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크루 김용수 대표가 설명하는 키오스크 - 3부
아이크루 김용수 대표가 설명하는 키오스크 - 3부
  • 김세연 기자
  • 승인 2020.08.03 1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웹RMS매니저: 메이드앱 100% 활용하기

IT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중소형호텔의 운영방식도 다양한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전화, 휴대전화, 컴퓨터 등을 통해 업무지시나 업무효율성을 높여 온 것이다. 하지만 전통적으로 존재했던 기술들도 시간이 지나면서 더욱 고도화되고, 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점을 반영해 개선되고 있다. 아이크루 김용수 대표가 이처럼 개선되고 있는 IT솔루션 기술을 소개한다.

지금까지 IT솔루션을 통해 성인인증 솔루션 및 단골고객 포인트 서비스에 대해 설명 드렸습니다. 앞으로는 이를 직접 운영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 웹매니저 프로그램의 주요기능을 단계별로 소개할 예정입니다. 세 번째 IT솔루션의 주제는 모바일 메이드앱 활용 방법입니다. 1세대 객실관리솔루션은 수기 장부를 기반으로 한 솔루션이었습니다. RMS매니저(로컬 윈도우 버전)는 보편적으로 윈도우 기반 어플리케이션을 기반으로 한 2세대 객실관리솔루션이라 볼 수 있습니다.2세대 RMS매니저 객실관리 프로그램은 객실상태 및 고객의 입실여부 등 단순한 정보만을 프론트에서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3세대 객실관리프로그램은 모바일 연동이 가능한 웹 기반으로, 실시간 이용고객 및 프론트 근무자가 모바일 디바이스만으로도 소통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진화했습니다.

그 중 모바일 메이드앱에 대한 필요성과 활용사례를 소개해 보겠습니다. 기존 중소형호텔에서는 게스트카드(손님카드), 메이드카드(청소카드), 마스터카드(관리자카드) 등 3종류의 카드로 객실을 관리했습니다. 고객의 입실여부는 게스트카드(고객카드) 키홀더 삽입을 통해 전원공급 및 입실여부를 확인했고, 메이드카드(청소카드) 삽입을 통해서는 청소 및 청소완료 여부를 확인합니다. 마스터카드(관리자)는 주로 인스펙트(객실점검) 기능이 필요한 호텔에서 사용합니다. 앞으로 설명드릴 부분은 게스트카드(손님카드) 및 메이드카드(청소카드)가 중심이 됩니다.

이제 메이드카드(청소카드) 없이 모바일 메이드앱으로
기존에 메이드카드 또는 메이드키텍으로 불리는 카드의 삽입방식은 객실별로 청소여부를 확인 할 수 있지만 언제, 누가, 얼마나, 어떻게 청소를 했는지 확인 할 수 없었습니다. 또한 청소를 해야 할 객실정보를 메이드직원에게 전달하는 방식은 무전, 전화 또는 문자, 별도의 설비가 설치된 린넨실의 FIP 모니터를 통해 이뤄졌습니다. 하지만 이제 메이드직원의 휴대폰 메이드앱을 통해 청소해야 할 객실정보를 알람으로 전달하고, 청소를 완료한 이후 메이드앱에서 청소완료 객실만 선택하면 언제, 누가, 얼마나, 어떻게 객실청소를 완료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 메이드앱을 통해 청소완료를 확인한 이후에는 관리자앱 인스펙트(객실점검) 기능을 활용해 객실 청소상태 및 메이드별 청소상태에 대한 평가도 진행 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는 사실상 모든 RMS매니저 프로그램에서 이 같은 기능을 기본 지원할 것으로 전망되지만, 직원업무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미리 메이드앱을 적용한다면 고정지출 비용을 줄여나갈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상단에 있는 모바일앱을 통해 청소해야할 방의 알람을 받고 해당 객실 청소 후메이드 청소완료 여부를 메이드앱에서 선택하면 메이드 정보, 청소한 객실, 청소상태 등의 정보를 분류해 전달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이는 기존 3세대 모바일 클라우드 기반 웹RMS매니저 사용시에만 이용할 수 있는 솔루션입니다.

메이드카드(청소카드) 없이 메이드앱으로 객실 출입
대부분의 숙박업 경영자와 관리자는 관리적 목적으로 객실을 출입했다가 아직 퇴실하지 않은 고객과 마주해 당황한 경험이 한 번씩 있으실 겁니다. 시스템적인 문제가 아니라 다양한 이유로 이 같은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메이드앱을 통해서는 이러한 문제를 한 번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최근 대부분의 중소형호텔에서 사용하고 있는 도어락과 연동할 수 있는 무선 RF 모듈을 추가하면 메이드카드 또는 마스터카드 없이 메이드앱만으로 객실도어락을 오픈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웹RMS매니저를 통해 객실을 출입하기 때문에 고객과 마주할 수 있는 경우를 줄여 문제를 상당히 개선할 수 있습니다. 특히 메이드앱에서는 고객이 입실해 이용 중인 상황에서는 도어락이 임의로 열리지 않도록 제한할 수 있는 기능도 탑재되어 있습니다.

사실 이 같은 기능은 키리스(게스트카드 없이) 운영방식에서는 기본적이고 기초적인 기능입니다. 게스트앱(호텔고객전용앱)을 통해서는 키리스 운영 뿐 아니라 고객이 소지하고 있는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리모콘을 이용할 수 있어 편의성을 높일 수 있기도 합니다. 이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앞으로 숙박매거진 IT솔루션을 통해 먼 미래의 기술이 아닌 지금 즉시 적용할 수 있는 기술들을 중심으로 설명드릴 예정입니다.

3세대 클라우드기반 웹RMS 매니저 체험 서비스
이번 IT솔루션을 통해 설명 드린 클라우드 기반 웹RMS매니저는 기존에 사용하고 계시던 객실관리프로그램과 연동되지 않더라도 운영할 수 있습니다. 메이드앱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고자 하는 숙박업 경영자들을 위해 아이크루에서는 일정 기간 체험을 지원해 드리고자 합니다. 이메일(phpkim@icrew.kr)로 신청해 주시면 상담을 통해 체험버전을 설치해 드리겠습니다.

김 용 수 대표
㈜아이크루 대표이사
문의 : 1600-5356, www.icrew.kr
(전)씨리얼 대표이사
(전)옐로오투오 객실관리 시스템 총괄대표
(전)게이트맨(아이레보) 총판대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