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방문 목적에 맞는 최고의 시설

리모델링을 단행하지 않고도 중소형호텔이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방법은 시설에 있다. 호텔이라면 당연히 갖추고 있어야 할 기본적인 시설들을 새로운 제품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것이다. 또는 경쟁력을 더욱 끌어올리기 위해 다양한 아이템을 도입할 수 있다. 게이밍PC, 빔프로젝트, 공기청정기, 스파욕조 등 이미 많은 아이템이 유행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오직 호텔에서만 접할 수 있는 시설이 있다. 바로 커플쇼파다. 일반적으로 가정에서는 접하기 어려운 시설이자 숙박시설을 방문하는 목적에 부합한 최고의 아이템으로 각광받고있다. 이에 커플쇼파를 통해 경쟁력을 강화한 경기도 포천의 드림 드라이브무인텔을 찾았다.

▲ 경기도 포천시 드림 드라이브무인텔 객실에 자리하고 있는 커플쇼파
▲ 경기도 포천시 드림 드라이브무인텔 객실에 자리하고 있는 커플쇼파

드라이브 인 무인텔의 경쟁력 아이템
산정호수로 유명한 경기도 포천시의 또 다른 유명 관광지는 광릉수목원이다. 광릉수목원으로 이어지는 도로를 중심으로 카페와 음식점 등이 발달했으며, 중소형호텔의 경우 주로 교외에서 많이 접하는 드라이브인무인텔이 조성되어 있다. 3년 전 신축된 드림 드라이브무인텔은 특히 카페와 음식점은 물론, 무인텔이 집중적으로 조성된 상가 밀집지역에 위치해 있다. 이 같은 상권에서 중소형호텔의 경쟁력은 고객들의 기억에 오래 남아 주기적으로 방문하는 단골고객을 유치하는 것이다.

숙박예약앱 이용고객이나 일회성으로 방문하는 고객도 많지만, 교외 나들이 고객들이 정기적으로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고객유치에 집중하고 있다. 이 때문에 드림 드라이브무인텔은 다양한 아이템이 접목되어 있다. 무인텔의 특성상 외부에서는 시설을 가늠하기 어렵기 때문에 한번 방문했을 때 경쟁력 높은 아이템을 이용하도록 하면서 정기적으로 방문하는 고객을 유치하고 있다. 게이밍PC를 비롯해 최신 유행아이템이 모두 접목됐지만, 드림 드라이브무인텔의 가장 특징적인 아이템은 커플쇼파다.

▲ 궁전소파에서는 홍보를 위한 엑스배너를 지원하고 있다.
▲ 궁전소파에서는 홍보를 위한 엑스배너를 지원하고 있다.

이미 출입구에서부터 엑스배너를 통해 커플쇼파에 대한 홍보를 강화하고 있다. 사실 드림 드라이브무인텔 경영자는 신축 당시 커플쇼파의 경쟁력에 대해 많은 의구심을 가졌다. 커플쇼파가 호텔을 상징하는 아이템으로 거듭날 수 있을지 확신이 없었던 것이다. 이 때문에 처음 커플쇼파를 도입할 당시 전체 40객실 중 20개 객실에서만 실험적으로 도입했다. 하지만 커플쇼파를 도입한 20개 객실의 예약률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일부 고객들은 다른 객실을 예약했다가 커플쇼파가 없다는 사실을 알고, 객실을 변경하기도 했다.

이 같은 상황이 반복되면서 이제 드림 드라이브무인텔은 소규모 객실을 제외한 전체 객실에 커플쇼파를 전면도입했다.

“집에 설치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드림 드라이브무인텔 경영자는 신축 당시 반신반의했던 커플쇼파의 경쟁력을 고객반응을 통해 누구보다 직접적으로 체감했다고 강조했다. 특히 고객소리함을 통해 고객들이 직접 커플쇼파에 대한 만족감을 드러내는가 하면, 일부 고객들은 집에 설치하고 싶다며 구매처를 문의하기도 했다. 무엇보다 중소형호텔을 방문하는 목적에 맞는 시설이기 때문에 커플쇼파의 경쟁력이 뛰어날 수밖에 없고, 호텔이 아닌 자택 등에서 흔하게 접할 수 없는 아이템이기 때문에 고객들의 기억에 남을 수 있는 아이템으로 제격이라는 것이다.

또한 관리적인 측면에서도 중소형호텔에 적합하다고 했다. 천갈이 교체 등을 제외한다면 특별히 관리할 것이 없었다. 특히 부서지거나 꺼짐 현상이 나타나면 궁전소파의 10년 무상교환 A/S 정책도 받을 수 있다. 이에 따라 드림 드라이브무인텔의 경영자는 추후 중소형호텔을 더 창업할 경우 무조건 커플쇼파를 전면 도입하겠다는 반응을 나타내기도 했다.

▲ 다양한 형태로 활용되고 있는 커플쇼파 설치현장
▲ 다양한 형태로 활용되고 있는 커플쇼파 설치현장

이처럼 뜨거운 현장반응에 대해 커플쇼파를 생산하고 있는 궁전소파는 견고한 내구성을 집약한 결과라고 강조했다. 이미 유사한 제품들이 시중에 유통되고 있지만, 커플쇼파와 같은 내구성을 갖추지 못했기 때문에 고객반응은 물론, 관리적인 측면에서도 부정적인 반응이 나오고 있다는 점을 크게 아쉬워했다. 궁전소파 김서연 실장은 “드림 드라이브무인텔과 같이 우수한 내구성을 갖춘 커플쇼파는 고객들의 반응이 뜨겁고, 호텔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며 “상대적으로 내구성이 떨어지는 저가제품들로 인해 커플쇼파의 명성에 흠집이 발생하는 것이 아쉬운 상황”이라고 전했다.

실제로 현장에서 접한 커플쇼파의 만족도는 호텔이용고객과 경영자 모두에게 큰 만족감을 제공하고 있었다. 이는 가구 생산 26년 노하우를 결집한 궁전소파의 기술력이 집약된 결과로, 커플쇼파가 중소형호텔 시장에서 경쟁력 강화 아이템으로 큰 관심을 받을 전망이다.

문의 : 031-528-2781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