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가 발생한 이후 관광숙박산업에서는 비대면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스마트호텔을 도입하고 있다. 자율주행로봇, 음성객실 제어, 객실예약 및 체크인과 체크아웃 과정의 자동화가 특징이다. 이 같은 스마트솔루션 기능들이 협탁을 통해 일부 도입된다면 어떨까? 아이크루 김용수 대표가 스마트협탁을 소개한다.

그동안 IT솔루션을 통해서는 대부분 프론트 업무 자동화를 고민했습니다. 이번에는 향후 10년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되는 객실 AI 스마트협탁을 기반으로 한 객실 내 서비스 자동화를 위한 솔루션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자동 음성 퇴실콜 서비스, 숙박 및 대실 시간 연장시 PG결제 서비스, 음성인식 객실 자동화 서비스, 다국어 안내 방송 서비스 등 다양한 기능을 2회에 나누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1. 스마트협탁이란?
일반적으로 객실 침대 머리 부분에는 협탁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들은 간단한 소지품을 올려두기도 하고, 협탁에는 휴대폰 충전, 객실 전등 제어 스위치 등이 추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일반협탁은 취침등 및 리모콘 보관 등의 기능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기존 객실 내 협탁은 단순한 가구 디자인이지만 객실 분위기를 좌우하는 디자인 소품으로 가치가 높은 편입니다. 이러한 객실 내 협탁을 통해 다양한 호텔서비스를 지원하는 기능을 갖춘 협탁을 스마트협탁이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호텔고객이 침대를 중심으로 호텔서비스를 이용하기 때문에 협탁에 적용한 스마트 서비스는 고객 호응도가 매우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2. 베드 패널 기능과 객실 온도 제어 및 조명 제어
기존의 호텔 객실에는 냉난방 온도 제어를 객실관리시스템과 연동할 경우 벽부에 별도의 조절 패널을 설치해야 합니다. 또한 조명 제어 패널도 벽부에 부착되어야 하는데 이러한 장치를 스마트협탁 태블릿 화면 디자인으로 대체 가능하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패널을 설치해야 하는 비용을 절감 할 수 있으며, 다양한 UI 디자인을 통해 객실 내 조명 및 냉난방 온도 제어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조명 및 냉난방 제어 상황을 프론트 매니저 프로그램을 통해 실시간 모니터링 가능하기 때문에 객실 관리 상황을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 할 수 있습니다.

3. 퇴실콜 안내 및 자동 음성 서비스
프론트 관리업무 중 투숙고객의 퇴실 안내 전화는 쉽지 않은 부분입니다. 사실 정해진 투숙 시간 내 알아서 퇴실을 하는 고객은 극히 일부분이며 퇴실 안내를 통해 퇴실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 또한 반복적으로 퇴실 안내 전화를 해야만 하는 상황이 많습니다. 이를 객실관리 매니저 프로그램을 통해 자동 안내 멘트를 전달 할 수 있다면 프론트 업무의 상당 부담을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정해진 퇴실 시간 30분전 나즈막한 음성으로 기본 퇴실 안내를 하고, 시간 연장을 할 경우 스마트협탁을 통해 시간 연장 서비스를 선택 할 수 있습니다. 퇴실 준비가 늦어져서 퇴실 시간 10분전이 되면 다시 한 번 안내방송을 진행하고 5분전 부터는 BGM(음악방송)을 통해 퇴실시까지 BGM을 유지합니다. 이러한 과정은 프론트에 있는 객실관리 매니저 프로그램을 통해 완전 자동으로 유지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멘트 내용도 TTS 온라인 기술을 통해 텍스트로 다양한 멘트를 정리해 방송이 가능합니다. 물론 다국어 방송도 충분히 가능할 것입니다.

4. 객실이용 추가시간 및 배달, 어메니티 결제
퇴실콜 안내 후 추가시간 및 연장 청구 비용 서비스 기능을 설명하겠습니다. 기존에는 고객이 객실이용을 연장할 경우 별도로 메모하고 고객이 퇴실하면서 현금 또는 카드로 프론트에서 직접결제를 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이는 프론트 직원이 상주해야 하는 부담이 있습니다. 만일 스마트협탁이 객실 이용시간 연장 및 배달음식, 추가 어메니티(객실비품) 결제 등이 가능하다면 이 같은 부담이 해소될 것입니다. 당연히 매출내역도 깔끔하게 정리될 것입니다. 특히 배달음식 주문이 많은 최근에는 고객이 호텔의 계약업체를 통해 배달음식을 주문하는 것이 매출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스마트협탁을 통해서는 이 같은 기능구현이 가능합니다. 이는 스마트협탁이 호텔의 부가수익창출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5. 휴대폰 무선 충전 서비스
최근에는 휴대폰 충전 서비스가 대부분의 호텔 객실에 기본적으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특히 무선충전방식을 채택한 곳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며, 앞으로는 스마트폰 무선충전기능이 대중화될 것입니다. 스마트협탁은 이 같은 무선충전기능을 갖추게 될 것입니다. 협탁의 특성상 여러대의 스마트폰을 동시에 충전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필요하다면 무선 스마트 이어폰 및 무선 스마트 워치 등도 동시에 충전 가능합니다.

이번 호에서는 스마트한 호텔 객실 필수제품이 될 스마트협탁 기능에 대한 핵심적 기능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물론, 스마트협탁은 실제 적용된 제품은 아니지만 2021년 하반기부터 스마트호텔에 적용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음 호에서는 간접조명을 통해 객실의 인테리어 분위기를 창출하거나 음성인식 객실제어서비스 등에 대해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김 용 수 대표
㈜아이크루 대표이사
(전)씨리얼 대표이사
(전)옐로오투오 객실관리 시스템 총괄대표
(전)게이트맨(아이레보) 총판대표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