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만 연결되면 노후PC가 게이밍PC로 변신”

▲ 하우트시스템에서 제공하고 있는 게이밍PC환경

PC방이 출현한 이후부터 숙박시설에는 PC이용환경이 구축되기 시작했다. 치열한 경쟁 속에서 객실이용고객에게 더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PC가 도입되기 시작한 것이다. 최근에는 PC방과 비교될 정도의 게이밍PC 환경이 구축되고 있다. 사실 게이밍PC는 숙박시설에서 필수적인 아이템은 아니지만, 킬러콘텐츠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면서 경쟁이 치열한 상권일수록 게이밍PC를 활용하는 경우가 높다. ㈜하우트시스템은 이미 PC이용환경이 구축되어 있지만, 게이밍PC에 대한 투자여력이 부족한 중소형호텔에 새로운 솔루션을 제안하고 있다. 인터넷만 연결되면 노후PC를 게이밍PC로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 하우트시스템의 네트워크 서버 개념도
▲ 하우트시스템의 네트워크 서버 개념도

중소형호텔 스트리밍 게이밍PC 솔루션
하우트시스템에서 선보이는 새로운 솔루션은 스트리밍게임서비스다. 스트리밍이란 PC나 스마트폰에서 음악 또는 동영상 파일 등을 실시간으로 재생하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에 게임이라는 명칭이 붙는다는 것은 인터넷을 통해 게임을 스트리밍한다는 의미다. 이는 마치 원격제어와도 유사한 개념이다. PC를 잘 이용하지 못하는 소비자에게 기업에서는 원격제어를 지원한다. 기업 서비스센터 직원이 소비자의 PC에 직접 접속해 PC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진단하며 문제의 원인을 찾고 해결방안을 안내하는 것이 원격제어다.

스트리밍 게임서비스 역시 객실 PC에 하우트시스템의 서버와 연결하는 프로그램만 설치하면 관리가 끝난 것이다. 객실을 이용하는 고객이 PC를 실행하면 하우트시스템의 서버에 바로 연결된다. 고객의 입장에서는 물리적으로 눈에 보이는 객실에 설치된 PC를 이용한다고 착각하지만, 사실은 하우트시스템의 서버에서 운영체제부터 게임물까지 모두 끌어와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 결국 객실의 PC사양은 전혀 중요하지 않다. 객실의 PC는 스트리밍한 정보를 표현하기 위한 기계장치에 불과하다. 모니터에 표현되는 모든 정보는 하우트시스템의 서버에 담겼기 때문이다.

노후PC를 게이밍PC로 전환시켜주는 개념은 여기서부터 출발한다. 중소형호텔 고객이 하우트시스템 서버에 원격제어로 접속해 게임을 즐기는 개념이 바로 객실의 노후PC를 게이밍PC로 업그레이드하는 하우트시스템의 솔루션이다. 하우트시스템 솔루션의 장점은 무궁무진하다. 우선 PC를 업그레이드할 필요가 없다. 게이밍PC는 대당 100만원 이상의 비용을 요구하는 고사양PC다. 하지만 하우트시스템의 솔루션을 이용하면 기본적인 인터넷 환경만 구축하면 되기 때문에 당장의 선투자가 발생하지 않는다. 또한 PC를 관리할 필요가 없으며, 무수한 게임들의 PC방 혜택까지 적용된다. 당장 게이밍PC를 구현하기 어려운 중소형호텔에 훌륭한 대안이 될 수 있는 솔루션인 것이다.

▲ 실제 중소형호텔에 설치되어 활용되고 있는 하우트시스템
▲ 하우트시스템의 중앙서버실

독형 서비스는 게임산업의 트렌드
사실 스트리밍게임서비스는 앞으로 게임산업의 미래를 좌우할 트렌드다. 가장 먼저 글로벌IT기업 구글이 비디오게임 스트리밍 플랫폼 스타디아를 선보이면서 출발했다. 이후 국내에서는 3대 통신사가 모두 스트리밍게임플랫폼을 경쟁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KT는 자체개발한 ‘게임박스’, SK브로드밴드는 MS의 ‘엑스박스 클라우드 게임’, LG유플러스는 엔비디아와 협력해 ‘지포스나우’를 선보였다. 국제적으로 세계 최대 게임기업 중 하나인 중국의 텐센트가 플랫폼 개발에 뛰어들었고, 스팀 플랫폼의 밸브, 플레이스테이션의 소니, 아마존 등이 모두 스트리밍게임서비스 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하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각 플랫폼사에서 확보한 게임콘텐츠를 일반 게임유저에게 서비스하기 위한 구독형 게임서비스에 지나지 않는다. PC방이나 중소형호텔과 같은 상업시설에서는 소비자가 원하는 모든 게임을 서비스할 수 있어야 한다. 개발사가 다르거나 유통사가 다르더라도 호텔을 찾는 고객에게 게임물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하우트시스템 솔루션은 중소형호텔을 위해 개발된 시스템이기 때문에 이 같은 문제에서 자유롭다.

일반적으로 PC방에서 제공하는 모든 게임물이 담겨 있으며, 실제로 하우트시스템의 직영 PC방에서 활용되고 있다. 사실 하우트시스템은 10여년 이상 PC방 솔루션 공급업체로 성장해 왔다. 기본적인 PC렌탈에서부터 노하드솔루션을 비롯해 군부대에 종합적인 PC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하우트시스템은 중소형호텔의 노후PC를 게이밍PC로 업그레이드하는 솔루션을 자체개발해 국내 최초로 선보였다. 이에 따라 앞으로는 대부분의 중소형호텔이 간편하게 게이밍PC 환경을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