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코빌레메디 유혁주 대표
▲ ㈜에코빌레메디 유혁주 대표

코로나19로 인해 중소형호텔에서는 어느 때보다 위생과 청결이 중요해졌다. 특히 눈에 보이는 위생 뿐 아니라 소독이나 세척 등 눈에 보이지 않는 청결함이 더욱 요구되고 있다. 실제로 펜션에 대한 선호도가 최근 특급호텔로 이동한 원인 중 하나는 특급호텔이 지니고 있는 위생적인 이미지 때문이다.

이에 따라 여름철 숙박업 경영자들에게 큰 숙제가 되고 있는 것이 바로 에어컨 청소다. 청소전문업체를 이용하려면 큰 비용이 발생하고, 자체적으로 소화하기 위해서는 분해와 조립 등 많은 시간이 소비되기 때문에 큰 애로사항이다. 최근 에코빌레를 출시한 ㈜에코빌레메디는 이 같은 중소형호텔의 고민을 에코빌레가 말끔히 해결해 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에코빌레메디가 중소형호텔에 제안하는 내용은 무엇인지 살펴봤다.

▲ 에코빌레 셀프 에어컨 세척제
▲ 에코빌레 셀프 에어컨 세척제

에어컨 세척제만으로도 청소 해결
사실 시중에서 유통되고 있는 에어컨 세척제의 종류는 무수하다. 일반적으로 청소전문업체를 이용하지 않고, 간편하게 자체적으로 에어컨 내부의 오염물질을 제거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일반 가정을 중심으로 이용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에코빌레메디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가정에서 사용하고 있는 에어컨 세척제는 물론, 청소전문업체에서 사용하고 있는 세척제 역시 인체에 유해할 수 있는 화학약품이 대거 첨가되어 있다. 에어컨 내부에 쌓인 미세먼지, 곰팡이, 찌든 때 등을 해결하려다 화학약품에 의한 부작용이나 호흡기 건강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에코빌레메디에서 출시한 에코빌레는 이미 국내외에서 각종 친환경인증을 마친 제품이다. 에코빌레메디 유혁주 대표는 친환경 셀프 에어컨세척제 에코빌레를 개발하게 된 원인이 소비자들에게 진정으로 필요한 제품이 무엇인지에 대해 고민하다 미세먼지 문제, 코로나19로 인해 민감해진 위생관념 등에 착안해 실내에서 만큼은 오염환경으로부터 자유롭고 편안해야 한다는 사회적 공헌에서 출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유 대표는 “실내공간에서 각종 오염환경으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다는 단순한 발상에서만 출발한 것이 아니라, 소비자들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부분에서 친환경을 구축하고자 했다”며 “가구당 1개의 에어컨이 설치되어 있고, 매년 이를 청소하면서 위생적인 실내환경을 구축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이 많다는 점을 깨닫고, 친환경 셀프 에어컨세척제인 에코빌레를 개발하게 됐다”고 강조했다.

“중소형호텔에서도 쉽고 편리하게 셀프세척 가능”
에코빌레메디에 따르면 중소형호텔 시장에서도 자체적으로 에어컨 세척제를 사용하거나 청소전문업체를 이용해도 대부분 화학약품이 첨가된 세척제를 사용하게 된다. 해당 세척제에 포함되어 있는 화학약품의 종류를 살펴보면 자칫 장시간 노출되거나 흡입할 경우 현기증, 구토, 질식 등의 위험이 있는 화학물질이 첨가되어 있다. 이는 숙박업 경영자나 근무자가 에어컨을 셀프로 세척하는 상황 자체가 위험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에코빌레메디에서는 친환경 세척제를 사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무엇보다 중소형호텔의 경우에는 청소전문업체를 이용할 경우 지나치게 많은 비용이 발생하고, 일반적인 에어컨 세척제를 이용할 경우에는 화학물질 노출은 물론, 에어컨 내부의 오염물질을 완전히 제거하기 어려운 상황에 직면할 가능성이 높다.

에코빌레메디에 따르면 일반적인 에어컨 세척제는 필터를 빼내고 냉각핀청소 위조로 구성되어 있다. 에코빌레는 에어컨 날개 속에 있는 팬까지 청소할 수 있기 때문에 사실상 청소업체를 이용해 분해 후 세척하는 것과 같이 저렴한 비용으로 에어컨을 말끔하게 청소할 수 있다. 무엇보다 친환경 인증 제품들이 대부분 높은 제품가격을 형성하고 있는 것과 달리 에코빌레는 사회적 공헌에서 제품개발이 시작됐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유 대표는 “객실 내 에어컨 악취 등을 대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실제로 최근 코로나19에 감염된 전주의 한 여고생의 경우 감염원인이 에어컨으로 추정될 정도로 에어컨 청소에 대한 위생문제가 부각되고 있다”며 “하계 휴가철 숙박시설의 에어컨 문제가 대두된다면 사회적으로도 영업환경이 위축될 수 있기 때문에 에코빌레를 통해 셀프 세척방식을 도입해 경쟁력을 강화하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