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숙박, 숙박예약앱 불공정 문제 전달 “숙박산업 현실과 요구반영” 주문

▲ 정경재 중앙회장이 지난 12월 5일 박성중 의원과 정책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 정경재 중앙회장이 지난 12월 5일 박성중 의원과 정책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대한숙박업중앙회가 지난 12월 5일 서울 서초구의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박성중 국회의원 사무실을 찾아 정책간담회를 진행하고, 관광숙박산업의 주요 현안해결에 국회 역할을 당부했다.

이날 간담회는 (재)여의도연구원과 소상공인연합회에서 마련한 자리로, 정경재 중앙회장이 참석해 박 의원에게 업계현안을 전달하는 형태로 진행됐다. 정경재 회장은 이날 공유숙박 법제화의 문제점과 숙박예약앱의 과도한 수수료와 광고비 문제를 지적했다.

정경재 회장은 “예를 들어 숙박예약앱에서 100만원의 매출이 발생한다면, 수수료와 광고비 명목으로 숙박예약앱에서 30~40%를 가져간다”며 “배달의민족이 최근 수수료 체계를 5% 수준으로 수수료 인상을 시도하다 여론의 뭇매를 맞았는데, 우리의 입장은 오히려 배달의민족 정도 수수료라면 행복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또한 공유숙박과 관련해 정경재 회장은 “현재 기획재정부에서 공유숙박 법제화를 도입하기 위해 협상을 시도하고 있지만, 협회는 도입을 절대반대하고 있다”며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 속에서 공유숙박이 도입된다면 관광숙박산업의 영업환경이 크게 위축되기 때문에 국회에서 법안처리에 있어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 달라”고 강조했다.

이에 박 의원은 앞으로 플랫폼사업자에 대한 청문회 등을 준비하고 있다며, 청문회에서 이에 대한 문제를 다룰 수 있는지 적극검토하겠다고 답변했고, 공유숙박에 대해서도 법안처리 과정에서 협회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협조하겠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한편, 중앙회는 공유숙박 법제화와 숙박예약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속적인 국회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지난해 11월에는 더불어민주당 전용기 의원과 정책간담회를 가졌고, 9월에는 김승수 의원과의 간담회에서 코로나19 대책으로 공유숙박 법제화 저지와 숙박예약앱의 문제를 국회에서 해결해야 한다는 입장을 나타냈고, 관련 위원회 소속 국회의원들을 소속지역구 협회임원들과 협조해 업계현안 문제해결을 촉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 관광숙박산업의 주요 현안을 전달하고 있는 정경재 중앙회장
▲ 정경재 회장이 공유숙박 법제화와 숙박예약앱의 문제점을 전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