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숙박예약 플랫폼이 발전하면서 이제 소비자들은 온라인을 통해 숙박시설을 비교분석하고 예약하고 있다. 시대적 흐름에 따라 온라인마케팅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지만, 익숙하지 않은 세대에게는 어려움이 많다. 박보현 대표가 온라인마케팅의 방법론을 전한다. <편집자 주>

▲ 네이버 숙박관련 키워드 월간 조회수
▲ 네이버 숙박관련 키워드 월간 조회수
▲ 네이버 숙박관련 키워드 월간 조회수
▲ 네이버 숙박관련 키워드 월간 조회수
▲ 네이버 숙박관련 키워드 월간 조회수
▲ 네이버 숙박관련 키워드 월간 조회수

지난 6월호에서 마케팅 성공 원칙 중 시간투자라는 주제로 칼럼을 함께 했습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시간투자를 적극 활용하기 위한 방법 중 블로그마케팅을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이 칼럼을 읽고 계시는 분들 중 야놀자 한 달 200만만원 이상 광고를 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같은 광고비를 써도 매출로 극대화 할 수 있는 비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홈쇼핑방송을 예로 들어보죠.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홈쇼핑 방송 보면서 제품 구매를 하죠. 판매사는 방송을 하기 전 우선시하는 작업이 있습니다. 리뷰 작업입니다. 전문적으로 마케팅 하는 대행사는 물건을 팔기 전에 고객이 결제버튼을 누르기까지 어떠한 단계를 거치는지 끊임없이 연구합니다. 고객은 이 물건이 나에게 필요한 것인지, 합리적인 구매인지, 먼저 구매한 사람들이 만족했는지 계속 의심을 하고 확인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방송을 보며 상품에 대한 매력이 전달되었다면 구매 직전에 하는 마지막 검증은 리뷰 확인입니다.

LG스타일러를 네이버에서 검색해보고 VIEW탭을 눌러 보세요. 최신 리뷰들이 가득합니다. 하나하나 꼼꼼히 읽어보면 정성이 가득한데 실제 구매한 고객들은 이렇게 정성스럽게 글을 안씁니다. 이 글을 쓴 대부분은 전문체험단입니다. LG로부터 협찬 또는 소정의 원고료를 받고 작성해주는 글입니다. 많은 시간과 돈을 투자해서 홈쇼핑 방송을 준비했는데 고객이 리뷰를 확인하는 과정을 거칠 때 우리 상품에 대한 후기가 없다면 고객은 어떤 생각을 할까요? “아~ 홈쇼핑에서만 좋다고 하지 실제 사용해본 고객들은 없구나”라고 구매를 망설이게 되겠죠.

이 방식을 야놀자에 광고하기 전 똑같이 접목해야 합니다. 야놀자는 홈쇼핑 방송과 같은 플랫폼이라고 보면 됩니다. 우리 호텔/모텔이 야놀자에 방송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종로지역을 예로 들어보죠. 야놀자앱 검색창에 종로라고 쳤을 때 나오는 호텔/모텔만 50군데가 넘습니다. 고객은 이 중에서 어디를 구매할까요? 단지 맨 위에 나오니까? 아니면 객실이 가장 싸니까? 모든 고객이 싼 곳만을 찾지는 않습니다. 오랜만에 호캉스를 즐기고 싶은 고객, 여친과 중요한 기념일이거나, 나는 몇만원 더 주더라도 깨끗하고 서비스 좋은 곳을 찾는다거나 하는 고객들도 많습니다. 모바일에서 야놀자앱의 그 작은 창에서 천편일률적인 작은 사진들을 보고 판단이 될까요? 그렇기 때문에 이 고객들은 더 많은 정보를 얻기 위해 네이버를 활용합니다.

프로는 당장 눈에 보이는 효과보다 눈에 띄지 않지만 장기적으로 중요한 것들에 집중합니다. 전국의 호텔/모텔 대표님들 야놀자 광고를 더 극대화 할 방법이 많습니다. 실제 고객들은 지금 이 순간에도 네이버를 통해 좋은 호텔과 모텔을 찾고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곳들이 이미 네이버와 블로그마케팅의 중요성을 알고 매월 꾸준히 체험단을 모집해서 네이버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 당장 블로그마케팅 부터 시작하세요. 위 숙박전문 체험단 회사 궁금하실 수 있으니 첨부합니다. 다음 칼럼에서는 블로그마케팅 심화편 우리지역 숙박키워드 첫페이지에 노출 되려면 어떻게 하면 되는지 17년간 노하우를 압축해서 정리해 드릴 테니 8월호 기대해도 좋습니다.

※외부 필자의 원고는 본지의 편집 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