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답자 34.7% “올여름, 지난해보다 여행 불안감 줄어”

올여름 휴가 시즌을 앞두고 여행에 대한 불안감이 지난해보다 줄어든 것으로 조사됐다.

여기어때가 지난 6월 16일부터 22일까지 앱 사용자 1,98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34.7%가 ‘지난해보다 여행에 대한 불안감이 줄었다’고 답했다. 부정적 응답(15.0%)의 두 배가 넘는 수치다. 이는 지난 1년 동안 생활 방역이 정착되고, 최근 백신 접종자가 빠르게 늘면서 불안 요소가 줄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올여름 여행을 계획 중인지 묻는 질문에는 97.3%가 ‘그렇다’고 답했으며, 여행을 떠나는 목적은 ‘힐링을 통한 재충전’을 선택한 비율이 70.1%를 차지했다. 지난해부터 이어진 사회적 거리두기에 답답함과 우울함을 호소하던 이들이 여행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자 하는 욕구가 뚜렷한 것으로 보인다. 이어서 ‘좋은 사람과 떠나는 여행’을 택한 응답자는 39.2%, ‘답답한 현실에서 도망’은 25.2%를 기록했다.

‘휴가 중 가장 하고 싶은 것’에 대한 답변도 ‘힐링’과 밀접했다. 절반이 넘는 응답자가 ‘호캉스(57.4%)’를 선택했고, ‘맛집 투어(50%)’가 뒤를 이었다. 호캉스 인기를 반영해 ‘호텔/리조트’에 숙박하겠다는 응답자는 67.3%에 달했으며, 이는 지난해(56.6%) 대비 10% 포인트 이상 늘어난 수준이다. 올해 ‘펜션/풀빌라’를 방문하겠다는 답변은 64.1%로 집계됐다.

숙소 선정의 중요한 기준으로는 ‘위생적이고 청결한 객실(85.9%)’이 가장 높게 조사돼 지난해 이후 여행객들의 위생 욕구가 크게 높아진 것으로 해석됐다. 여기어때는 최근 여행객들의 남은 불안감 해소와 청결한 숙소에 대한 기대를 고려해 세스코와 함께 전국 300개 모텔에 바이러스 케어 시스템을 지원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