다. 물론 클라우드 객실관리시스템 기반에서만 가능하겠지만 기존의 시공 패러다임을 극복하고 최소한의 비용으로 기존 객실관리시스템 뿐 아니라 IOT기술을 모두 적용 할 수 있는 길이 열립니다.이는 단순히 비용절감의 문제가 아니라 매우 다양하게 서비스 항목을 최소비용으로 확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4. KEYLESS(키리스) 체크인 서비스의 진화
이제 곧 객실출입통제의 개념이 열쇠 및 객실카드로부터 벗어나 모바일 핀코드 및 QR코드 형식으로 빠르게 바뀔 것입니다. 이미 많은 호텔 및 모텔에서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제 KHD(키센서)의 의미는 체크인이 아니라 전원 스위치로써의 역할만 할 가능성이 있어 KHD기능이 스마트협탁을 통해 통합된다면 효율성이 매우 높아 질 것입니다. 이제는 호텔 체크인의 중심은 카드 또는 열쇠가 아니라 모바일 기반의 QR 및 핀코드 방식으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그동안 KHD(키센서)의 개념이 완전히 변화해야 합니다. 고객이 모바일 기준으로 핀코드 및 QR코드로 입실하게 되면 기존 KHD에 삽입할 카드가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한 동안은 실물 KHD가 공존할 수밖에 없지만 가상 KHD의 개념을 함께 가져가지 않으면 모바일 키리스(KEYLESS)에 대응하기 쉽지 않습니다. 이를 근본적으로 해결 할 수 있는 대안이 스마트협탁을 기반으로 한 가상 KHD KEYLESS 방식입니다. 스마트협탁을 통해 객실 내 모든 IOT제어 뿐 아니라 고객 입실상태 및 객실 활용상황을 실시간체크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과거 1만년의 속도보다 최근 100년간의 발전 속도가 훨씬 빠르고 최근 100년간의 변화의 속도보다 최근 10년간의 속도가 빠른 2021년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특히 숙박업소는 공유플랫폼이라는 패러다임 아래 급속한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과거 20년전에는 일본 시스템을 도입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면, 현재 한국 숙박업은 전세계에서 가장 진보적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특히 모바일 세계최강국이기 때문에 모바일 중심의 숙박업 솔루션이 발전하는 것은 당연한 상황이지 않을까 합니다. 모든 좋은 솔루션을 발 빠르게 적용할 수 는 없지만 적어도 향후 방향을 위해서도 단순 디자인만으로 접근하기보다 숙박업 고객의 니즈를 분석해 단계별로 대응하는 지혜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