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자, 경영자, 사업자로 26년 숙박 한 길 인생

▲ 노하드라메르 천경영 대표
▲ 노하드라메르 천경영 대표

노하드의 노는 영문 NO를 의미하며, 하드는 하드디스크를 의미한다. 저장장치 없는 PC라는 의미다. 윈도우, 게임 등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은 별도의 서버에 담긴다. 이를 노하드 서버라고 부른다. 즉, 노하드 서버 안에 설치되어 있는 윈도우가 전체 객실에 설치되어 있는 PC에 전달되는 것이다. 노하드가 등장하기 전 PC방은 게임물을 업데이트하기 위해 하디디스크의 내용물을 또 다른 하드디스크에 물리적인 방법으로 복사해야 했다. PC 대수가 100대인 곳은 100번의 작업이 필요했다. 그러나 노하드는 노하드 서버 1대만 관리하면 된다. 최근에는 게임 업데이트마저 자동 관리해 준다. 이제는 숙박업 경영자들에게도 노하드 솔루션이 필수가 됐다. 이는 ㈜노하드라메르 천경영 대표의 작품이다. 국내 숙박 분야 1위 노하드 솔루션 기업인 노하드라메르의 천경영 대표를 만나본다.

기자와의 생생 Talk, Talk

이 기자_숙박업과 26년 동고동락하셨는데, 어떤 일들을 해오셨습니까?
천 대표_1994년도부터 숙박시설에 근로자로 취업하면서 숙박업과 인연이 시작됐습니다. 그리고 2002년에는 천안 지역에서 숙박시설을 오픈했습니다. 근로자에서 경영자로 발전한 것이죠. 당시만 해도 숙박업의 경기가 무척 좋았습니다. 그러다 아는 지인이 컴퓨터 네트워크 전문가라 처음으로 숙박시설의 네트워크 설비에 대해 눈을 뜨기 시작했습니다. 2007년에 본격적으로 숙박업 네트워크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주된 사업영역은 KT 전용선과 CCTV 분야였습니다. 2010년부터는 PC방 관리프로그램 업체인 리더스소프트와 협력해 PC방 네트워크 솔루션 분야에도 진출했습니다. 노하드는 2012년 자체 개발해 숙박업 시장과 PC방 시장에 동시에 서비스를 진행하기도 했지만, 이제 PC방 시장은 다른 기업에 넘기고 오로지 전문 분야인 숙박업 시장에만 집중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숙박시설 네트워크 공사, PC 판매, 노하드 솔루션 공급, CCTV 설치 분야가 주된 사업영역입니다. 자타공인 숙박 분야 1위 기업으로 거듭났습니다.

▲ 천안에 위치한 노하드라메르 본사 전경
▲ 천안에 위치한 노하드라메르 본사 전경

이 기자_많은 경험과 노하우가 노하드라메르의 서비스에도 담겼을 것 같은데요?
천 대표_우선 가장 큰 특징은 렌탈과 리스 서비스입니다. 보통 PC 유통사나 노하드 솔루션 공급 업체에서는 금융사를 끼고 렌탈 서비스를 출시합니다. 그러나 노하드라메르는 자체 자금을 운용해 지원해 드리고 있습니다. 노하드라메르의 렌탈·리스 서비스에는 중간에 금융사가 없다는 것이죠. 그렇다고 까다로운 조건을 내걸지도 않습니다. 숙박업 경영자라면 누구든지 노하드라메르의 자금으로 PC와 노하드 솔루션을 렌탈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반적인 PC 유통사나 노하드 솔루션 업체와 달리 EPS(전기배전시설) 설비를 운용할 수 있기 때문에 네트워크 시스템상 발생할 수 있는 모든 문제를 쉽게 해결하고 있습니다. 특히 노하드 서버나 PC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영업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AS에도 무척을 신경을 쓰고 있는데요. 노하드라메르는 AS를 90% 이상 방문처리하고 있습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전국에서 저희 직원들이 AS를 처리하고 있을 겁니다. 15명이 항상 대기하며 전국을 순회하고 있습니다. AS가 발생했을 때 24시간 이내 처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고, 대구, 청주, 부산, 전주 등에도 지사가 있기 때문에 업계 최고 수준의 케어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기자_숙박업에 대한 이해가 풍부하신데, 일선의 현장에서 어떻게 활용하고 계십니까?
천 대표_저는 단순히 물건만 판매하고 싶지 않습니다. 게이밍 PC를 통해 경쟁력을 높이고자 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 싶습니다. 실제로 저는 영업현장에서 물건을 판매하기 위해 컨설팅을 해드리지 않습니다. 같이 매출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합니다. 솔직히 PC를 설치하고 노하드를 도입한다고 해서 매출이 오를 수 없습니다. 오히려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리모델링이나 시설개선이 동시에 이뤄지면서 부가적인 고객 서비스 품목으로 PC와 노하드를 도입하는 것을 고민해야 합니다. 시설 개선 의지가 없는 숙박업 경영자에게는 PC를 설치하면 담배 연기만 자욱해져 오히려 손실이 있을 수 있다며 구매하시지 말라고까지 조언합니다. 그런대 이 같은 진심 어린 조언을 무시하시고 브로커의 달콤한 영업멘트에 속아 덜컥 PC를 설치하고 노하드를 도입하는 곳들이 있습니다. 저희와 가격차이가 심해 저렴하게 구입한다고 좋아하시던 분들도 계십니다. 그러나 상식적인 거래선이 있습니다. 사실 지금 현재 전국적으로 이 같은 브로커들의 활동으로 피해를 입는 숙박업 경영자들이 많습니다. 네트워크 설비도 엉망이 됐고, PC나 서버의 사양은 사용할 수 없을 정도로 낮습니다. PC나 노하드 솔루션을 공급했던 업체가 폐업하고 사라지는 경우도 있으니 사후관리도 받지 못합니다. 이 자리를 빌려 브로커들을 주의해야 한다고 특히 강조하고 싶습니다. 최소한 PC 내부의 부속이 새거인지, 어떤 부품들이 장착되어 있는지, 상세 스펙을 꼭 확인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 실제 노하드라메르에서 설치한 PC 이용환경
▲ 실제 노하드라메르에서 설치한 PC 이용환경

이 기자_그렇다면 숙박업 경영자가 안심하고 의지할 수 있는 업체는 어떤 곳입니까?
천 대표_최소한 법인을 선택해야 한다고 조언 드리고 싶습니다. 브로커들의 대부분이 개인사업자들입니다. 심지어 별도로 사업자 등록을 하지 않고 영업만을 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그들이 네트워크 분야에서 피해를 만들고 있는 대표적인 악성 브로커들입니다. 이런 분들에게 수천만원의 피해를 입고 저희에게 복구를 의뢰하시는 숙박업 경영자분들도 계십니다. 예를 들어 노하드 솔루션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속도입니다. 그런대 이 같은 속도가 정상범위 내에 들어오기 위해서는 기가급 랜케이블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기가급 랜케이블이 아니라면 게임 하나 실행하기 어려울 정도로 PC에서 멈춤현상이 거듭 발생합니다. 즉, 기가급 랜케이블 공사부터 진행하기 전에는 노하드 솔루션을 운영하기 어려운 숙박시설이 있다는 것이죠. 그런대 브로커들은 이런 사정들을 알면서도 다 될 것처럼 속여 판매합니다. 문제가 있는데, 그 문제를 감추고 저렴하고 특장점만 소개하면서 유혹하는 것이죠. 이러한 피해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법인 사업자인지 확인하고, 해당 기업의 연혁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오래된 업체인지, 얼마나 전문성을 갖추고 있는지에 대해 판단하신 후 거래하시가 바랍니다.

이 기자_마지막으로 숙박업 경영자들에게 한 말씀 드린다면?
천 대표_사방에서 브로커들이 난립하고 있습니다. 유명 숙박예약앱 출신이라며 위탁운영을 하고 다니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이들은 숙박예약앱에 최고 광고료를 지불하면서도 숙박요금은 상권 최하로 설정해 높은 회전율을 확보합니다. 계약이 끝나면 이들은 상권에서 탈출하면 그만이죠. 그런대 이런 브로커들에게 임대를 주신분들은 이들이 떠난 이후 숙박예약앱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져서 지출은 증가하고, 상권 내 출혈경쟁으로 인해 지나치게 낮아진 숙박요금은 다시 올릴 수 없는 진퇴양난에 직면합니다. 이와 유사한 일들이 전국 상권에서 지금 현재도 벌어지고 있고, 이들에게 위탁운영을 맡기는 숙박업 경영자분들도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는 숙박업의 시장질서를 무참하게 짓밟는 행위입니다. 저희 네트워크 분야의 브로커 뿐 아니라 이처럼 숙박업의 시장질서를 짓밟는 브로커들을 주의했으면 좋겠습니다. 2019년 바닥을 친 경기는 올해 회복 전환될 것이라는 전망이 많습니다. 전략적인 사업계획으로 모든 숙박업 경영자분들이 번창하시길 바랍니다.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