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과 함께 객실이미지 검색한 경우 최고 3.3배 상승

여기어때는 프리미엄 숙소 카테고리인 ‘블랙’의 소비 패턴을 분석해, VR기법으로 찍은 360도 숙소 이미지(이하 VR콘텐츠)가 고객의 예약확률을 높인다고 밝혔다.

VR콘텐츠를 감상한 이용자의 예약률은 아무런 콘텐츠를 확인하지 않은 경우보다 2.8배까지 상승했다. 일반 사진만 봤을 때 1.9배 높아지는 것에 비해 월등히 높은 수준이다. 또한, 사진과 함께 VR콘텐츠를 체크한 경우, 예약 가능성은 3.3배까지 치솟았다.

블랙을 제외한 일반 호텔 부문에서도 VR콘텐츠에 대한 소비자 신뢰가 나타났다. VR콘텐츠를 확인한 이용객이 예약을 결정한 비율은 아무 것도 보지 않은 집단 대비 1.4배가 높았다. 사진과 함께 두 종류의 콘텐츠를 모두 확인한 고객의 예약 확률은 1.7배까지 뛰었다.

VR콘텐츠가 숙소 상품의 중요 정보로서 관심 받는 모습을 보여준다. 특히 프리미엄 숙소는 소비자가 지출 규모를 고려해 예약 전 정보를 꼼꼼하게 탐색하는 만큼, 숙소에 방문한 듯한 경험을 제공하는 VR콘텐츠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공간 인테리어부터 풍경까지 세심하게 확인할 수 있어 소비자의 선택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여기어때 관계자는 “VR콘텐츠가 빠르게 대중화 하고 있는 가운데, 특히 공간을 판매하는 숙박 앱에서 화력을 발휘하고 있다”며 “고객이 상품을 사전에 평가하는 중요한 정보로서 가치가 뚜렷하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