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양성과 확장성을 갖춘 빌트인 오븐

2004년 창업 이래 국내 특급호텔 90% 이상에 무소음냉장고를 공급하고 있는 ㈜윈텍(대표 박윤종)은 이제 호텔 무소음냉장고의 명가로 통한다. 특히 무소음냉장고 뿐 아니라 디지털금고, 커피포트, 헤어드라이어 등 객실 내 종합소형가전기업으로 성장하며 업계 최고자리를 지키고 있다.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윈텍은 최근 호텔 소형가전 분야를 뛰어넘어 프리미엄 펜션, 리조트는 물론, 아파트, 오피스텔, 원룸 등 다양한 주거시설에 접목 가능한 빌트인 가전에도 집중하고 있다. 다양성과 확장성이라는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는 윈텍의 2020년 사업계획을 살펴봤다.

탁월한 식견과 판단력에서 출발한 윈텍
일본계 건설회사에서 경력을 시작한 윈텍 박윤종 대표는 IMF 금융위기 당시 일본 무인호텔 시스템을 국내 도입하며 호텔 프로젝트 총괄 책임자로 근무했다. 당시 박 대표는 소음과 진동이 없는 보다 컴팩트한 객실 냉장고 제품에 대해 큰 관심을 갖게 됐고, 이것이 바로 윈텍의 탄생 배경이 됐다. 창업 후 무소음냉장고를 개발해 국내 최초로 특허등록하며 2004년 본격적으로 무소음냉장고를 생산하기 시작한 윈텍은 고가 해외브랜드 냉장고 제품들이 잠식해 있던 호텔시장에 소형가전 열풍을 불러일으키며 성장했다.

호텔 객실 내 소형가전 시장이야 말로 중소기업에게 성장 잠재력이 풍부한 블루오션이며 틈새시장이라고 판단한 박 대표의 전략이 그대로 맞아떨어진 것이다. 이에 윈텍은 제품 개발, 제조, 판매, 사후관리 등 전반적인 라인업을 구축하는데 주력하고, 객실 내 소형가전 제품군을 패키지화하여 판매 및 사후 관리를 통합한 시스템을 구축하며 비용 절감과 경쟁력 강화를 성장발판으로 큰 성장세를 이어왔다.

호텔 소형가전 시장에서의 여전한 입지
호텔에서는 제품의 품질, 가격, 사후관리 등 여러 요인을 고려해 소형가전을 선택한다. 이 같은 니즈에 착안해 윈텍은 무소음냉장고, 디지털금고, 커피포트, 헤어드라이어 등 소형가전에서부터 빌트인가전을 중심으로 제품개발을 지속하고 있다. 최근에는 ‘에너지 프론티어’ 객실 소형냉장고(BC-50, 49L)를 출시해 주목을 받기도 했다. 에너지 프론티어란 한국에너지공단에서 초고효율 가전제품에 부여하는 에너지 효율 최상위 등급으로, 1등급 제품 대비 약 50% 수준 에너지가 절약된다. 기능 뿐 아니라 심미적인 가치도 끌어올렸다.

에너지 프론티어 제품인 소형냉장고 BC-50(모델명)은 시크한 블랙 색상 본체와 세련된 헤어라인 메탈 색상 도어를 적용해 심플한 외관을 갖춰 호텔 인테리어의 품격을 높일 수 있으며, 작고 좁은 공간에도 설치 가능해 효율성을 극대화했다. 이는 예산 부족이나 협소한 설치 환경으로 고민되는 호텔에 적합하다. 또한 업계 최초 이중안전 기능의 미니주전자, 고출력 헤어드라이어, 무전원 체중계, 무전원 금고 등 다양한 신제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 올해 출시 예정인 빌트인 IoT 지문인식 소형금고

빌트인 시스템으로 제2의 도약 발판 마련
윈텍에서 2020년 새롭게 선보인 가전시스템은 빌트인이다. 이제는 호텔, 숙박시설에 그치지 않고 프리미엄 펜션, 리조트, 콘도와 함께 아파트, 오피스텔, 원룸 등 주거시설에 접목 가능한 빌트인 가전을 선보인 것이다. 실제 윈텍 본사에 마련된 전시장에서 접한 빌트인 제품은 대기업 제품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다양성과 확장성의 높은 경쟁력을 갖췄다.

빌트인 와인냉장고 제품만 해도 다양한 라인업을 갖췄다. 고급스러운 스틸소재의 외관에 투명한 도어로 와인냉장고 특유의 아이덴티티를 조성한 것은 물론, 다양한 용량을 갖추고 내부의 층별 온도를 달리 적용할 수 있도록 하면서 상층부는 고기숙성고, 하층부는 김치냉장고로 활용하는 등 대기업 라인업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다양성을 갖췄다. 이는 일반적인 빌트인 냉장고 제품에도 그대로 적용됐다.

세로 폭이 좁은 용량에서부터 대용량까지 설치공간과 활용목적에 따라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성을 확보한 것이다. 여기에 더해 빌트인 오븐 역시 크기, 디자인, 성능이 모두 다른 제품을 십여종 이상 개발해 다양한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했다.

이 같은 제품의 품질은 최근 윈텍의 사업실적에서 찾을 수 있다. 삼성전자와 협력해 삼성래미안 아파트에 빌트인 옵션으로 적용됐으며, 롯데, 태영, 현대, 라인, 한화, 금호, 코오롱, 동양건설 등 국내 주요 메이저 건설사에도 꾸준히 공급 설치되고 있다. 냉장고 제품 뿐 아니라 대우건설 과천 푸르지오 써밋 아파트(약 1,600세대)에는 빌트인 서랍식 금고가 공급될 예정으로, 종합소형가전 명가로 거듭나고 있는 상황이다.

▲ 다양한 라인업이 인상적인 윈텍 빌트인 냉장고
▲ 다양한 라인업이 인상적인 윈텍 빌트인 냉장고

미래를 대비하고 있는 윈텍
2020년에도 윈텍의 신제품들이 지속적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4차산업혁명을 주도하고 있는 IoT 기술이 적용된 제품을 SK텔레콤과 공동 개발해 올해 안으로 지문 인식 기능이 장착된 빌트인금고와 함께 혁신적인 초절전 친환경 소형금고를 세계 최초 출시할 예정이다.

또한 2020년 중순에는 서울양양간고속도로 화도IC 인근에 남양주 윈텍 센터가 건립될 예정으로, 윈텍 센터에서는 신제품 개발을 위한 R&D 체험실, 제품 전시판매장 외 지역 주민을 위한 전시, 공연 등 다양한 문화 행사를 개최할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된다. 지역사회 공헌활동에도 매진하고 있는 윈텍은 지역의 어려운 이들이나 소외 계층을 비롯한 사회적 약자, 경제적으로 어려운 다문화 가정의 학우들에게 장학금 후원 등의 기부 활동을 지속할 예정이다. 이미 지난해 강원도 속초와 고성 지역에서 발생한 산불피해 지역주민들에게 냉장고, 전기주전자, 헤어드라이어 등의 제품을 아낌없이 후원한 바 있다.

윈텍 박윤종 대표는 “작고 소소하지만 항상 더불어 함께하는 회사로 언제까지나 남고 싶은 바람에 ‘마음은 넘치듯 뜻은 높게’라는 의미의 좌우명인 심연지고(心衍志高)를 가슴에 담고 있다”며 “2020년에는 숙박업 경영자들에게 최고의 파트너가 될 수 있는 상생전략으로 제2의 도약을 달성하겠다”고 각오를 내비쳤다.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