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차별화가 매출을 끌어올린다”

2020년 1월호부터 4월호까지는 지난해 12월 진행된 광저우 직구투어를 동행취재하며 중국 현지의 건축자재시장에 대해 살펴봤다. 5월호부터는 직구투어 참가자들의 주된 목적인 수입자재의 경쟁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숙박업 경영자들이 수입자재에 대해 가장 큰 궁금증을 나타내는 요소는 결국 신축 및 리모델링을 단행하며 수입자재를 사용했을 때 발생하는 경쟁력이다. 이를 현장감 있게 살펴보기 위해서는 실제 인테리어 업체의 실경험담이 필요한 상황으로, 직구투어 수입자재를 전문으로 하는 중소형호텔 인테리어 전문 기업 ㈜스테이원의 안진용대 표가 도움을 제공한다.

중소형호텔의 가장 큰 경쟁력은 차별화
숙박업 경영자라면 시설 노후화로 개·보수가 필요한 경우 매출을 끌어올릴 수 있는 인테리어를 구현하고자 할 것이다. 혹은 매출하락의 원인이 시대에 뒤쳐진 디자인 때문이라면 숙박업 고객들이 만족하고 좋아할 멋진 디자인으로 리모델링을 단행하고 싶을 것이다. 숙박시설은 차별화하지 않으면 매출상승을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차별화만이 난국을 극복할 수 있다. 최근 몇 년간 숙박업소의 리모델링 트렌드를 살펴보면 디자인의 중심은 구도가 아닌 마감자재에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이제는 복잡한 구도를 중심으로 한 디자인보다 심플한 디자인으로 트렌드가 바뀌고 있다. 이에 따라 중소형호텔의 리모델링 차별화는 구도가 아닌 자재와 제품을 중심으로 기획하는 시대가됐다.

최신 디자인 트렌드는 구조보다 자재 중심
과거에는 뛰어난 디자인을 구현하기 위해 목공사에 중점을 뒀다. 그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칠, 필름을 주 마감재로 사용한 것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두 가지 공정을 한 가지로 줄이고 고급자재를 마감재로 사용한다. 이는 공정을 줄임으로써 공사기간을 단축하는 효과와 마감자재에 제대로 공사비를 투자하는 장점을 갖는다. 욕실 벽면은 조적·미장, 침실은 도배·도장 등으로 마감하고 욕실 내부 벽면을 타일로 마감하는 방법은 진부한 스타일이 됐다. 금속구조물(stainless steel)을 벽으로 대체하고 디자인 유리로 마감하는 스타일이 최근 몇 년 전부터 유행하고 있는 기법이다. 욕실이나 복도의 바닥에만 시공했던 타일을 객실 내 벽면과 바닥에 시공하는 것이다. 중형(600×600)이나 대형(600×1200) 포세린타일을 사용하면 시각적으로 확연한 차별화를 이룬다.

차별화의 시작은 자재, 직구투어가 정답
수많은 중국 건축자재가 수입업자를 통해 국내에 유입되고 있다. 아쉽게도 다수의 수입업자는 대중적이고 무난한 자재를 선택한다. 이는 재고부담을 해소하기 위한 방법이다. 개성 넘치고 뛰어난 디자인 자재의 판매가 미흡할 때 재고부담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수입을 꺼린다. 결국 차별화를 위한 자재는 국내에서 찾기 어렵거나 예상가격을 웃돌게 된다. 이 때문에 상당수 숙박업 경영자는 국내에서 멋진 디자인의 자재를 구매하기가 어렵다. 결국 차별화된 뛰어난 완성도의 인테리어 디자인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광저우 직구투어가 유일한 해법이다.

직구투어는 가성비 좋은 수입자재를 구입하는 길
가격대비 뛰어난 디자인의 수입자재를 구입하기 위해서는 광저우 직구투어를 통해 직접 다양한 제품을 만나보아야 한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다. 직구투어에 참가하지 않고 차별화된 자재를 얻기는 어렵다. 세계 각국의 자재수입업자가 몰리는 중국 광저우의 건축자재 시장은 상상하기 어려운 규모와 제품의 다양성으로 신세계를 경험하게 한다. 만약 직구투어 참여가 어렵다면 경기도 성남의 위례신도시에 위치한 ‘다원갤러리 전시장’을 방문해도 된다. 이 곳에서는 직구투어 수입자재를 직접 살펴보고 발주도 가능하다.

다음 호에서부터는 욕실제품, 타일, 가구, 조명, 소품 등의 디자인, 성능, 가격대비 수입자재와 국내자재를 비교분석해 보도록 하겠다.

안 진 용 대표다원인테리어 갤러리 ㈜스테이원•광저우 직구투어 진행 및 수입자재 직구대행 •수입자재 중심의 디자인 및 시공

 

 

 

안 진 용 대표
다원인테리어 갤러리 ㈜스테이원
•광저우 직구투어 진행 및 수입자재 직구대행 •수입자재 중심의 디자인 및 시공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