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편하게 찾는 중소형호텔

관광숙박산업에서 호텔은 프리미엄급 이미지를 형성하고 있다. 이 때문에 고객들은 비교적 고급스러운 시설과 일정 수준 이상의 숙박요금을 예상하게 되는 것이다. 사실 중소형호텔 산업에서는 시설고급화 트렌드로 프리미엄 경쟁이 치열하다. 일부 중소형호텔은 100만원에 육박하는 객실을 조성해 프리미엄 마케팅에 나서고 있다. 하지만 이는 가성비에 가치를 둔 고객들에게는 진입장벽이다. 누구나 쉽고 가볍게 찾으면서도 프리미엄의 가치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할 수는 없을까? 이를 호텔경영에 접목하고 있는 호텔SG도깨비의 심은숙 대표를 만나봤다.

▲ 대구에 위치한 호텔SG도깨비의 심은숙 대표
▲ 대구에 위치한 호텔SG도깨비의 심은숙 대표

이 기자_우선 호텔SG도깨비에 대해 간략히 소개해 주신다면?
심 대표_최근에 인수해 리모델링을 거쳐 개관한 호텔입니다. 처음 인수할 당시에는 말도 못하게 건축물과 시설물이 노후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나 평소에 부동산에도 관심이 많은데, 입지조건이 훌륭하다는 평가를 내리고 과감하게 인수한 곳입니다. 리모델링은 일하는손을 통해 진행했습니다. 이미 앞서 함께 일해 본 경험이 있었기에 믿고 공사를 진행할 수 있었고,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들까지 고민해 주셔서 훌륭한 작품이 나왔다고 생각합니다. 현재는 생각 이상의 인지도와 입소문을 얻고 있어 만족스럽습니다. 바로 인근 대학에 자녀들이 재학 중인데, 친구들 사이에서 모르는 사람이 없다고 합니다.

이 기자_훌륭한 파트너를 만나기 어려운데, 일하는손은 어떤가요?
심 대표_그저 믿고 신뢰하고 있습니다. 사실은 처음 일을 함께 진행하면서는 경계도 많았고, 의심도 많았습니다. 그러나 공사를 진척하는 과정에서 생각하지 못했던 문제점을 발굴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줬고, 인테리어 완성도를 높이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시해 훌륭한 결과물을 만들어 냈습니다. 이에 호텔SG도깨비의 리모델링 공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는 전적으로 믿고 의지했습니다. 이는 대구 지역에서는 접하기 어려운 통 유리의 넓은 창문을 부대시설과 일부 객실에 적용함으로써 특별한 경쟁력을 갖추는 결과로 이어졌습니다. 아마도 벤치마켕하는 호텔들이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아이디어와 인테리어 경쟁력이 모두 일하는손에서 먼저 제안을 주신 것으로, 좋은 파트너를 만난 것 같습니다.

이 기자_호텔 인테리어에서 특별히 강조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심 대표_호텔SG도깨비는 전체 객실의 디자인이 같은 곳이 없습니다. 고객들은 선호하는 디자인의 객실을 이용한다거나 항상 새로운 느낌의 객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고객들에게 재미를 선사하는 것이죠. 또한 전 객실에서는 OTT 시청이 가능하고, 객실 타입별로는 고사양PC를 설치해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 외에도 스타일러, 공기청정기, 안마의자, 월풀욕조 등을 비치했고, 부대시설에서는 간단한 먹거리를 제공하고, 세탁도 가능합니다. 복도에는 고객들이 심신을 위로받을 수 있는 미술작품들도 전시해 두고 있고, 주차장에는 전기자동차충전시설도 갖췄습니다. 인테리어 기획단계에서부터 이 같은 아이템과 콘텐츠들을 적용해야만 무난하게 도입할 수 있기 때문에 신경을 많이 쓴 부분입니다.

이 기자_이처럼 다양한 경쟁력 아이템 도입에 집중하시는 배경은 무엇인가요?
심 대표_사실 저는 호텔SG도깨비 외에도 여러 호텔을 경영 중입니다. 일하는손과 이전에 함께 일을 추진해 봤다는 곳도 제가 경영하고 있는 또 다른 중소형호텔입니다. 지금까지 중소형호텔을 경영하면서 한 가지 철학이 있습니다. 누구나 편하고 쉽게 찾을 수 있지만, 프리미엄의 가치 경험을 놓치지 않겠다는 것입니다. 흔히 물리적으로 눈에 보이고 경험하는 시설물과 아이템들이 호텔의 경쟁력이라고는 하지만, 저는 진짜 경쟁력은 이 같은 가치실현에 있다고 봅니다. 고객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서 일부 호텔들은 숙박요금을 크게 내리기도 하지만, 저는 고객 저항선이 높지 않은 합리적인 요금체계를 형성하면서도 서비스의 질은 최대한으로 끌어올리는 전략을 담아내고 있습니다. 현재 중소형호텔의 최신 트렌드를 일반 서민 누구나 경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 경영철학이며, 이것이 저의 경영노하우이기도 합니다.

▲ 프로방스 콘셉트의 객실과 복도에 전시된 미술작품
▲ 프로방스 콘셉트의 객실과 복도에 전시된 미술작품

이 기자_앞으로의 호텔 경영 플랜은 무엇인가요?
심 대표_저는 틈새시장을 공략하고자 합니다. 아주 높은 프리미엄의 경험을 원하는 고객층은 호텔로 갈 것이고, 비용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고객층은 시설이 낙후되고 서비스가 없더라도 숙박요금이 저렴한 곳을 찾을 것입니다. 그러나 비용적인 부분도 고려하고, 프리미엄의 가치 경험도 중요하게 여기는 고객층이 많습니다. 가성비를 추구하는 젊은 고객층과 서민층입니다. 앞으로 대구에서 이들을 위한 관광호텔을 개관하는 것이 꿈이기도 합니다. 사실 대구에서는 대구를 대표하는 관광호텔이 부족합니다. 이를 통해 대구의 지역관광 활성화에 이바지 할 수 있다면 만족스러울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