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 길은 막혔지만 수입은 계속된다”

▲ 중산시 고산 조명단지의 조명백화점인 글로벌브랜드조명센터
▲ 중산시 고산 조명단지의 조명백화점인 글로벌브랜드조명센터

10월호에서는 중국 직구투어를 통해 수입하는 타일 자재를 살펴봤다. 타일만큼 중소형호텔에 많이 투입되는 자재 중 하나는 조명이다. 적게는 수백개에서 많게는 수천개가 사용되며, 기본 조명 외에도 인테리어를 완성하는 우수한 디자인과 품질의 조명 제품은 수백만원을 호가하기도 한다. 그렇다면 중국 직구투어를 통해 조명을 수입할 경우 차이는 얼마나 발생할까? 이를 살펴보기 위해 크라시아의 자료집을 살펴봤다.

국내조명제품과 비교해 약 20% 수준
먼저 중소형호텔에서 필수적으로 설치해야 하는 기본조명을 살펴보면 가격 편차가 최대 80%에 달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아래표를 살펴보면 1인치매입등의 경우 직구투어 수입단가는 개당 3,000원, 국내에서 유통되고 있는 동일한 규격의 조명제품 가격은 14,000원이다. 단순하게 계산하면 금액으로 11,000원이 차이가 나며, 비율차이는 약 5분의 1수준이다. 그러나 중소형호텔에서는 1개를 구매하지 않는다. 로비, 복도, 객실 등을 모두 합치면 백여개 이상의 기본조명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기본조명을 100개 구매한다면 국내에서 유통되고 있는 제품을 구입할 경우 14,000원×100개로, 비용은 140만원이 요구된다. 하지만 중국 직구투어를 통해 수입할 경우 3,000원×100개로, 비용은 30만원이다. 이에 따라 금액적인 차이는 110만원이 발생한다. 동일한 규격의 조명제품을 직구투어를 통해 구매할 경우 100만원 이상 절약할 수 있는 것이다. 특히 직구투어 금액은 관세와 물류비를 모두 포함한 가격으로, 크라시아 자료집에서 발췌해 표를 통해 살펴보는 모든 직구투어 수입비용은 최종소비자가격이다.

주로 건축물의 외부에 설치하는 조명시설도 비슷한 수준의 가격편차를 보이고 있다. 아래표에서와 같이 외부방수형벽등은 직구투어 수입가격이 23,000원, 국내단가가 130,000원이며, 디자인이 다른 제품의 경우 직구투어 수입가격이 28,000, 국내단가가 140,000원으로 차이가 더 크게 벌어진다. 외관 인테리어 효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잔디등 역시 20,000원과 88,000원으로 가격편차가 상당하다. 기본조명과 더불어 외부 조명까지 직구투어를 통해 수입할 경우 계속해서 지출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것이다.

조명거울에서 다양한 인테리어 조명
사실 중국의 조명제품은 국내와 비교해 품목이 다양하다는 점이 장점이다. 국내에서는 구매가 어려운 새로운 형태의 디자인이 많고, 비용까지 저렴하다. 중국 직구투어를 통해 국내에서는 구입이 어려운 새롭고 독특한 디자인의 조명제품을 설치할 경우 경쟁호텔들과는 차별화된 분위기와 개성 있는 인테리어를 구현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이다. 직구투어를 통해 다양한 건축자재를 수입하는 특장점이 여기서 나타난다.

실제 최근 중소형호텔에 도입되고 있는 조명거울 제품은 욕실, 세면시설, 파우더룸 등에 설치해 경쟁력을 끌어올릴 수 있는 아이템으로 각광받고 있다. 위 표를 보면 가격차이는 약 3배 수준이다. 30개 객실 기준으로 욕실마다 조명거울을 설치한다면 국내에서 유통되고 있는 제품의 경우 가장 저렴한 제품을 골라 도입해도 690만원이 발생하지만, 직구투어를 통해 수입할 경우 가장 비싼 제품을 도입해도 312만원이다. 중소형호텔에 적합한 조명거울 중 국내에서 유통되고 있는 가장 저렴한 제품을 도입하는 비용 대비, 중국 직구투어를 통해 수입할 수 있는 제품 중 가장 비싼 제품을 도입해도 가격편차는 2배 이상이다. 비용을 절약하면서도 개성 있고 우수한 디자인의 인테리어를 구현할 수 있다는 점이 직구투어의 가장 큰 특징이기도 하다.

나아가 다양한 인테리어 소품으로 활용되고 있는 조명들도 마찬가지다. 아래표를 보면 주로 로비, 복도, 스위트룸의 객실 등에서 인테리어 포인트로 활용되고 있는 조명들은 유사 디자인, 재질을 기준으로 가격편차가 비싼 제품일수록 가격이 더 크게 벌어지는 특징을 나타내고 있다. 초고가 제품 중 하나인 대형 샹들리에의 경우 국내에서 일반적으로 구매할 경우 가격이 200만원에 달한다. 하지만 직구투어를 통해 수입할 경우 100만원 이내에서 구매가 가능하다. 비용적인 측면에서는 100만원이 절약되기 때문에 2개를 구매해 인테리어 포인트 장소를 넓히는 등 다양한 아이디어를 구현할 수 있다.

사실 조명은 직구투어를 통해 수입하는 제품 중에서도 일반적으로 국내에서 유통되고 있는 시중가 대비 월등하게 저렴한 가격대를 형성하면서도 국내에서는 구입할 수 없는 독특한 디자인, 절약된 금액만큼 인테리어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비용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이 때문에 실제 직구투어에 참여한 많은 숙박업 경영자들이 그동안 몰라서 손해였다는 말을 하는 것이다. 다음 호에서도 계속해서 크라시아 자료집을 통해 중국 직구투어를 통한 건축자재들의 가격을 살펴보겠다.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