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형호텔 최고의 OTT서비스 환경구축”

OTT(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 플랫폼)는 이제 중소형호텔의 필수적인 콘텐츠로 거듭나고 있다. 비슷한 규모, 비슷한 인테리어 수준, 동일한서비스라면 OTT의 존재 유무만으로도 경쟁력이 구분될 정도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게 됐다. 여기에 더해 서비스 플랫폼의 차이에서도 경쟁력이 나뉘고 있는 상황이다. 주로 외국인 고객이 많은 중소형호텔 시장에서는 넷플릭스 등 글로벌 OTT 플랫폼의 경쟁력이 높지만, 내국인 중심의 중소형호텔에서는 국내 공중파 TV다시보기 기능을 지원하는 웨이브 플랫폼의 경쟁력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당연히 가장 높은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방법은 모든 OTT 플랫폼을 서비스하는 것이다. 이 때문에 다양한 기업들이 호텔 OTT 서비스 시장에 뛰어들고 있지만, 이제는 무비넷으로 더 많이 알려진 ㈜씨앤에스미디어가 국내 최고 수준의 호텔 OTT 서비스 환경을 구축했다.

SK브로드밴드의 지원을 받는 무비넷
숙박업 경영자들에게는 무비넷으로 더 유명한 OTT 전문기업 씨앤에스미디어는 지난해 9월 30일부터 SK브로드밴드와 함께 ‘Btv무비넷’ 상품을 출시했다. ‘Btv 무비넷’은 SK브로드밴드 IPTV 서비스인 Btv 내 기본 메뉴로 무비넷으로 서비스할 수 있는 상품이다. 이에 따라 SK브로드밴드 IPTV 상품에는 기본적으로 무비넷월정액 상품으로 소개되고 있다.

사실 그동안 무비넷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PC를 활용해야 했다.PC를 통해 무비넷을 실행하고 PC와 연결되어 있는 TV를 통해 영화를 즐길 수 있었던 것이다. TV를 통해 직접 영화를 시청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셋톱박스를 구성해야 했다. 하지만 이 같은 번거로움이 ‘Btv 무비넷’을 통해 해결됐다. 기본적인 IPTV의 메뉴로 무비넷이 탑재되면서 이제 호텔을 방문하는 고객들은 리모컨만으로도 무비넷의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게 됐다.

무엇보다 가격경쟁력을 확보했다는 점이 눈길을 끌고 있다. 객실당 이용요금이 월 1,980원으로 저렴하다. 요금청구도 SK브로드밴드를 통해 이뤄지기 때문에 부가서비스의 이용요금 현황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 또한 ‘Btv 무비넷’ 상품의 가장 큰 특징은 무비넷서비스가 대기업 조직망을 통해 공급되고 있다는 점이다. 무비넷에 대한 상담, 설치, A/S 등이 SK브로드밴드의 전국 조직망을 통해 이뤄지고 있다. 씨앤에스미디어가 SK브로드밴드의 지원을 받으면서 전국 조직망을 활용하는 것은 물론, 서비스의 질을 한층 업그레이드 했다.

이에 따라 중소형호텔에서는 SK브로드밴드를 이용할경우 저렴한 영화서비스와 함께 성인반송 등을 24시간 객실에서 서비스할 수 있게 됐으며, 청소년이나 가족 고객이 방문할 경우 직접성인방송 노출 등을 제한할 수 있어 더욱 편리해졌다.

웨이브, 넷플릭스 서비스 환경도 최고 수준
여기에 더해 씨앤에스미디어는 국내 지상파방송 3사 연합체에서 출시한 국내 TV다시보기 전문 OTT 호텔전용 웨이브온을 서비스하고 있다. 웨이브온은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웨이브 서비스와 달리 숙박업 사업자 전용 플랫폼이다. 사실 웨이브는 현재 국내의 모든 OTT 플랫폼을 통틀어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OTT 플랫폼으로 손꼽히고 있다. 아이지에이웍스에서 발표한 모바일인덱스 데이터 분석 결과에 따르면 옥수수와 POOQ의 통합한 웨이브는 출시 1개월만에 넷플릭스 가입자 220만명을 뛰어넘어260만 가입자를 유치한 바 있다. 웨이브온이 일반 웨이브와 다른 점은 별도의 로그인 없이 소비자가 간편하게 조작하여 공중파 TV다시보기를 쉽게 이용한다는 점이다.

여기에 더해 씨앤에스미디어는 최근 넷플릭스를 비롯해 여러OTT 플랫폼을 호텔에서 서비스할 수 있는 ‘무비넷 OTT’를 출시했다. ‘무비넷 OTT’는 객실의 PC에 별도의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는 형태이며, TV와 연결할 경우 TV에서도 다양한 OTT 플랫폼을 이용할 수 있다. 특히 강점은 소비자가 보유한 계정을 연결할 수 있다는 점이다. 보안을 위해 로그인 기록 등은 말끔하게 삭제되며, 호텔에서 보유하고 있는 계정으로 복구한다. 마치 PC방에서 스타크래프트 게임의 CD-Key를 가동률을 고려해 소량 보유하고, CD-Key체인저 프로그램을 통해 스타크래프트를 실행하는 PC에만 CD-Key를 지원하듯 호텔에서 보유한 넷플릭스, 티빙 등의 계정을 지원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호텔 프론트에서는 어떤 객실에서 넷플릭스를 이용 중인지 파악할 수 있으며, 고객은 본인의 계정 또는 호텔 계정을 통해 자유롭게 OTT 플랫폼을사용할 수 있다. 이 같은 기능구현은 업계 최고 수준이다. 일부 노하드PC 유통사 등에서 이미 CD-Key체인저와 같은 OTT 계정 체인저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지만 보안성이 매우 낮고, 체인저 기능이 허술해 정작 넷플릭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객실에 제대로 계정을 연동시키지 못하거나, 호텔에서 보유하고 있는 계정이 유출되는 등의 사고가 발생하고 있다. 씨앤에스미디어는 이를 방지하기 위한 보안성을 높여 호텔 자산 뿐 아니라 고객들의 개인계정까지 보호했다.

문용 이사는 “사실 호텔시장에서 OTT가 인기를 끌면서 많은기업들이 호텔에 OTT 서비스를 지원하며 다양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고 강조하지만, 대부분은 보안에 치명적인 문제점을 안고 있다”며 “또한 일부에서는 A/S도 불가능한 저가 OTT 셋톱박스를 호텔에 판매해 향후 문제가 불거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숙박업 경영자들은 정직한 기업을 통한 정상적인 OTT 서비스 환경을 구축해 피해가 없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