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종합시스템 기업으로 거듭나다’

중소형호텔 시장에서 엘림캐리어는 캐리어에어컨의 히트펌프보일러를 서비스하는 곳으로 알려졌지만, 최근 사업영역을 확대해 종합호텔운영시스템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 냉·난방과 온수는 물론, 공기청정기, 제습기와 같은 전자제품, 홈네트워크IOT시스템을 공급하며, 중소형호텔에 적합한 각층, 각방 제어시스템 등을 종합적으로 서비스하고 있다. 이에 동절기를 맞이해 주목받고 있는 엘림캐리어의 핵심적인 사업 분야와 기술력을 살펴봤다.

호텔 히트펌프보일러의 명가
많은 중소형호텔에서 동절기를 맞이해 난방시설을 집중적으로 점검하고 있다. 호텔에서의 난방설비는 고장이 발생할 경우 영업중단을 고려해야 할 정도로 핵심적인 설비다. 사전에 점검을 받지 않고 동절기를 맞이했다가 한파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고장이 발생하면 치명적인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 특히 교체주기를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엘림캐리어 김영훈 부장에 따르면 설비에 녹이 많은 경우, 소모품 교체가 빈번한 경우, 수리비가 구축비용에 달하는 경우 보일러 교체주기가 도래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교체주기가 도래해 보일러를 교체할 경우에는 보일러의 브랜드, 제품의 성능도 중요하지만, 시공자의 기술력도 매우 중요하다. 엘림캐리어는 지난 30년 동안 중소형호텔을 전문으로 보일러를 시공해 온 노하우를 갖추고 있다. 이 같은 기술력은 캐리어에어컨 본사에서 시공방법 등을 문의할 정도로 업계에서는 정평이 나 있는 상황이다. 특히 보일러 수리에 있어서도 최상의 컨설팅을 제안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배관 및 전기설비 등을 모두 공사할 수 있는 전문가 집단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사실상 공사전문기업 중 한 곳으로도 볼 수 있다.

이 같은 엘림캐리어의 핵심적인 설비는 ‘히트펌프보일러’다. 공식적인 명칭은 캐리어에어컨의 ‘인버터 하이브리드 보일러 시스템’으로 부른다. 특징은 심야전기보일러와 다른 캐리어만의 초절전 인버터 기술이 적용됐다는 점이다. 히트펌프 실외기와 연동해 난방, 바닥 난방, 급탕 등의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기존 보일러 대비 60% 이상 에너지 사용량을 절약하고, CO2 배출량 또한 최소화한 친환경고효율 난방·급탕 시스템이다. 원리는 듀얼 인버터 압축기로, 케스케이드(Cascade) 방식이 채택되어 에너지 소비를 획기적으로 개선했다. 또한 보일러 용도 외에도 전기온수기를 대체할 수 있는 급탕기로 사용할 수 있어 영하 15°C의 환경에서 안정적으로 80°C의 온수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이 특장점이다.

▲ 히트펌프보일러 기능설명
▲ 히트펌프보일러의 원리

축전된 노하우 통해 다방면으로 사업영역 확장
사실 히트펌프보일러는 보일러 기술이 아닌 에어컨 기술이 접목됐다. 이는 에어컨 가동 시 실내 열을 실외기로 배출하는 원리가 적용됐기 때문이다. 이를 반대로 적용해 뜨거운 열을 내부로 끌어들이며 발열하며, 이 같은 열이 물을 80도까지 데워 객실에 공급하는 형태다. 이는 세계 최초로 에어컨의 원리를 개발한 캐리어에어컨의 기술이 접목됐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이처럼 다양한 기능을 갖춘 캐리어에어컨의 히트펌프보일러는 엘림캐리어의 오랜 노하우와 접목되면서 시너지가 구현되고 있다. 사실상 연료절감형 보일러로 소개되고 있는 히트펌프보일러를 중소형호텔 뿐 아니라 농가용 주택, 병원, 위락시설, 근린시설 등 에너지 절감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다양한 시설에 접목되고 있는 것이다. 무엇보다 엘림캐리어는 여기서 한 발 더 나아가 30년 축적된 노하우를 기반으로 사업영역을 더욱 확장해 나가고 있다.

최근 확장되고 있는 엘림캐리어의 사업영역을 살펴보면 보일러의 경우 일반용, 상업용을 가리지 않고 사실상 모든 보일러 제품을 취급하며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을 시공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온수기도 별도로 서비스하고 있으며, 냉난방기, 에어컨, 공기청정기, 와인셀러, 향온항습기, 제습기 등 다양한 전자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최근에는 홈네트워크IOT 시스템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했다. 이에 따라 도어락, 네트워크등 스위치 제어, 일괄소등 스위치 제어, 동체감지기, CCTV 등 네트워크 설계를 요구하는 분야까지 진출했고, 이를 발판으로 중소형호텔에 적합한 층별, 객실별 제어시스템을 선보였다. 하드웨어 뿐 아니라 소프트웨어까지 서비스 영역을 확장한 것이다.

엘림캐리어 김영훈 부장은 “이제 엘림캐리어는 주력제품인 히트펌프보일러와 함께 중소형호텔에 종합적인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며 “중소형호텔에서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종합컨설팅 기업으로 기억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