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가려움증은 피부를 긁거나 문지르고 싶은 욕망을 일으키는 불쾌한 느낌입니다. 물리적, 화학적 접촉, 온도, 습도의 변화, 다양한 자극에 의해 히스타민, 프로스타글란딘, 프로테이제, 사이토카인 등이 과다하게 분비되어 생깁니다. 가려움증으로 인해 피부를 반복적으로 비비거나 긁을 경우 피부가 가죽 같이 두꺼워지는 현상(태선화)이 생기며, 콧구멍, 항문, 외음부 주위가 특히 가려움에 예민한 부위입니다. 대부분의 가려움증은 피부 자체의 질환과 동반되어 있지만, 전신질환, 정신질환과 연관된 경우도 있으므로 정확한 원인을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피부질환에 동반된 가려움증
피부질환에 가장 흔히 가려움증이 동반됩니다. 포진피부염, 옴, 이증, 곤충 물림, 두드러기, 아토피 피부염, 접촉 피부염, 건선, 화폐상 습진(동전 모양으로 습진이 나타나는 질환), 태선(피부가 두꺼워지고 주름이 심하게 보이는 증상), 신경피부염 등으로 가려움증이 생깁니다. 겨울 가려움증은 70세 이상 노인의 약 50% 이상에서 발생합니다. 겨울철의 잦은 목욕, 과다한 비누사용, 건조하고 높은 실내 온도에서 증상이 악화됩니다. 두피 가려움증은 두피의 뚜렷한 병변이 없어도 생길 수 있는 증상으로, 중년 이상에서 흔하며 피곤하거나 스트레스가 많을 경우 심해집니다.

2. 전신질환에 동반된 가려움증
황달, 만성 신부전, 악성 혈액종양, 진성 절혈구 증가증, 기생충증, 갑상선 기능 항진증과 기능 저하증, 후천성 면역 결핍증 등의 전신질환에서도 가려움증이 잘 동반됩니다. 당뇨병 환자들에게 가려움증은 흔합니다. 당뇨병으로 인해 가려움증에 대한 감수성이 예민해지고 당뇨병성 신부전증으로 인해 전신 가려움이 잘생깁니다. 후천성 면역결핍증의 경우 옴, 이, 칸디다증, 지루피부염, 신부전, 담즙울체 등의 전신질환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고, 이로 인해 가려움증이 잘생깁니다.

3. 정신과 질환에 동반된 가려움증
피부질환에 대한 정신적 스트레스로 자주 긁으면 피부가 딱딱하고 두꺼워지는 태선화가 생기고, 이로 인해 가려움증이 반복되는 악순환이 생깁니다. 발모벽은 비정상적인 욕구에 의해 머리카락을 뽑는 신경증입니다. 정신적, 사회적 스트레스가 원인인데 가정 또는 사회생활에서의 스트레스, 경쟁의식, 이사, 가족의 입원, 가족관계 등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인공 피부염은 동정심을 유발하거나 책임을 회피하기 위해 자신의 피부에 인위적으로 화학약품, 부식제, 손톱, 날타로운 도구, 뜨거운 금속 등으로 상처를 입혀 발생되는 피부염입니다.

치료
부신피질 호르몬제를 전신적으로 투여하거나 일부분에 바르는 것(국소도포)이 염증이나 태선화로 인한 가려움증에 효과적입니다. 칼라민 로션이나 맨톨 로션으로 피부를 시원하게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내복약으로는 다양한 1세대 또는 2세대 항히스타민제가 흔히 사용됩니다. 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는 가려움증에는 항우울제나 항불안제가 도움이 됩니다.

- 법적 한계에 대한 고지 -
본 정보는 건강정보에 대한 소비자의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자료일 뿐이며, 개별 환자의 증상과 질병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발췌 : 질병관리본부 국가건강정보포털 (작성 및 감수 : 보건복지부, 대한의학회, 대한신경과학회)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