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고객 위생관련 설문조사에서 ‘객실 일일 방역’ 중요성 강조

아고다는 회원들을 대상으로 위생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세계적으로 ‘객실 일일 방역’에 이어 ‘공용 구역 일일 방역’이 여행객이 호텔 및 기타 숙박업체에서 시행할 것을 기대하는 가장 중요한 위생 관련 조치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아고다에 따르면 호텔고객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상위 5개 조치 중 나머지에는 ‘위생 기준 목록 제공’, ‘개인위생 키트(마스크, 장갑 등) 제공’, ‘정부의 위생 인증’ 등이 포함됐다.

이번 설문조사는 아고다의 ‘위생PLUS’ 시행에 앞서 진행됐으며, 여행객들은 숙박업체에서 시행하는 보건 및 위생 관련 조치를 아고다 플랫폼에서 ‘위생 PLUS’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국 및 태국인 여행객들의 경우 숙소 예약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조치로 ‘객실 일일 방역’을, 미국, 호주, 사우디아라비아인 여행객은 ‘공용 구역 일일 방역’을 우선순위로 꼽았다.

대만인 여행객은 ‘객실 일일 방역’ 및 ‘공용 구역 일일 방역’ 모두를 가장 중요한 조치라고 응답했다. 18~24세 여행객 그룹에서는 ‘객실 일일 방역’을 가장 우선시하는 경향을 보였지만 35~44세 여행객 그룹에서는 ‘공용 구역 일일 방역’을 가장 중요한 조치로 꼽았다.

‘위생 기준 목록 제공’은 태국 및 대만인 여행객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항목이며, 전 세계적으로 다른 연령 여행객 그룹 대비 18~24세 여행객 그룹에서 상대적으로 중요도가 높게 나타났다.

‘개인 위생 키트(마스크, 장갑 등) 제공’은 인도네시아, 사우디라아비아 및 베트남인 여행객들이 가장 중요하다고 응답했다. 또한, 인도네시아인 여행객들만이 다시 여행을 떠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3개 조치 중 하나로 ‘정부의 위생 인증’을 꼽았다.

광범위한 체크리스트를 갖춘 아고다의 ‘위생PLUS’는 호텔 산업이 지향하고자 노력하는 국제 보건 기준을 기반으로 하며, 여기에는 직원 대상 안전 규정 교육, 비대면 체크인/체크아웃, 투숙객 및 직원 대상 체온 측정, 직원의 마스크 착용, 공용 구역에서의 보호 스크린, 숙박시설과 객실 일일 방역, 마스크 제공, 소독 장비 및 투숙객을 위한 손 소독제, 신체적 거리두기를 위한 테이블 배치와 안내판 등이 포함된다.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