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부 - 코로나 시대에 중국건축자재 구입하는 방법
4부 - 코로나 시대에 중국건축자재 구입하는 방법
  • 이상혁
  • 승인 2020.08.28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늘 길은 막혔지만 수입은 계속된다”

중국은 코로나19가 발생한 이후 하늘 길을 닫았다. 현재 일부 중국 항공편이 개방되어 있는 상황이지만, 비자발급이 까다롭고 특히 중국직구투어 자재를 구입할 수 있는 광저우의 노선은 여전히 복구되지 않았다. 더구나 중국과 한국 모두 14일의 격리기간을 거치기 때문에 시간적, 비용적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이에 따라 중국직구투어 대행사 크라시아에서는 중국을 방문하지 않고, 국내에서 직구투어 건축자재를 구입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 중이다.

▲ 모델하우스와 같은 중국 광저우 현지 매장
▲ 모델하우스와 같은 중국 광저우 현지 매장

지 방문없이 구입이 어려웠던 직구투어 건축자재
중국 직구투어 건축자재가 신축 및 리모델링을 계획 중인 숙박업 경영자들에게 금전적인 장점으로 활용되는 이유 중 하나는 국내에서 유통되고 있는 자재들과 비교해 비슷한 비용을 지불하고도 뛰어난 디자인 완성도의 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에서는 개당 10만원 상당의 디자인 의자를 구입한다면, 중국 직구투어를 통해 수입할 경우 같은 비용으로 국내에서 15~20만원 상당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는 고급 의자를 구입할 수 있다. 그렇다면 숙박업 경영자는 동일한 예산을 사용해 고품질의 건축자재와 인테리어 소품, 가구 등을 구입할 수 있어 신축 및 리모델링을 통한 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 것이다.

하지만 그동안 중국 직구투어 건축자재는 현지를 방문하지 않을 경우 구입이 어려웠다. 이유는 직접 체감하지 않을 경우에는 구입 후 변심이 발생한다거나 인수를 거부하는 등의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중국 직구투어 대행사 크라시아에서는 반드시 중국 현지를 방문해 자재를 선택한 숙박업 경영자에게만 수입절차를 대행해 왔다. 그러나 코로나19가 발생하면서 하늘 길이 막혔다는 점이 문제다. 이미 전국의 숙박상권에서는 신축 및 리모델링이 진행 중이고, 대부분의 숙박업 경영자들은 인테리어 시공사에 의존하거나 국내에서만 유통되고 있는 건축자재 및 인테리어 소품을 구입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코로나19 이후 신축 및 리모델링을 단행하고 있는 상당수 중소형호텔은 정해진 예산 내에서 고퀄리티를 추구할 수 없는 상황에 직면해 있다. 국내 유통되고 있는 건축자재와 중국 직구투어 건축자재의 가격편차가 제품에 따라 최대 70%에서 적게는 20~30%의 차이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완성도를 위해 더 많은 예산을 집행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크라시아에서는 국내에서 중국 직구투어 건축자재를 구입할 수 있는 경로를 마련 중이다.

▲ 중국 직구투어를 통해 수입할 수 있는 다양한 건축자재와 인테리어 소품들
▲ 중국 직구투어를 통해 수입할 수 있는 다양한 건축자재와 인테리어 소품들

그동안의 노하우 집대성한 자료집 발간 예정
사실 중국 현지를 방문하지 않고 제품을 선택하는 것은 숙박업 경영자들에게도 리스크다. 당장 컬러감은 PC모니터, 인쇄물, 인쇄물 종이의 품질, 모바일화면 등의 색표현 능력에 따라 미세한 차이가 있다. 이 때문에 자료나 사진 등을 의존해 제품을 선택했을 때와 실제 제품을 눈으로 확인한 이후 컬러감이 다를 수 있다. 또한 가구를 형성하고 있는 자재들의 표면과 촉감 등도 실제 만져보지 않을 경우에는 예상과 다를 가능성이 높다. 결국에는 중국 현지를 방문해 제품을 직접 확인하고 구입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것이다.

하지만 일부 숙박업 경영자들의 불만이 없었던 것도 아니다. 소량 구매나 예산을 많이 책정하지 않고 단일 품목의 제품들만 구입을 원하는 경우 중국 현지를 방문하는 비용적 부담이 컸기 때문이다. 이에 그동안 중국 직구투어는 신축 및 전체 리모델링 등 많은 예산을 책정해 둔 경영자들이 주로 참여했다. 결국 크라시아에서 중국 현지를 방문하지 않고도 중국 직구투어 건축자재를 수입할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한다면 소량구매자나 중국방문경비의 절약으로 비용적인 부담을 해소하게 된다.

현재 크라시아에서는 그동안 중국 직구투어에서 숙박업 경영자들이 주로 구입한 목록들을 집대성한 자료집을 발간할 예정이다. 실제로 숙박업 경영자가 크라시아를 통해 수입한 제품들이 주를 이룰 전망이기 때문에 선택의 폭이 넓어질 것으로 보이며, 숙박업 경영자라면 한번쯤 경험해 봤을 제품들로 구성될 예정이다. 무엇보다 자료집에서는 국내에서 유통되고 있는 유사제품들과의 가격비교까지 담긴다. 이로 인해 숙박업 경영자는 편리하게 자료집만으로도 시장조사를 마칠 수 있을 수준의 노하우를 얻을 것으로 전망된다. 다음 호에서부터는 중국 직구투어의 노하우가 집대성되어 있는 자료집을 숙박매거진에서 단독 확보해 순차적으로 공개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