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식 뉴트로 인테리어 콘셉트

▲ 한국식 고전 콘셉트로 리모델링된 마실호텔
▲ 한국식 고전 콘셉트로 리모델링된 마실호텔

뉴트로는 새로움을 뜻하는 뉴(New)와 복고를 뜻하는 레트로(Retro)를 합친 신조어다, 사실 옛것을 표현하는 인테리어 콘셉트는 엔티끄, 빈티지, 레트로 등 다양하다. 뉴트로는 불과 20~30년 전 유행했던 아이템들을 일컬을 때 흔히 사용되고 있다. 그렇다면 한국식 뉴트로 콘셉트란 무엇일까? 최근 오산에서 리모델링을 마친 마실호텔이 이를 표현해 주목받고 있다.

업소명 : 마실호텔
주소 : 경기 오산시 오산로 271-5
구분 : 리모델링
디자인콘셉트 : 뉴트로, 빈티지, 모던
✽취재협조_주식회사 디자인 이도

▲ 외관에서 로비까지는 뉴트로에 충실하지만 객실은 트렌디하다
▲ 외관에서 로비까지는 뉴트로에 충실하지만 객실은 트렌디하다

브랜드 네이밍을 따라간 디자인 철학
최근 중소형호텔에서는 브랜딩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브랜드 네이밍에서부터 인테리어 콘셉트와 서비스의 특징들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아이디어가 강조되고 있는 것이다. 마실호텔은 네이밍부터가 독특하다. 사실 중소형호텔 시장에서 상호는 지역명칭을 활용하거나 외래어를 남발해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일부에서는 네이밍에 큰 의미를 두지 않기도 한다.

하지만 리모델링을 단행해 최근 경기도 오산시 상권에 새로 오픈한 마실호텔은 가장 한국적인 단어를 사용해 네이밍을 설정했다. 마실이란 사전적 의미로는 이웃에 놀러 다니는 일이라고 표현하지만, 잠깐의 나들이나 가벼운 산책 등 폭넓게 사용되고 있는 우리말이다. 결국 이 같은 네이밍의 특징이 리모델링을 단행하면서 인테리어 콘셉트로 활용됐다. 바로 뉴트로 콘셉트다.

사실 뉴트로 콘셉트의 상당수는 해외에서 20~30년 전 유행했던 아이템들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디자인이 대부분이다. 이를 테면 미국에서 70~80년대 유행했던 패션 스타일에 현대적인 디자인을 가미한 의류 제품 등이 대표적이다. 그러나 마실호텔은 브랜드 네이밍과 같이 우리나라의 고전적인 느낌을 인테리어 콘셉트에 담아냈다.

이에 따라 마실호텔의 외관은 솔드한 벽돌을 사용해 80~90년대 다가구주택에서 유행한 스타일로 구현됐고, 로비는 커다란 메스감으로 전체적인 뉴트로 감성을 끌어올렸다. 명확한 디자인 콘셉트가 부족했던 리모델링 이전의 디자인이 개성 있는 뉴트로 감성을 담아낸 트렌디한 감각으로 무장한 것이다.

▲ 전형적인 모던 콘셉트의 트렌디한 최신 모던 콘셉트로 업그레이드된 객실
▲ 복잡하고 어두웠던 객실이 세련되고 심플한 스타일로 거듭났다

뉴트로 감성은 외관과 로비까지만
브랜드 네이밍에서부터 외관과 로비까지는 한국의 고전적인 뉴트로 감성을 담아냈지만, 복도에서부터는 최근 중소형호텔의 유행 콘셉트인 모던 스타일에 충실하다. 매력적인 뉴트로 감성이 고객들의 발길을 끌어들이지만, 객실에서만큼은 최신 유행하는 중소형호텔의 트렌디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도록 반전효과를 가미한 것이다.

리모델링 이전의 마실호텔은 오래된 숙박시설의 어둡고 무겁고 복잡한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었다. 이는 숙박시설의 오랜 역사와 함께 일부 품목들만 업그레이드되면서 일관성을 잃어버렸기 때문으로 보인다. 이는 유니크도 아니고, 개성도 아닌 어지럽고 복잡한 인테리어 분위기가 연출될 수밖에 없는 이유이기도 하다. 그러나 리모델링 이후 마실호텔의 객실은 트렌디함의 끝을 달리고 있다.

모던 콘셉트에 충실한 객실은 화이트 톤으로 전체를 표현하면서도 바닥과 가구는 나무결을 활용해 내츄럴한 분위기를 가미했다. 이는 외관에서부터 전해지는 뉴트로 감성이 객실에서 이질적으로 느껴지지 않도록 보완한 콘셉트다. 가구들 역시 최신 유행하는 레트로 전화기, 백색 린넨, 대형 TV, 디자인 의자, 게이밍PC, 대리석 상판 테이블 등이 모두 도입됐다. 일관된 브랜딩 철학 속에서 트렌디함을 잊지 않은 것이 마실호텔 인테리어의 가장 큰 매력이다.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