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부 - 호텔 리모델링 과정에서 소홀한 소형가구
3부 - 호텔 리모델링 과정에서 소홀한 소형가구
  • 석소원 기자
  • 승인 2020.07.30 1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늘 길은 막혔지만 수입은 계속된다”

숙박업 경영자가 중소형호텔의 신축 및 리모델링 과정에서 요구되는 수백종의 건축자재와 인테리어 소품을 일일이 확인하고 선별하려면 많은 시간과 비용을 투자해야 하기 때문에 비효율적이다. 이에 조명이나 대형가구 및 대형가전 등 부피가 큰 일부 품목을 집중적으로 선별하고, 나머지는 시공사에 일임하기도 한다. 하지만 소홀할 수 없는 품목들이 있다. 바로 소형가구들이다. 8월호에서는 중국 직구투어를 통해 선별할 수 있는 소형가구를 살펴본다.

중소형호텔의 신축 및 리모델링 과정에서 숙박업 경영자들이 시공사와 적당한 선에서 타협을 보는 대표적인 품목 중 하나가 소형가구다. 침대, 데스크, 소파, 의자 등 대형가구와 달리 화장대, 옷걸이, 침대협탁 등 소형가구는 상대적으로 소홀하게 다루는 경향이 높다. 하지만 소형가구에 대해서도 고객들의 반응이 엇갈릴 수 있다는 점에 주의해야 한다.

여성들에게는 필수가구인 화장대
중소형호텔의 소비 트렌드는 주로 여성들이 주도하고 있다. 이 때문에 화장대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많은 숙박업 경영자들은 화장대를 대형가구에 예속된 첨가물 정도로 판단하고 있다. 대형호텔들이 파우더룸에 세면대와 함께 화장대를 겸용해 사용해 왔기 때문이다. 또한 소규모호텔은 객실규모가 크지 않아 데스크에 화장용거울을 붙여 화장대로 대체했다. 하지만 많은 여성들이 별도가구로써 콘솔형태로 제작된 화장대를 선호하고 있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이에 따라 시장에서는 비용적인 측면을 고려해 붙박이 용도로 제작된 간편한 화장대가 등장하고 있다. 가정에서 사용하는 화장대를 개선해 가성비 높은 결과물이 탄생한 것이다.

화장거울은 화장대의 키포인트
여성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화장대의 상징은 거울이다. 여성들의 취향을 저격할 수 있는 화장거울은 대부분 중국에서 수입한 제품들이다. 화장거울은 거울을 감싼 테두리의 재질에 따라 가격이 다르다. 보통 알루미늄, 철재, ABS, 스테인레스 순으로 가격이 높게 형성되어 있다. 알루미늄 테두리는 4만원대, 철재는 5만원대, ABS제품은 7만원대 수준이며, 스테인레스 테두리가 가장 비싼 편이다. 국내에서는 15~20만원을 호가하지만, 중국 직구투어를 통해 수입할 경우 10만원 내외에서 구입 가능하다.

화장거울의 정점은 조명거울
거울 중에서도 여성들이 가장 선호하는 제품은 조명거울이다.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조명거울 제품들은 일반거울 대비 상당히 높은 가격대가 형성되어 있다. 하지만 이 역시 중구 직구투어를 통해 수입할 경우 국내판매가격 대비 절반 수준에서 구입이 가능하다. 보통 국내에서는 20~30만원대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지만, 직구투어를 통해 수입할 경우 10~15만원 선에서 구입할 수 있다.

냉장고장 겸용 옷걸이
특급호텔들의 트레이드마크인 옷장은 충분한 예산과 넓은 객실규모를 확보한 경우 ‘사진1’과 같이 다용도의 공간을 활용한 가구를 비치할 수 있다. 하지만 일반적인 중소형호텔의 경우에는 공간이 넉넉하지 못하다. 약간의 여유공간이 발생한다면 ‘사진3’과 같이 냉장고겸용 옷걸이 가구를 비치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냉장고겸용 옷걸이는 중국 직구투어 수입을 통해 구매 가능하다. ‘사진2’와 같은 붙박이형 제품들도 출시되어 있지만, 디자인 측면에서 부족한 면이 있다.

가성비 따라 달라지는 침대협탁
침대협탁으로도 불리는 사이드테이블은 전화기, 넵킨, 휴지통 등을 비치하는 공간가구다. 중소형호텔에서는 목재보다 철재를 사용하는 것으로 트렌드가 달라지고 있으며, 특급호텔 등에서는 서랍식가구에서 붙박이형태로 선호도가 변하고 있다. 기능에 중점을 둔다면, 가성비를 고려해야 하지만, 좀 더 고급스럽고 차별화한 제품을 비치하고자 한다면 디자인 협탁을 선택하는 것도 훌륭한 결정이 될 수 있다. 중국 직구투어 수입가구 중에서는 조명이 비치는 개성 넘치는 디자인의 사이드테이블을 만나볼 수 있다.

음성인식기능 협탁 등장
최근 중소형호텔에서는 데스크나 침대협탁에 스마트폰 충전기를 장착하는 기능이 필수적이다. 이에 따라 범용성을 한 단계 끌어올린 다용도 기능의 사이드테이블이 출시될 예정이다. 객실관리솔루션전문기업 아이크루가 음성인식기능, 무선충전기, 블루투스 스피커, 걸이식 전화기, 조명 등을 탑재한 스마트협탁을 출시할 계획으로, 앞으로 많은 중소형호텔들이 관심을 기울일 것으로 전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