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톤치드로 가득한 웰빙 객실 만들기”

▲ 검재ENG에서 특허·개발한 공기청정기
▲ 검재ENG에서 특허·개발한 공기청정기

일반적으로 디퓨저는 향기를 내는 방향제품을 일컬을 때 사용된다. 하지만 건축분야에서 디퓨저라는 단어가 시설을 지칭하는 용어다. 실내 디퓨저라고 표현되며, 이는 건축물 내 공조 설비를 뜻한다. 이 때문에 건축물의 복도, 로비, 욕실 등에서는 디퓨저와 조명장치가 어지럽게 난립되어 있다. 공기를 흡입하는 디퓨저와 내 뱉는 디퓨저, 조명까지 더해지면서 복잡한 인테리어를 구현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를 하나로 합치는 것은 어떨까? 검재ENG(대표 윤검재)에서는 이 같은 발상에 착안해 비용절감과 인테리어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조명디퓨저와 조명환풍기, 객실에 은은한 피톤치드향을 공급하는 공기청정기 등을 특허·개발했다.

기능+기능의 아이디어로 효율성 높여
사실 일정 규모 이상의 건축물은 공조 설비를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한다. 라돈 등 발암물질에 대한 격강심이 높아지면서 특히 실내공기질 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커졌고, 이를 의무화하는 법안들이 시행 중이다. 숙박시설의 경우에는 법률을 준수하지 않더라도 실내공기질 관리가 중요한 상업건축물이기 때문에 우수한 공조시설은 필수적이다. 하지만 인테리어를 구현함에 있어 이 같은 디퓨저 시설은 추가적인 비용을 요구하며, 인테리어의 한계를 불러오기도 한다.

검재ENG에서는 이 같은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해 특허등록했다. 일명 조명디퓨저와 조명환풍기다. 조명디퓨저는 공기를 흡입하거나 방출하는 디퓨저 시설에 조명을 추가 장착할 수 있는 제품으로, 조명과 디퓨저를 별도로 설치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없애고, 설치 시설을 줄임으로서 인건비와 제품구매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어지럽게 난립해 있는 디퓨저와 조명
▲ 어지럽게 난립해 있는 디퓨저와 조명

조명디퓨저는 건축물 내 별도의 공간에 공조시설을 갖춘 송풍시설에 적합한 제품이며, 조명환풍기는 욕실이나 화장실 등 직접적인 동력시설을 갖춘 환기구에 적합하다. 주로 복도와 로비 등 공용공간에서의 공조시설에는 조명디퓨저를, 욕실 등 환기구에 모터가 장착되어 실내공기를 흡입하는 환기구에는 조명환풍기를 설치하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윤검재 대표는 “조명과 디퓨저, 조명과 환풍기를 따로 설치하는 것이 일반적이라면 조명디퓨저와 조명환풍기는 본래의 기능에 조명기기를 추가 장착한 제품”이라며 “이를 통해 불필요한 타공을 줄이고, 시설운영비, 자재구입비, 이를 설치하는 시공자의 인건비 등을 절감할 수 있어 상업시설인 호텔에 매우 적합한 제품”이라고 소개했다.

▲ 검재ENG의 조명디퓨저와 조명환풍기
▲ 검재ENG의 조명디퓨저와 조명환풍기

은은한 피톤치드가 힐링을 제공하는 공기청정기
호텔의 실내공기질관리에 중점을 두고 있는 검재ENG의 주력제품은 조명디퓨저와 조명환풍기 뿐 아니라 공기청정기도 있다. 검재ENG에서 특허등록한 공기청정기는 단순히 실내공기질만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은은한 피톤치드향이 객실의 청결함을 끌어 올리도록 돕는다. 사실 호텔경영의 가장 큰 경쟁력은 청결이다. 전 세계에 확산되고 있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최근에는 숙박시설의 청결문제가 무엇보다 중요해졌다.

하지만 청결은 고객들의 인지가 부족한 경쟁력이기도 하다. 머리카락이 남아 있거나 일부 오염이 발견될 경우 불쾌감은 즉각적인 반응이 뒤따르지만, 청결은 숙박시설의 당연한 서비스이기 때문에 시간과 노력을 배로 투자하더라도 돌아오는 고객들의 반응은 미미한 편이다. 이 때문에 많은 호텔에서는 객실 내 은은한 향이 퍼지는 방향제품을 활용하고 있다. 우수한 청결상태가 좋은향기와 만나면서 고객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내는 시너지가 발생하는 것이다.

▲ 실제 공기청정기 설치 사례
▲ 실제 공기청정기 설치 사례

검재ENG의 공기청정기는 이 같은 의미에서 호텔객실에 적합한 제품이다. 편백나무 큐브가 공기정화는 물론, 실질적인 피톤치드향을 발생시키는데 활용되며, 부족한 피톤치드향은 피톤치드 원액을 추가공급함으로써 관리할 수 있다. 미려한 디자인으로 제작되어 욕실이나 객실 내 테이블에 배치해 활용하기에 좋다.

윤검재 대표는 “수많은 시행착오 끝에 자체개발한 공기청정기로, 피톤치드향이 숙박고객들의 피로감을 해소하는 역할 뿐 아니라 담배냄새 등을 줄이는 방향 기능까지 갖췄다”며 “조명디퓨저, 조명환풍기, 공기청정기에 이르기까지 앞으로 검재ENG가 호텔의 실내공기질관리를 돕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