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넷플릭스, KC 인증 마친 OTT박스

최근 경쟁력을 강화한 상당수 중소형호텔에서는 OTT(온라인동영상스트리밍)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예약률을 높이기 위해 일선의 현장에서는 직관적인 명칭인 일명 ‘웨이브넷플릭스방’으로도 표현되고 있다. 그러나 이를 서비스하기 위해서는 스마트TV가 필요하며, 스마트TV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셋톱박스를 설치해야 한다. 이 같은 셋톱박스의 명칭이 바로 OTT박스이며, 최근 씨엔에스미디어가 ‘무비넷OTT박스’를 출시해 살펴봤다.

▲ 씨엔에스미디어에서 출시한 무비넷OTT박스
▲ 씨엔에스미디어에서 출시한 무비넷OTT박스

인기만큼 문제도 많은 OTT박스
최근 중소형호텔에서 도입이 확산되고 있는 OTT박스는 스마트TV가 아닌 보급형TV를 스마트TV처럼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 TV주변기기장치다. 스마트TV가 필요한 이유는 웨이브, 넷플릭스, 왓챠와 같은 OTT 콘텐츠를 호텔에서 서비스할 수 있기 때문이다. 스마트TV가 중요한 이유는 스마트폰과 같이 TV안에서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해 이용할 수 있다는 점으로 웨이브, 넷플릭스, 왓챠와 같은 앱을 설치해 호텔을 찾은 고객들이 TV에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웨이브넷플릭스방’을 마련할 수 있는 것이다.

관광숙박산업이 아닌 일반인들 사이에서 가장 유명한 OTT박스는 구글 크롬캐스트다. 하지만 구글 크롬캐스트는 상업용으로 출시된 것이 아니라 개인용에 최적화됐고, 개인의 모바일기기로만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단점이다. 불특정다수가 이용하는 호텔에서는 사실상 활용이 불가능한 수준이다. 이에 시장에는 호텔에서 사용할 수 있는 OTT박스가 별도로 출시되어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이 같은 OTT박스도 적합성을 따져봐야 한다. 우선 인증을 받은 제품인지 확인이 필요하다.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인증은 구글인증이다. 구글인증이 필요한 이유는 구글스토어를 이용해 다양한 앱을 설치할 수 있는지 여부다. 또한 넷플릭스 인증도 필요하다. 만약 OTT박스가 넷플릭스 인증을 거치지 않았다면, TV와 같은 대화면 비율이 지원되지 않는다. 모바일용 화면을 크게 확대해 이용해야 하기 때문에 TV화면에서는 화질이 낮다. 씨엔에스미디어에서 출시한 ‘무비넷OTT박스’는 이 같은 단점들을 모두 해결한 제품이다.

무비넷OTT박스 구성품
▲ 무비넷OTT박스 구성품

모든 인증 완료, 최저가에 공급
씨엔에스미디어에 따르면 ‘무비넷OTT박스’는 구글인증과 넷플릭스 인증은 물론, KC인증도 모두 마쳤다. 관광숙박산업에서 접목 가능한 OTT박스 중에서는 가장 적합한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더구나 호텔 환경에 최적화된 시청환경을 지원하기 위해 통합리모컨을 기본 제공한다. 리모콘은 특히 삼성TV리모콘과 같이 직관적으로 디자인되어 고객들이 특별히 고민하지 않아도 쉽게 조작이 가능하고, OTT를 이용할 수 있는 버튼이 별도로 구성되면서 편의성을 높인 점이 특징이다. 또한, 통합리모컨 지원도 가능하여, 리모컨 하나로 조작 가능한 최적화된 시청환경을 지원한다.

특히 콤팩트한 크기로 제작되면서 객실 인테리어 환경에 맞도록 외부로 노출하거나 내부로 감출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크기가 가로×세로 110mm의 정사각형에 높이는 22mm에 불과할 정도로 작다. 무게 역시 170g에 불과해 TV가 가구 등에 벽걸이 형태로 장착하더라도 떨어질 염려가 없다. 또한 중고품이 없다는 점도 강점이다. 씨엔에스미디어에 따르면 일부 저가 OTT박스는 리퍼제품을 재사용해 호텔에 판매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무비넷OTT박스’는 중고품을 재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사용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해도 A/S가 용이하다. 무비넷 서비스 이용고객에 한하여, 월 2,000원에 임대도 가능하며, 임대기간동안 최대 3년 A/S를 지원한다.

4K UHD 화질을 지원하는 ‘무비넷OTT박스’는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특장점이다. 이는 무비넷을 서비스하는 씨엔에스미디어가 출시한 OTT박스이기 때문에 가능한 것으로, 무비넷과 함께 씨엔에스미디어에서 서비스하는 성인콘텐츠까지 이용할 경우 다양한 형태의 요금할인도 가능하며, 고객에게는 폭넓은 영상콘텐츠를 서비스할 수 있다.

씨엔에스미디어 문용 이사는 “현재 중소형호텔 시장에서 다양한 OTT박스가 이용되고 있지만, 인증, 중고품 사용 등으로 수많은 문제가 발생해 이를 해결해 준 경우가 많다”며 “결국 현장에서 발생한 수많은 문제점들을 개선해 출시한 것이 무비넷OTT박스이기 때문에 중소형호텔에 가장 적합한 제품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