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모델링 통한 경쟁력 극대화

▲ 옛 신화를 버리고 현대적인 경쟁력을 선택한 호텔제이제이

수원은 전통적으로 수원역 바로 앞 상권이 최대 번화가다. 하지만 최근 수원역과 함께 크게 활성화된 상권이 수원시청을 중심으로 한 인계동 상권으로, 수년 동안 상권이 성장하기 시작해 이제는 포화상태에 이르렀다는 지적까지 나오고 있다. 인계동 상권은 통닭골목으로 유명하며, 이를 중심으로 상권이 발달한 것이 지금에 이른 상황이다. 하지만 인계동에만 치킨집이 2,000여개 달한다. 또 상권이 발달한만큼, 숙박업 시장도 포화상태에 이를 만큼 경쟁이 치열하다. 최근 리모델링을 단행한 호텔제이제이는 이처럼 전국에서도 가장 치열한 상권 중 하나인 인계동에서 시설 개선을 통해 경쟁력을 극대화하는 전략을 추구했다. 이에 치열한 상권 속 리모델링 콘셉트는 무엇이다 른지 살펴봤다.

업소명 : 호텔제이제이
주소 : 경기 수원시 팔달구 인계동 1044-17
구분 : 리모델링
디자인콘셉트 : 모던, 빈티지, 엔틱
✽취재협조_대한숙박협동조합

▲ 경쟁력을 떨어뜨렸던 기존 콘셉트가 세련되고 도시적인 감성으로 거듭났다.

오래된 콘셉트를 버린 과감한 리모델링
호텔제이제이가 리모델링을 단행하기 전 상호는 아테네였다. 아테네는 현재 그리스의 수도이자 그리스 신화에서 제우스의 딸인 아테나 여신을 의미한다. 말 그대로 그리스 신화를 인테리어 콘셉트에 담아내면서 고풍스럽고 우아한 유선형의 디자인이 대거 접목됐다. 이는 바닷가에 인접한 상권에서 많은 숙박시설이 차용하고 있는 콘셉트이기도 하다.

건축물의 디자인 자체는 미려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지만, 녹색으로 구현된 주차장 바닥 인테리어와 가림막은 세월을 느끼게 할 정도로 최신 트렌드와는 거리가 멀었다. 특히 프론트와 복도는 그리스 신전을 콘셉트로 구성한 것과 같이 금속 벽화와 나무결을 살린 내츄럴 콘셉트가 접목되어 포인트 컬러인 레드와 조화를 이루었지만, 콘셉트 자체가 지나치게 도시적인 이미지와는 거리가 멀고, 시설 자체가 일부 파손되거나 훼손되어 오래된 느낌이 강조됐다.

이는 전국에서도 손꼽히는 치열한 인계동 상권에서 경쟁력이 하락하는 원인이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에 따라 과감한 리모델링을 시도해 외관은 마치 신축빌라를 연상케 하는 친숙한 모던 콘셉트와 함께 입구의 주차장 가림막 시설은 보다 세련된 개방감을 강조하고 고벽돌로 마감함으로써 트렌디한 감성을 담아냈다. 리모델링 이전과 이후의 분위기는 외관, 프론트, 복도에서 모두 세련된 감각을 끌어올리며 단숨에 시각적인 부문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했다.

▲ 난해했던 객실 디자인이 모던 콘셉트의 트렌디한 감성으로 바뀌며 경쟁력을 끌어올리고 있다
▲ 배틀그라운 PC 전객실 설치 등 최신 유행 아이템을 적극 도입해 경쟁력을 극대화했다

최신 유행 아이템으로 경쟁력 강화
외관에서부터 강조되는 트렌디한 연출은 프론트와 복도를 거쳐 객실까지 이어진다. 사실 리모델링을 단행하기 전인 아테네의 객실은 일부 원포인트 업그레이드가 지속되어 왔던 것처럼 객실을 구성하는 요소마다 세월의 흔적이 차이가 있었다. 예로 바닥과 일부 벽면 디자인은 새것과 같이 깔끔하고 상태가 우수하지만, 전자제품의 경우 최근에는 접하기 어려운 벽걸이형 대형 PDP TV를 활용하고 있었고, 소파를 구성하는 쿠션 등은 서로 다른 디자인의 디자인 패턴과 색상으로 연관성을 찾기 어려운 모습을 보였다. 시설마다 개별적인 교체가 이뤄지다보니 인테리어 콘셉트의 개연성을 찾기 어려웠고, 이 같은 시각적 불편은 그대로 경쟁력을 떨어뜨리는 원인으로 작용했을 공산이 크다.

그러나 호텔제이제이는 이 같은 불편함을 이번 리모델링을 통해 후련하게 씻어냈다. 도시적이고 세련된 모던 콘셉트를 중심으로 인더스트리얼 빈티지 콘셉트를 요소요소에 배치함으로써 트렌디한 감각을 한층 끌어올린 것이다. 또한 일부 객실은 과감한 파스텔톤의 컬러를 강조함으로써 다양성을 확보했고, 엔티끄 스타일의 일부 가구와 소품을 활용해 고급스러운 분위기까지 가미했다.

무엇보다 호텔제이제이는 시설적인 측면에서도 업그레이드를 단행했다. 전체 객실에 배틀그라운드 게이밍 PC를 도입함으로써 고객 편의성을 높였다. 특히 두꺼운 배젤이 두드러졌던 PDP TV에서 벗어나 얇은 배젤의 벽걸이형 TV 등을 채택함으로써 인테리어와 시설적인 측면에서의 경쟁력을 두루 갖추게 됐다. 이미 리모델링 이후 고객들 사이에서 입소문이 퍼지며 영업력을 확대하고 호텔제이제이가 치열한 경쟁상권에서 얼마나 두각을 나타낼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