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크루 김용수 대표가 설명하는 키오스크 - 6부
아이크루 김용수 대표가 설명하는 키오스크 - 6부
  • 김세연 기자
  • 승인 2020.11.09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키오스크(KIOSK) & 키리스(KEYLESS)편

비대면 시스템은 현재의 시점에서도, 포스트코로나 시대에서도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필수적인 시스템으로 주목받고 있다. 실제 비대면 분야인 게임, 온라인마켓의 성장세는 코로나 발생 이후 급속도로 성장했다. 이에 따라 많은 중소형호텔에서는 키오스크와 키리스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다. 아이크루 김용수 대표가 이번 호에서 키리스의 중요성을 점검했다.

▲ 1세대 키텍 시스템

1. 코로나 이후 대세, 모바일 기반 KEYLESS
초창기 숙박시설의 객실 KEY는 분실 및 관리의 용이성 등을 고려해 TAG를 부착 사용했다가 KEYTAG 키홀더가 도입되어 단순 전등제어 위주의 바타입 객실관리시스템을 운영해 왔습니다. 이후 RF카드 호텔도어락 보급으로 이제는 키텍키홀더 방식보다는 RF카드키홀더 방식이 보편화 됐습니다. 이번호에서는 포스트 코로나 이후 대세가 될 수밖에 없는 모바일 기반 키리스 무인운영방식에 대한 고민을 하고자 합니다.

2. 키리스를 쉽게 설명한다면…
기존 열쇠 및 RF카드 KEY 대신 고객 모바일(휴대폰)만으로 체크인과 체크아웃이 가능한 모든 방식을 KEYLESS(키리스)라고 합니다. 이전에는 체크인을 하려면 프론트를 거치거나 키오스크를 통해 키텍열쇠 또는 카드를 받아야 했다면, 이제는 클라우드 기반 모바일을 통해 물리적인 키텍열쇠 또는 RF카드 없이 체크인과 체크아웃이 가능합니다. 고객의 체크인 시간뿐 아니라 외출 및 연박 등의 모든 관리를 고객 모바일 키리스를 통해 통합 관리 할 수 있습니다. 최근 유행하는 킥보드 대여시 휴대폰 QR코드로 결제 및 이용승인을 하는 것과 동일합니다. 이제는 숙박업경영자의 모바일(휴대폰)과 고객모바일(휴대폰)로 직접 소통할 수 있는 기반이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3. 키리스가 영업매출에 어떤 도움이 될까?
영업매출이 부진할 경우 가장 먼저 고민하는 것이 무엇일까요? 리모델링 및 OTA홍보일 것입니다. 물론 단기적 효과는 분명하지만 초기 자본투자 및 적지 않은 홍보비용으로 영업매출에는 효과가 있을지 몰라도 영업이익으로 이어지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이를 전략적으로 선택해야 할 시기가 있기도 하지만, 고객의 관심을 끌고 고객중심의 작은 투자를 통해 영업이익에 실제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은 키리스로의 전환입니다. 기성세대의 방식을 떠나 자신만의 스마트한 방식을 찾고자 하는 젊은 고객 또는 비교적 젊은 중년층의 요구를 채울 수 있는 아이템이 되기에 충분합니다. 나만의 차별화된 방법으로 자신만의 세계를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관리비용을 최소화함으로써 영업이익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키리스 만으로 호텔운영이 가능할까?
결론은 불가능이 아니라 불합리합니다. 기술적 문제는 아닙니다. 가장 중요한 이유는 호텔, 모텔 등 숙박시설은 불특정다수가 이용하는 상업시설입니다. 지역별로 고객층이 다양하게 구분되지만 특정 고객만으로 모든 고객을 채울 수는 없습니다. 아무리 젊은고객들이 많은 지역이라도 중년고객들도 있고 가족 및 출장고객들도 있습니다. 모든 고객층으로 하여금 불편하지 않도록 해야 매출 증가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전면 무인운영솔루션을 도입하고자 한다하더라도 키리스만으로 고객을 만족시키기 쉽지 않습니다. 고객층 중에는 사용이 미숙한 사람, 또는 프라이버시 문제로 인해 모바일에 근거를 남기기 쉽지 않은 고객이 있을 수 있으며, 굳이 그렇게까지 숙박시설을 이용하고자 하는 분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기존의 RF카드 방식으로 이용하고자 하는 고객도 많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5. 내 숙박시설에 키리스를 바로 적용할 수 있을까?
어렵지 않습니다. 기존 객실관리시스템 자원을 통해 키리스가 가능한 클라우드기반 객실관리 프로그램과 연동하면 됩니다. 다만, 기존 객실관리업체의 프로그램 업데이트 협조가 필요하지만, 시공 초기라면 키리스가 가능한 객실관리시스템 및 호텔락 제품을 선정하면 됩니다. 일부 국내산 호텔락 중에는 리모콘 RF수신기가 내장된 제품과 QR코드, OTP(1회용 비밀번호) 가능한 도어락을 활용하면 됩니다. 여기에 호환가능한 키오스크 제품을 병행하신다면 휴대폰 활용이 원활한 젊은 고객부터 휴대폰 활용이 불편한 고객 모두가 사용할 수 있는 키리스 시스템을 갖추게 되는 것입니다.

6. QR코드호텔락 및 OTP(일회용비밀번호)을 활용한 키리스
QR호텔락은 키오스크없이 모바일QR코드 및 종이QR코드를 통해 체크인이 가능한 방식이며 OTP(일회용비밀번호) 방식은 역시 모바일 문자 또는 모바일앱을 통해 일회용 비밀번호로 체크인하는 방식입니다. 결과적으로 별도의 RF카드 없이도 모바일만으로 편리하게 객실출입을 해결할 수 있고, 완벽한 보안이 뒤따라옵니다. 기존 클라우드 객실관리프로그램을 사용한다면 예약고객, 워크인고객 모두 모바일만으로 숙박시설을 체크인 할 수 있는 이야기를 만들 수 있습니다

7. BLE(블루투스)연동 및 WIFI(와이파이)연동 호텔락
호텔 및 숙박시설 등 다중이용시설에 적합한 방식이기 보다는 개인적 공간(아파트, 사무실 등)의 개인 휴대폰에 APP을 직접 설치할 수 있는 환경에서 적합합니다. 직접 APP을 설치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지정된 공간을 빠르게 출입·통제 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단점은 호텔락(도어락) 기능에 블루투스 및 와이파이 기능이 반드시 구현되어 있어야 한다는 점이며, 배터리의 경우 수명이 매우 짧아 유선 전원 공급이 아니면 애로사항이 큰 방식입니다.

8. 키오스크 및 키리스의 절묘한 조화
결론적으로 중소형호텔에서는 클라우드기반 키오스크 체크인과 모바일기반 키리스 체크인을 병행해 포스트코로나를 준비해야 합니다. 비대면 및 무인숙박시설 운영은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필수적 요소로 자리를 잡을 것입니다. 단순히 IOT의 신기한 장치가 아닌 고객과 업주의 직접 연결고리를 만들 수 있는 플랫폼으로 자리 잡을 것입니다. 코로나 이전 중소형호텔이 시설, 광고, 친절, 청결로 매출을 끌어올렸다면, 코로나 이후에는 경쟁력 있는 호텔만의 이야기가 필요합니다. 키오스크 체크인과 키리스 체크인이 보편화되기 전에 우리 호텔의 이야기를 만들어 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이제 새로운 변신을 준비해야 할 때입니다.

 

김 용 수 대표
㈜아이크루 대표이사
(전)씨리얼 대표이사
(전)옐로오투오 객실관리 시스템 총괄대표
(전)게이트맨(아이레보) 총판대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