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결과 상위노출, 네이버 예약 연동 대비 등 준비해야

숙박업은 펜션, 리조트 등과 달리 예약문화가 정착되지 않았었다. 하지만 숙박예약앱을 비롯해 글로벌 OTA에 대한 의존도가 갈수록 높아지면서 온라인 마케팅이 매우 중요해졌다. 이에 숙박업 경영자들이 기억해야 할 호텔 온라인 마케팅의 주요 포인트를 점검해 봤다.

호텔 온라인 마케팅의 시작인 포털사이트
호텔 온라인 마케팅에서 숙박업 경영자들이 주목해야 할 첫 번째는 조회수다. 호텔을 예약하고자 하는 이용고객이 가장 먼저 살펴보는 홈페이지,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는 숙박예약앱과 글로벌 OTA를 고려해야 한다. 하지만 광범위한 온라인 홈페이지와 난립한 각종 어플케이션의 조회수를 일일이 살펴보고 분석하는 것은 시간낭비일 수 있다. 국내에서 조회수가 가장 높은 홈페이지는 이미 정해져 있기 때문이다. 바로 국내 최대 포털사이트 네이버다.

특히 네이버에 온라인 마케팅을 집중해야 하는 이유는 이익률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이다. 숙박예약앱이나 글로벌 OTA는 이용자들이 호텔 예약을 목적으로 방문한다는 점에서 타깃팅 조회수가 높지만, 과도한 수수료와 광고비를 요구한다는 것이 단점이다. 숙박예약플랫폼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질수록 숙박업 경영자의 지출도 늘어날 수밖에 없는 구조다. 하지만 네이버는 숙박업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중개수수료를 요구하지 않고 있다. 결국 국내 최대 포털사이트를 통해 예약이 이뤄지는 것이 온라인 마케팅으로 얻는 이익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방법이다.

포털사이트를 활용한 마케팅 기법은 키워드 검색결과 상위노출이 있다. 특히 로컬 키워드가 가장 효과적이다. 이를테면 숙박시설이 서울 강남에 위치해 있을 경우 조회수가 가장 높은 키워드는 ‘강남 모텔’ 또는 ‘강남 호텔’ 등이다. 결국 온라인 마케팅의 핵심은 네이버에서 호텔을 예약하고자 하는 고객이 ‘강남 모텔’ 또는 ‘강남 호텔’을 검색했을 때 본인이 경영하고 있는 호텔을 첫 번째로 소개할 수 있도록 하는 환경을 조성하는데 있다.
 
현재 네이버에서 ‘강남모텔’ 키워드 검색결과를 살펴보면 최상단은 광고요금을 지불해야만 노출 가능한 파워링크가 자리하고 있다. 그 아래에는 지도 서비스와 함께 노출되는 네이버 플레이스 정보, 블로그, 네이버 광고상품 중 하나인 비즈사이트, 동영상, 오디오클립, 카페, 자식IN 등의 순이다. 이를 카테고리로 분류하면 호텔에서는 각각의 카테고리별 ‘강남모텔’ 키워드 검색결과 내에서 최상단 첫 번째 페이지에 노출되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한다는 것이다.

▲ 강남모텔 키워드에 대한 플레이스 정보를 살펴보면 상위노출 6개 자리를 두고 3,203개 호텔이 경쟁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지속적인 노력과 노하우 결집이 효과적
호텔 온라인 마케팅의 목표가 이를 실행할 수 있는 기법을 살펴봐야 한다. 먼저 광고요금을 지불해야만 노출할 수 있는 광고상품은 제외하겠다. 이익률을 고려할 경우 숙박예약앱 또는 글로벌 OTA에 집중하는 것과 별반 차이가 없기 때문이다. 결국 숙박업 경영자가 치열하게 경쟁해야 할 노출위치는 네이버 플레이스다.

현재 네이버에서 키워드 검색결과 내에서 지도와 함께 노출되고 있는 플레이스 등록 업체의 수는 6개다. 온라인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는 해당 지역의 모든 숙박시설이 경쟁해야 할 자리가 6개 밖에 없다는 것이다. 6자리에 호텔을 노출하기 위해서는 우선 네이버 플레이스에 업체를 등록해야 하며, 상위에 노출되기 위해서는 조회수, 리뷰, 꾸준한 업데이트와 관리 등을 통해 네이버 AI로부터 활성화 정도가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아야 한다. 또 플레이스에 업체를 등록하는 과정에서도 예약률을 높일 수 있는 객실사진과 서비스 내용을 상세히 기술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결과적으로 조회수, 리뷰, 고객과의 소통 등 꾸준한 관리가 핵심이다.

플레이스 뿐 아니라 블로그, 카페, 지식인 등의 카테고리에서 상위에 노출되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이용고객들이 직접 본인이 활동하는 블로그나 카페에 호텔에 대한 리뷰를 작성하도록 하는 전략이 필요하며, 궁극적으로는 네이버 모두 홈페이지 또는 자체예약시스템을 갖춘 홈페이지를 제작해 플레이스에 노출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예약으로 이어지도록 유도해야 온라인 마케팅을 강화한 최종적인 목표를 달성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숙박업 경영자들이 반드시 기억해야 할 점은 키워드 검색결과의 상위노출은 누구에게나 개방되어 있어 독점적이지 않다는 점이다. 동일하게 상위노출을 목표로 하는 같은 지역 내 경쟁 숙박시설에서 온라인 마케팅을 강화할 수 있으며, 꾸준히 관리하는 노력에 소홀할 경우 한 순간에 자리를 빼앗길 수 있다. 호텔 온라인 마케팅의 핵심은 결국 상위노출을 달성 뿐 아니라 지속적인 관리와 운영이 관건인 것이다.

호텔 온라인 마케팅 전문기업 ㈜자립의 박보현 대표는 “많은 마케팅 기업들이 상위노출을 목표로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로 경쟁하고 있기 때문에 숙박업 경영자가 일반적인 노력만 기울여서는 상위노출이 힘들 수 있다”며 “경쟁이 심하지 않은 키워드에서부터 출발해 점진적으로 핵심 키워드에 다가서는 것이 노하우를 쌓을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라고 소개했다.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