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각의 인테리어 콘셉트는 고유한 특징을 나타내며, 각 특성에 맞는 고유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모던은 세련되고 도시적인 느낌, 클랙식&엔틱은 고풍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하는 것이다. 하지만 두 가지 콘셉트를 섞는다면 어떤 분위기가 연출될까? 오히려 최근에는 상반되거나 동일한 분위기의 두 가지 콘셉트를 섞는 MIX 콘셉트가 유행하고 있다. 이번 칼럼을 통해서는 MIX 콘셉트에 대한 궁금증을 살펴볼 수 있다. <편집자 주>

그동안 칼럼을 통해 북유럽, 빈티지, 모던, 프로방스&로맨틱, 클래식&엔틱, 내츄럴, 한국&아시아, 유니크 인테리어 등을 살펴봤습니다. 각각의 인테리어 콘셉트를 설명하면서 마지막에는 늘 다른 콘셉트와 결합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 설명 드리기도 했습니다.

이에 이번 칼럼에서는 본격적으로 서로 다른 인테리어 콘셉트를 결합하는 ‘MIX 콘셉트’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혀 다른 재질의 가구와 컬러감
MIX 콘셉트의 가장 큰 특징은 고유한 각각의 콘셉트를 2개 이상 섞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테면 북유럽 콘셉트와 빈티지 콘셉트를 합쳐 또 다른 새로운 감각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제3의 MIX 콘셉트를 구현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3개 이상의 콘셉트를 섞는 것은 자칫 난해한 효과를 나타내거나 복잡한 느낌이 강조되어 의미가 퇴색될 수 있습니다.

MIX 콘셉트를 구현하는데 있어 가장 좋은 방법은 베이스가 되는 메인 콘셉트를 정하고, 다른 콘셉트는 이를 보조하는 정도로 구현하는 것입니다. 비율을 따져보면 메인 콘셉트가 8, 보조 콘셉트가 2의 비중을 보이는 것이 황금비율이라 할 수 있습니다. MIX 콘셉트는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숙박업에서 가장 대표적인 MIX 콘셉트는 모던을 베이스로 두고, 보조 콘셉트를 하나씩 연결해 객실마다 다양성을 추구하는 방법이 대중적입니다.

예를 들어 1개 층에 8개의 객실이 위치한 7층 높이의 숙박시설이라면 층별 또는 호실별로 동일한 콘셉트를 가져갈 수 있습니다. 층별 콘셉트는 1층부터 7층까지 서로 다른 느낌을 구현하는 것입니다. 1층은 모던과 빈티지, 2층은 모던과 클래식, 3층은 모던과 유니크 콘셉트를 연결하는 등의 방식으로 다양성을 추구하는 것입니다.

호실별로는 101호부터 701호까지 건축물을 기준으로 세로의 형태로 모던과 빈티지, 102호부터 702호까지는 모던과 클래식, 103호부터 703호까지는 모던과 유니크 콘셉트를 결합하는 방식입니다. 여기에 더해 같은 콘셉트의 계열이라고 해서 소품까지 동일하게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MIX 콘셉트에 충실한 상태에서 소품의 변화, 가구의 변화, 배치의 변화, 시설물의 변화를 통해 인테리어 콘셉트의 분위기를 계승하면서도, 그 속에서 다양성을 추구할 수 있습니다.

보조 콘셉트를 쉽게 구현하는 법
지금까지 컬럼을 통해 각각의 인테리어 콘셉트의 특징과 고유의 색감, 구현 가능한 방법들에 대해 말씀을 드린 바 있습니다. MIX 콘셉트는 결국 메인 콘셉트 속에서 보조 콘셉트를 어떻게 구현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면 누구나 쉽게 도입할 수 있는 콘셉트입니다.

가장 손쉽게 구현 가능한 방법은 가구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신축 또는 리모델링 숙박시설에서 가장 대중적인 모던 콘셉트를 베이스로 결정했다면, 예로 보조콘셉트를 북유럽 인테리어로 도입할 수 있습니다. 모던 콘셉트는 블랙&화이트를 기반으로 직선적이고 기능적이면서도 도시적이고 합리적, 진보적인 느낌을 강조하는 콘셉트입니다. 지나치게 콘셉트에 충실하다면 차갑고 심심한 인테리어가 구현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일부러 다른 콘셉트를 도입해 도시적이고 차가운 모던 콘셉트의 단점을 보완하는 시도가 많습니다. 그중에서도 최신 유행하고 있는 인테리어 콘셉트가 스칸디나비안 모던이 있습니다. 이는 모던을 베이스로 북유럽 인테리어 콘셉트를 MIX 하는 것이죠.

북유럽 콘셉트의 가장 큰 특징은 벽지, 소품, 가구 등의 색감을 밝은 화이트 계열로 가져가고 친환경적인 자연소재의 자재를 주로 차용한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모던과 북유럽의 만남은 상호 단점을 보존하기 때문에 좋은 선택점이기도 합니다. 객실 전체에 모던 콘셉트를 도입한 이후 가구, 인테리어 소품 등을 나무, 유리, 크리스털, 돌과 같은 자연소재를 선택하고 밝은 색감을 도입해 8:2의 비율로 배치한다면 훌륭한 MIX 콘셉트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상호 보존하는 형태가 아닌 비슷한 콘셉트를 섞어 시너지를 극대화하는 형태의 방법도 있습니다. 북유럽과 내추럴은 자연소재를 주로 사용한다는 점에서는 같지만, 북유럽 콘셉트가 밝은 색상과 현대적인 소재를 사용한다면, 내추럴은 자연 그대로의 느낌을 강조하기 때문에 식물, 원목, 자연색을 그대로 구현하는 것이 차이가 있습니다. 결국 가장 효과적인 MIX 방법은 북유럽 콘셉트를 기반으로 식물을 활용하거나 자연 그대로의 다소 어두운 색감을 활용한 소재의 가구 또는 소품을 배치해 완성하는 것입니다.

무엇보다 MIX 콘셉트는 숙박업 경영자의 취향, 개성, 가치관을 구현하기에 매우 훌륭한 콘셉트입니다. 본인이 좋아하는 스타일을 도입하는데 어려움이 없습니다. 또한 객실마다의 다양성을 추구해 늘 새로운 느낌을 강조할 수 있다면, 경쟁력 확보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외부 필자의 원고는 본지의 편집 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영 환 대표
㈜VIP디자인건설 대표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