뭉크 변주용 이사의 숙박 트렌드 기고문

DESIGN MUNK 변 주 용
DESIGN MUNK 변 주 용

이번 트랜드의 변화는 욕실 위생기류에 대한 스토리텔링을 하고자 한다. 호텔의 욕실도 미니멀리즘으로 모던하고 간결한 이미지를 갖추는 호텔들이 늘어나고 있다. 시대가 변하고 컨슈머들의 생활수준이 높아지면서 예전 음지문화였던 모텔 이미지가 양지로 드러나고 선택이 아닌 필수적인 상업 공간으로 올라와 호텔스러운 숙박과 놀이공간이라는 이미지로 변화되면서 욕실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고객들은 호텔을 예약할 때 욕실부터 찾아보며 양변기에 비데가 있는지 욕조가 좋은지 위생기류의 고급스러움까지 고려하고 있다.

도금은 금속 물질의 표면에 얇은 금속을 다시 입히는 것으로 다양한 도금방법이 있지만 오늘날에는 전기 도금을 주로 사용한다. 또한 다수였던 크롬도금에서 블랙(무광)이나 골드(무광&유광), 로즈골드 등 다양한 컬러를 사용하기도 한다. 도금은 3~5회 반복해 도금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며 여기에 지문방지 코팅까지 이루어지는 경우도 많다. 사용하다보면 물때나 손에 의한 얼룩이 많이 발생하는데, 특히 무광일 경우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지문방지 코팅을 하는 것 같다. 이는 호텔의 시설관리 차원에서도 도움이 될 것 같다.

또한 욕실은 물을 많이 사용하는 곳이라 스테인레스강이나 동(구리)과 같이 내산성과 내열성이 높은 금속 재질은 써야 하며 이후에 원하는 컬러의 도금을 하게 된다. 욕실 콘셉트와 타일 이미지에 따라 위생기류를 선택하게 되는 것이다. 양변기나 세면기 같은 경우 주로 화이트를 많이 사용하지만 이에 따른 금속 재질의 샤워기, 세면기수전, 휴지걸이 등의 액세서리를 다양한 컬러로 매칭시키며 욕실의 퀄리티를 높이고 있다.

위생기류의 가격은 브랜드마다 단가 차이가 많이 발생한다. 이는 브랜드마다 디자인이나 생산방법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이지만, 굳이 값비싼 제품을 찾기보다 내 호텔 인테리어 콘셉트에 맞는 디자인과 컬러를 적용하는 것이 현명하다. 중국직구투어에서 살펴보았던 위생기류들의 퀄리티가 국내 제품과 비교해 퀄리티가 부족해 보이지 않았으며, 다양한 컬러를 형성하고 있었다. 5회 도금에 지문방지 코팅은 기본이었다.

또한 액세서리류들도 같은 컬러들의 다양한 디자인 제품들이 있으며 가격은 국내에서 유통되고 있는 동급제품들과 비교해 50~60% 정도 저렴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제품의 겉모습이 좋다고 해서 무조건 구매하면 안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위생기류의 제일 중요한 포인트는 실용성과 견고함이다. 수많은 욕실 위생기류 제품 중 꼭 사용해야 할 필요성이 있는 제품들만 구매하고 샤워기나 수전류는 물이 잘 나오는지 하자없이 견고하게 설치가 되는지 꼼꼼히 따져봐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