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연합회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로 벼랑 끝 몰려”

소상공인연합회(이하 소공연)가 9월 2일, ‘소상공인 생존자금 지급 등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논평을 발표하며,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 및 소상공인 금융지원, 영업손실 보전 등의 정부대책을 요구했다.

소공연은 논평에서 코로나19 고위험군으로 지정된 PC방, 노래연습장 등 12개 업종은 운영중지 조치에 취해졌으며, 수도권 38만여 음식점과 제과점, 6만3,000여개의 학원, 2만8,000여개의 실내체육시설 등이 격상된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시행으로 직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소공연은 영업중지, 영업단축, 매장판매금지 조치 등의 초유의 사태로 정상적인 영업활동을 하지 못하고 있는 소상공인들에게 영업손실보상에 준하는 특장의 직접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서울시, 부산시 등에서 최대 140만원까지 시행한 소상공인 생존자금을 매출과 관계 없이 전국적으로 시행해야 한다고 주장했으며, 한도도 300만원 수준까지 높여 지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전국 재난지원금 지급을 통해 소상공인들의 판매액을 늘려야 하고, 소상공인이 밀집한 지역에 대한 지자체의 방역지원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여기에 더해 소공연은 코로나19 1차 대유행 시점과 같이 소상공인에 대한 신속 대출 및 저금리 대출 등 정책금융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으며, 소상공인들은 방역의식을 더욱 제고해 2.5단계의 조기 조식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