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의 세탁시설은 크게 두 종류로 구분된다. 숙박 이용객들에게 서비스로 제공되는 코인세탁시설, 객실 내 침구류와 수건 등을 자체적으로 세탁하기 위한 대용량 세탁설비다. 코인세탁기는 고객서비스 차원의 설비이기 때문에 성능 뿐 아니라 디자인과 관리의 편의성이 높아야 하고, 대용량 자체 세탁설비는 성능과 내구성이 뛰어나야 한다.

하지만 숙박업 경영자들이 사용해 보지 않은 상태에서 세탁설비들의 기능과 성능을 평가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결국 단편적인 정보, 가격, 성능에 대한 스펙 등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의 평판과 업력이 중요하다. 얼마나 오래된 업체인지, 얼마나 우수한 제품을 생산해 왔는지 연혁을 살펴보는 것이다. ㈜유니룩스는 지난 2001년 창업해 올해 20주년을 맞이한 상업용 수입세탁설비 전문 기업이다. 이에 유니룩스의 연혁과 주력제품을 살펴봤다.

▲ 유니룩스 사옥
▲ 유니룩스 사옥

20년 역사의 노하우의 기술력
지난 2001년 설립된 유니룩스는 상업용 세탁기 전문 유통·판매 기업이다. 최근 창업시장에서 각광받고 있는 빨래방도 지난 2005년 ‘크린업24 셀프빨래방’ 가맹사업을 시작하면서 1세대 빨래방 브랜드를 운영하기도 했다.

특히 2015년에는 세계적인 세탁장비 전문 기업 얼라이언스사(Alliance Laundry System)의 프리미엄 상업용 세탁장비 프리머스(PRIMUS)를 수입했다. 프리머스는 100년 이상 역사를 지닌 세계적 세탁장비 브랜드로, 세탁 및 건조 성능이 우수하고 내구도와 안정성이 높아 산업현장에서 선호하는 제품이다. 또한 유니룩스는 LG전자의 중형 상업용 세탁장비를 함께 취급해 자체 세탁설비를 갖추기 위한 숙박시설은 물론, 고객 서비스를 위해 운영되는 코인세탁장비 등을 모두 활용해 숙박업 시장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실제 유니룩스는 빨래방 가맹사업과 함께 임대사업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특히 모텔, 호텔, 리조트, 펜션과 같은 숙박시설에서 필요로 하는 세탁실 구축에 특화됐다. 초대형 세탁장비와 아이로너부터 좁은 공간에도 설치 가능한 중형 세탁장비까지 라인업도 다양하다. 무엇보다 20년 이상 숙박시설의 세탁실을 구축하면서 쌓은 노하우와 기술력은 업계 최고 수준이다.

“세탁은 숙박시설에서 가장 중요한 서비스”
유니룩스의 가장 큰 경쟁력은 20년의 역사다. 오랫동안 축적된 노하우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숙박시설 내 세탁실 운영계획, 도면제작부터 설치, 시운전, A/S에 이르는 전과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한다. 특히 중간 딜러를 거치지 않고 해외 브랜드 세탁장비를 직수입해 합리적인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이며, 파주에 위치한 물류센터를 통한 세탁장비의 물류 인프라 구축은 물론 전문 A/S인력과 대규모 부품실을 갖추고 있어 전국 어느 지역에서나 빠른 사후지원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는 점이 차별화된 전략이다.

숙박시설에서 세탁은 투숙객의 피부에 직접 닿은 침구류와 수건 등을 관리하는 매우 중요한 작업이라고 강조한 유니룩스는 단순히 세탁장비를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숙박업체의 세탁 서비스와 함께 문화를 만들어 간다는 마음으로 세탁실을 구축해 나가고 있다고 소개했다. 또한 변화하는 숙박문화에 발맞춰 세탁서비스도 업그레이드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기술개발과 인프라 구축, 우수 제품 확보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