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ypass’ 비대면 무인시스템 제안

코로나19는 일상생활에만 변화를 끼치는 것이 아니라 상업용 시설에서도 소비트렌드의 변화를 감안한 많은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특히 강조되고 있는 시스템은 비대면 무인시스템이다. 호텔에서는 사실 다른 업종보다도 무인시스템이 선도적으로 도입됐다. 교외의 무인 드라이빙텔 등이 대표적이다. 또한 코로나19 시대에 앞서 인건비 절감 등의 목적으로도 도입됐다. 이제는 호텔의 필수 설비로 각광받고 있는 무인시스템의 선두기업 리테크를 살펴뵜다.

무인시스템의 개척자, 키패스
리테크(대표 이종필)의 무인시스템 개발 노하우는 20년 이상 축적됐다. 지난 2000년부터 메커니즘 기술과 IT기술을 접목한 무인시스템을 개발했다. 무엇보다 당시만해도 무인시스템에 대한 불모지에 가까웠던 숙박시장에 무인결제시스템을 선보였고, 2007년에는 누구나 쉽고 간편한 절차를 거쳐 호텔을 이용하도록 하는 카드결제 기능을 숙박업 전용 키오스크에 국내 최초로 접목했다.

리테크의 숙박무인시스템 브랜드인 키패스(Keypass)는 이미 전국 1,200여개 호텔에서 사용하고 있다. 리테크는 이를 관광숙박산업에서의 키오스크 부문 점유율 1위의 실적으로 소개하고 있을 정도다. 사실 무인결제시스템인 키오스크는 코로나19로 비대면이 강조되고 있는 소비트렌드를 기준으로 호텔시장에서 앞으로 필수적인 구축시스템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다. 그러나 춘추전국시대라는 말이 어울릴 정도로 시장에는 수많은 키오스크가 출시되어 있는 상태다. 결국 브랜드의 특징과 노하우를 이해해야만 숙박업경영자들이 훌륭한 파트너를 만날 수 있는 것이다.

우선 리테크는 키패스를 도입함으로써 최대장점을 ▲인건비절감 ▲고객프라이버시보호 ▲코로나19로 발생한 소비자들의 비대면 니즈 충족 등을 꼽고 있다. 실제로 숙박시장에서 키오스크가 보급된 이유는 매년 상승하는 최저임금으로 인건비 부담을 해소하기 위한 차원이었다. 이로 인해 무인텔이 등장했고, 도심권에서도 신축 중소형호텔에서는 경쟁적으로 키오스크를 도입했다. 하지만 이제는 일상생활에 변화 줄 정도의 코로나19로 인한 소비트렌드의 변화를 충족하는 필수적인 아이템으로 거듭났고, 자연스럽게 고객프라이버시 보호도 뒤따르고 있는 상황이다.

▲ 키패스 설치현장, 전국 1,200여 호텔에 이른다.
▲ 키패스 설치현장, 전국 1,200여 호텔에 이른다.

높은 범용성, 편리한 관리성이 특징
키패스의 가장 큰 장점은 각각의 중소형호텔의 환경에 최적화된 제품설계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말 그대로 범용성이 가장 큰 장점이다. 이를테면 프론트의 높이가 낮거나 비좁은 경우, 로비가 크고 여유공간이 많은 경우, 키오스크 설치장소를 특정하기 어려운 경우, 협소하고 복잡한 로비의 동선 등 중소형호텔들이 지닌 고민을 모두 해결할 수 있는 높은 범용성의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테이블 위에 설치할 수 있는 모델, 받침의 높이가 낮은 모델, 받침의 높이가 높은 모델 등은 물론, 다양한 색상의 라인업과 세련된 BAR 타입의 키 배출 시스템까지 더해 대부분의 환경에 설치될 수 있는 모델라인업을 완성하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결과다. 또한 프론트에 키보관함과 POS기까지 통합한 프론트용 운영시스템과 함께 객실예약은 물론, 선·후불 지원, 1천원권 지폐방출 등을 지원해 편의성을 높였다.

무엇보다 물리적인 호환성도 우수하다. 키오스크를 도입함에 있어 숙박업경영자들의 가장 큰 고충 하나는 기존에 설치되어 있는 객실관리시스템과의 연동이다. 이를테면 기존에 사용 중이던 도어락과 객실관리프로그램(RMS)이 키오스크와 호환되지 않을 경우다.

하지만 키패스는 사실상 국내 존재하는 모든 객실관리시스템과 최다 연동된다. 키오스크를 도입하기 위해 도어락과 객실관리시스템을 교체하는 부담을 덜어냈다. 이는 20년 동안 리테크가 호텔에 키오스크를 도입하면서 발생했던 크고 작은 문제들을 해결하고 보완해 온 노하우가 결집된 결과다. 숙박업경영자들에게는 훌륭한 파트너의 자격을 갖추고 있는 것이나 다름없다.

리테크는 숙박업경영자들이 키오스크를 도입함으로써 자유롭게 프론트를 비우거나 고객들이 직접 결제시스템을 이용해 안내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매출현황을 관리프로그램을 통해 한 눈에 파악할 수 있고, 원격관리가 가능해 업무부담을 크게 해소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리테크는 국내 최고 수준의 무인시스템 선도기업으로, 단순히 시스템을 제공하는 기업이 아닌 호텔의 경영애로를 해결하는 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