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박할인 및 관광객 유치를 위한 정책으로 지역경제 활성화 도모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관광숙박산업이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전국 각 지방자치단체에서는 관광숙박산업의 경영나 완화와 지역경제 회복을 위해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코로나19로 해외여행 수요가 국내여행으로 몰릴 가능성이 점쳐지면서 지자체마다 국내여행 관광객을 유치위한 경쟁하고 있는 것이다.

먼저 인천광역시는 코로나19로 공실률이 높아진 숙박업계의 매출 회복을 지원하고, 인천관광을 활성화하기 위해 ‘9,900원으로 인천을 누려라’ 이벤트를 전개한다. 이벤트 기간은 7월 6일부터 18일까지 비성기 시즌에 13일 동안 진행되며, 호텔 숙박요금을 대폭 할인해 개인은 10만원 상당의 숙박권을 7월 4일부터 9,900원에 선착순 특가로 구매할 수 있도록 했고, 숙박요금 차액은 이벤트에 참여하는 숙박시설(18개 업체)과 인천시가 1:9 비율로 보전한다.

광주광역시는 관광객을 유치하는 여행사를 통해 교통비, 숙박요금, 식비를 지원하는 인센티브 제도를 운영한다. 20인 이상 단체관광객의 경우 버스차량 이용요금을 최대 80만원에서 120만원으로 확대했으며, 5인 이상 관광객이 지정숙박시설을 이용할 경우에는 1인당 1만원의 숙박요금과 식사요금 10%를 추가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코로나19로 위생에 대한 민감도가 높아지면서 방역관리와 편의제공에 공을 들이는 자치단체들도 늘어나고 있다. 강원도는 ‘클린강원패스포트’ 공공앱을 개발해 도내 숙박, 음식, 음료 등 서비스 업종을 방문할 경우 개인별 발열 상황 및 방문이력을 전자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6월 13일 기준, 3,200여 업체가 회원으로 가입했으며, 연내 1만개 관광시설 및 밀집시설로 확대해 확진자 발생에 신속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강원도는 ‘관광내수 활성화와 방역 관리’라는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겠다는 의도다.

광주광역시는 전라남도 목포시, 나주시, 담양시와 공동으로 포스트 코로나 대비 ‘언택트 관광’을 추진 중이다. 관광객들이 관광지 거점에서 지급받은 ‘가이드 태블릿’을 통해 관광지별 영상 안내와 해설 서비스, 맛집·카페·숙박시설 정보 등을 활용하도록 유도해 비대면·비접촉 관광을 활성화 하겠다는 것이다.

충북 제천시의 경우 개별 또는 소규모 관광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지난 5월 12일부터 여행자가 택시를 배정받아 정해진 시간만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전세택시 서비스를 선보였다. 전세택시는 5시간권(5만원)과 8시간권(8만5천원) 2종으로 운영 중이다.

여기에 더해 지역 관광숙박산업 종사자들의 경제적 어려움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대책을 마련하고 있는 지체도 늘어나고 있다. 부산광역시는 ‘여행업 위기극복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문화관광해설사, 관광통역안내사 등 75명우로 구성된 ‘민간관광전문가 모니터링 점검단’을  운영한다. 이들은 관광지 170개소와 문화재 443개소 인근의 안내표지판, 화장실, 대중교통, 홍보물 등 관광인프라를 집중 점검하고 정비함으로써 코로나 종식 이후 관광특수에 대비하는 동시에 한시적 일자리를 지자체에서 마련해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400여개 여행사를 대상으로 관광상품 기획·개발, 예약시스템 및 플랫폼 서비스 정비, 홍보·마케팅 등에 최대 100만원을 지원하고 있다.

충남 서천군과 경남 남해군은 코로나19 여파로 지역 대표축제가 취소됨에 따라 소상공인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다양한 대책을 마련했다. 먼저 서천군은 ‘한산모시문화제’가 취소된 이후 ‘모시옷 입기 챌린지 캠페인’, 한산모시공예마을 활성화 행사 등을 통해 소상공인의 매출을 보전하기로 했으며, ‘서천 자연산 광어·도미 축제’는 ‘방문 특별판매 행사’로 대체해 7천8백여만원의 판매고를 올리고 있다. 남해군은 ‘보물섬 마늘&한우 축제’ 대신 농특산물 판매장터를 운영해 관내 농업인들의 판로를 확대하고, ‘한우 먹고 행복찾기 이벤트’를 숙박업, 음식업과 연계함으로써 매출증가를 도모하고 있는 상황이다.

아울러 경기도 시흥시는 기존 무료법률상담소를 ‘민생경제 법률상담센터’로 확대 개편해 코로나19로 인한 각종 계약취소, 환불 위약금 관련 피해가 발생한 사업주, 노동자, 일반시민 등을 대상으로 법률상담을 지원해 70건 이상의 상담을 진행했다.

전국 지방자치단체의 이 같은 정책적 지원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관광숙박산업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숙박업 경영자들은 각 지자체에서 더욱 다양한 지원정책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의 일원으로 적극 동참해 성공적인 협력모델을 마련해 나가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